Cyphers

  • [BGM] 나이오비의 진실과 운영법 part 1.
  • 26,667

    31

수정나비 [55급]

2012-08-10 12:27:52




안녕하세요.


나이오비를 잘하진 못하지만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수정나비입니다.


방금 말했다시피 별로 잘하는 편은 아니에요. 


특히 시즌2는 공식도 잘 안해요. 그래서 다른 분들처럼 랭킹 인증같은걸 할 방법이 없어요.


그냥 보통 2~5천등 대에서 왔다갔다하거나 놀거나 했었어요.


그러니 전적만 보여드리고 넘어갈게요. 시즌 2는 공식을 잘 안해서 시즌 1 전적입니다.






제일 먼저 시작할 부분은 '나이오비의 운영법'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이므로 필요 없으시다고 판단되면 건너뛰고 보셔도 됩니다.



이 공략은 랜덤이 아닌 셀렉 나이오비의 기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운영에는 약 4 종류의 보편적인 운영법이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극공, 공밸, 방밸, 극방. 이 4종류가 일반적인 운영법이며 이 외에도 좀 다른 변종 운영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저 4가지 범주에 모든 운영법이 포함됩니다.


어떤 운영을 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4가지 운영 각각의 경우를 한번 서술해 보겠습니다.


1. 나이오비의 운영법


1) 극공 운영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으며, 만일 극공 운영을 한다 해도 초반에 최소한 1개의 셔츠는 찍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선 극공 운영을 할 경우, 본인이 아무리 무빙을 잘 하고 센스가 좋아도 초열지옥을 쓰는 5초 동안은 무방비 상태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항상 팀원이 자신을 커버해 줄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나이오비는 다른 원캐에 비해 사거리가 짧으며 확실하게 폭딜을 쏟아부을 만한 딜링기가  없습니다.


  극공으로 적들을 다 순삭하고 싶다, 라면 왜 나비를 고르셨나요. 클레어라던가 카인이라던가 더 좋은 캐릭터 많습니다.



2) 밸런스 운영(공격 or 방어)


  제일 추천하는 운영입니다. 나이오비는 아주 이상한 특성이 하나 있는데, 공격에 치중하면 그 만큼의 효율이 안 나오며, 반대로 방어에 치중하면 딜링이 매우 부족해집니다. 결국 어느 정도의 공격과 방어 분배가 필요한데, 여기서 공격에 투자한 비율에 따라 공격 밸런스와 방어 밸런스가 갈라집니다.


  공격 밸런스와 방어 밸런스 모두, 공통되는 특성이 있다면 초열지옥만큼은 투자를 한다는 점.


  나이오비의 80%는 초열지옥으로 구성되어 있거든요.(진짜로)


  여기서 방어 밸런스는 초열지옥의 효율을 어느 정도 보면서 그 외에는 방어에 치중하는 형태이며

  공격 밸런스는 타 스킬에도 조금씩 투자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저는 초중반 2장갑 1셔츠 1바지를 공격 밸런스로 보통 운영하며 1장갑 2셔츠 1바지를 방어 밸런스로 운영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 주세요.



3) 극방


  ...이거 할바엔 그냥 극공을 하세요. 진짜로.

  나이오비가 혼불을 통해 높은 방어력을 뽑을 수 있다고 해도 그래봐야 돌진기도 없고 회피기도 없으며 모든 기술에 선 딜레이가 있는 나이오비는 극방을 가서 탱을 서봐야 그냥 샌드백입니다. 심지어 데미지도 안 나와요. 휴톤은 핵펀치라도 올려서 가끔 킬이라도 하는데 극방 나비의 초열은 사우나만도 못할 뿐더러 사용할 타이밍도 잘 안나옵니다.


  나이오비로 극방할거면 나비를 왜 고르셨나요. 휴톤이나 도일이나 뭐 그런 애들 하세요.


  


대략적인 운영법 설명이 끝났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아이템 세팅편으로 넘어가죠.



2. 아이템 세팅




위는 제 나이오비의 아이템 세팅입니다.


여기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나이오비 유저가 분명 있을 것이에요.


나이오비에 관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나이오비는 공격력 올인을 해야 한다.' 거든요.


왜냐면 나이오비의 특징 중 하나인 스킬에 붙은 화상은 순수 공격력에 비례하며 방어력을 무시하기 때문이죠.


나이오비의 거의 모든 스킬에는 화상이 붙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높은 화상을 자랑하는 스킬은 역시 궁극기인 초열지옥인데요, 그러면 과연 위의 속설이 진짜인지,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한번 봅시다.


우선 위의 제 세팅을 전부 활용했을 때의 초열지옥 데미지입니다.





화상 데미지는 안 찍혔는데, 대략 틱당 230 가량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세팅을 바꿔 볼게요.





넬스 크리민을 빼고 파이크가 없는 관계로 멜츠 어벤저를 착용했습니다. 멜츠 어벤저도 화상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공격력 버프 목걸이를 착용했습니다. 약 6백에 달하는 깡공 세팅입니다.


이 세팅으로 초열지옥을 다시 한번 사용해 봅시다.




대략적으로 화상 데미지는 약 260~270 가량이 박혔습니다. 물론 목걸이 공격력 버프도 적용된 상태입니다.


전체적인 데미지 양은 약 4백 정도가 차이가 나는군요.


이 4백의 차이도, 모든 공격력 아이템을 전부 착용했을 경우의 최종 차이이며, 실제 게임에서는 이렇게 풀 공격력을 채울 일이 별로 없죠. 일반적으로 2장갑 2궁링 정도의 세팅에서는 데미지 차이는 더욱 줄어듭니다.


과연 이것이 다른 스킬의 치명타 딜링을 포기할 만큼의 가치가 있을까요?


전 없다고 생각하지만, 뭐 여전히 난 깡공이 좋아 라고 하시면 그냥 하시던 세팅 쓰세요. 


이론적인 것보단 자기한테 맞는 세팅이 더 좋은 경우가 있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그러면 이제 아이템 추천인데요, 


나이오비는 어떤 경우에도 유니크 아이템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나이오비 유니크 아이템들의 옵션이 좋아서? 아닙니다.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안 좋은 편입니다.


나이오비에게 유니크가 가장 좋은 이유는, 


나이오비의 포지션의 특성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나이오비는 유동적으로 공격을, 방어를 매 판마다 다르게 운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상황에 대응 가능한 최적의 효율을 가진 아이템이 유니크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무리 공격 세팅을 하고 싶어도 우리편에 클레어 카인 타라 빅터가 있으면 어쩔거에요. 


울면서 방세팅을 해야죠. 방세팅을 해야되는데 장갑이 RA면 얼마나 화가 나겠어요. 유니크는 이런 경우를 막아 줍니다.


그런 맥락에서 아이템을 추천하자면, 



장갑  : 유니크 > FA > RA=오멘시즌.

모자 : 유니크 >= 이속모자 > 시야모자 

허리 : 유니크 >= FA 

바지 : 유니크 >> FA >= RA

신발 : 유니크 = RA > 그외

목걸이 : 공이속과 방이속 중 취향에 따라서. 무조건 이속목이 최고.


불놀이 : 취향에 따라 어느 것도 괜찮음

성채 : 취향에 따라서 2링과 3링을 추천, 4링은 비추천.

정념 : 2링 >= 3링 쿨감(오멘시즌) > 3링 . 4링은 비추천

초열 : 유니크 >>>> 4링 > 그외


회복킷 : 스파클링 > 그외

이속킷 : 무조건 이속.

공격킷 : 넬스 크리민 추천, 적정선의 치명이 확보되는 선에서 취향 따라.

방어킷 : 타즈 > 터틀본 > 그외. 

특수킷 : 맥시머 >= 하드스킨 버스터 > 하드스킨 크래셔 > 레이더. 취향에 따라 레이더를 선호하면 레이더 끼세요. 그리고 맥시머보다 하드스킨을 선호하는 분들은 하드스킨을 쓰세요. 이건 취향문제에 가까움.


======================================================================


이것으로 나이오비의 진실와 운영법 part 1이 끝났습니다.


기본적인 것들밖에 없어서 실망하셨을 거에요.


원래는 상황별 대처와 천적들 대응법, 초열지옥 사용 팁과 포지션 등을 추가로 서술하려 했는데


생각보다 분량이 길어지고 시간이 길어져서 파트를 나눴습니다.


part 2는 주말쯤에 좀 더 시간을 들여서 작성할게요.





[원문보기]

댓글 31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