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 토마스 죽이기 '근육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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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27 11:20:16
근육편 토마스 죽이기
공략, 시작!
움짤에 관해서 미리 언급해 드립니다.
구글은 광속으로 출력되어 나오고
익스플로어는 매우 느린 슬로우 모션으로 나옵니다 -_-;;
이 점 유의해주세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근육돌이들과 토마스는 항상 앙숙의 관계입니다.
원딜을 괴롭혀야하는 휴톤과 도일.
그들은 한타의 주측이기도 합니다.
(도일은 테러 시에도 유용하죠)
하지만 토마스는 그들을 항상 저지해왔습니다.
원딜을 보호하고 적군을 묶어버리는 조각의 지휘자.
눕혔다 싶으면, 어느새 그들을 다시 얼려버리고 결슬로 도망가는 얌체짓도 일삼습니다.
언제까지 당하실 겁니까?
적을 알면 백전 백승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오늘, 토마스 한 번 죽여봅시다.
[ 토마스의 최강 회피기 1캔 드라이란? ]
1캔 드라이란 드라이 이전 평타의 1타가 나가는 겁니다.
참고로 기상무적 시간은 토마스 평타 선딜 시간을 커버합니다.
즉 기상무적 토마스는 무조건 평타 1발을 적에게 맞출 수 있습니다.
그 맞추고 난 뒤의 경직시간과 드라이아이스 타격 시간까진, 그 차이가 현저히 짧습니다.
(여기서 발동시간이란, 얼음 모션은 나가지만 토마스를 때리면 타격수치가 뜨지 않는 때입니다)
카운터 가능시간에
근거리 캐릭의 평타 중에는 다무 평타와 히카르토 평타 외에는
평타로 가능한 캐릭이 없습니다.(히카 평타가 의외로 되더군요)
다이무스는 드라이 아이스 발동 시간 이전에 평타로 타격할 수 있고,
히카르토는 드라이 아이스 타격 시간 이전에 타격할 수 있습니다.
(둘은 모두 다무편과 히카편에서 다뤄집니다)
심지어 일렉버스터 킨 레이튼의 평타도 불가능합니다(이건 레이튼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카를로스의 백라이징이나 휴톤의 바야바 등등 짧은 선딜을 가진 것도 있지만
그것조차도 거리상 멀 경우 역관광 당합니다.
1캔 드라이의 최고 장점은
노멀 드라이(그냥 드라이아이스)에서 무적시간을 활용하지 못했던 걸
평타의 경직시간으로 어느정도 커버하는 겁니다.
자 이것을 알게 되셨다면, 들어가봅시다.
[ 판정부터 알아보자! ]
※ 1캔 드라이 VS 도일 평타
※ VS 휴톤평타
휴톤 평타도 예외일 리 없죠.
즉 근육 평타 판정 vs 1캔 드라이는 드라이가 우세입니다.
그래서 기상하는 토마스에게 근육의 평타 견제는 그다지 추천해드리고 싶지않아요.
스텝을 밟으며 첫 평타를 빗나가게 하는 것이면 모를까, 1캔 드라이를 쓰는 토마스에게 평타는 금물입니다.
물론 노멀 드라이를 쓰는 토마스라던가, 평타로만 견제하는 토마스는 상관없죠.
토마스 실력에 좌우해서 적절한 견제를 해도 됩니다.
도일의 경우 근육다지기를 사용한다면 1캔 드라이=노멀드라이 수준이니까 평타 견제가 가장 좋습니다.
되려 드라이 아이스를 빼기에 평타가 좋죠.
※ 지옥구멍 VS 1캔 드라이
지옥구멍은 원래 다운된 상대에게 자주 쓰지만 지옥구멍 깔아두기로 토마스를 한번 더 눕히려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텝이 없는 지옥구멍은 1캔드라이에게 막히죠. 그다지 비추천입니다. 그냥 토마스가 누으면 추가타로 쓰세요.
(본 장면은 그냥 판정용으로 찍은 겁니다. 멀리서쓰던, 가까이서 쓰던 판정적으로는 1캔 드라이가 유리하죠)
※ 지옥구멍 VS 평타+드라이
보기와같이 평타 3번과 뒤이은 드라이아이스에도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오히려 평타 3번을 날리고 착지하는 모션에 드라이아이스가 딱맞게 들어와서 토마스의 즐거움만 살 뿐이죠.
물론 근육 다지기를 킨 도일은 상관이없습니다.
※ 어퍼(캐논, 서든) VS 1캔 드라이
캐논어퍼(도일)과 서든어퍼(휴톤)은 토마스를 견제하기에 가장 좋은 기술입니다.
슈아기이기때문에 평타에 얼지 않는 이상 드라이 타이밍 안에 토마스를 거의 무조건 타격할 수 있죠.
1캔 드라이를 쓰든, 드라이를 쓰든 같게 됩니다. 토마스를 상대하기에 가장 좋은 기술이죠.
다만 드라이 아이스 타이밍을 제대로 못읽고 늦게 썼다간 되려 역관광당합니다.
그리고 요즘 중수 이상의 토마스의 대부분은 자기가 눕고나서 일어나면 서든어퍼와 캐논어퍼를 견제하여
잡기를 시전합니다. 어퍼의 성격상 돌진 후 타격이기 때문에 잡기 카운터가 굉장히 쉬워요
나중에 다룰거지만, 거리조절 할 줄 모르신다면
어퍼계열은 잡기에 자주 당합니다.
※ 어퍼 VS 잡기
이점 유의해서 사용합시다.
도일의 경우 근육다지기를 켠 상태에서 캐논 어퍼는 비추입니다.
오히려 잡기 카운터를 허용하게 해줘서 더 좋지 않지요.
근다 상태에서는 기상 토마스에게 캐논 어퍼를 사용하지 맙시다.
※ 궁극기(핵펀치, 초스트레이트) VS 1캔 드라이
※ VS 노멀 드라이
핵펀치나 초스트레이트는 대부분 쓰시는 분들이
'그거 드라이에 당하지 않나?'라고 생각하지만 타이밍이 맞는다면 토마스도 별 수 없습니다.
1캔드라이를 쓰든, 그냥 드라이아이스를 쓰든 똑같아요.
가장 좋은 타이밍은
토마스가 오른손을 짚고 일어나는 순간부터 E키를 누르면 타이밍이 딱 알맞게 떨어집니다.
위는 1캔 드라이고 아래는 노멀 드라이아이스인데도 얼리지 못하는 게 보이시죠?
초스는 직선형 타격이라 스텝으로 피하기가 용이하니
왠만하면 100% 확정타가 아니라면 안쓰는게 좋습니다.
판정이 좋아도, 핵펀치에 비해 너무 피하기가 쉬워요.
휴톤과 도일의 확실한 차이, 바야바와 레리어트
※ 바야바 VS 1캔 드라이
휴톤의 바야바입니다.
바야바의 경우는 상당히 판정이 애매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1캔 드라이에 확실히 막힐 위험이 크다는 점.
바야바는 대게 저 정도 거리를 유지하고 쓰는 편이 많죠.
가까운데서 찰싹 붙어서 썼다면 분명 토마스도 같이 누었겠지만..
대게 저 거리에서 토마스를 눕혀야 다시 견제하기도 편한 휴톤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너무 가까이 붙으면 토마스와의 거리가 머니까요)
평타 한대맞고 드라이까지 맞으며 캔슬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1캔 드라이를 쓰는 기상 토마스에게 바야바도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단, 단거리에서는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바야바 VS 일반 평타
물론 평타만 견제하는 토마스에게는 바야바를 마음껏 쓰셔도 됩니다.(노캔 드라이도 마찬가지구요)
이점을 이용해서 평타를 맞은 직후 곧바로 바야바를 사용합시다.
※ 레리어트 VS 1캔드라이
휴톤에게 바야바가있다면 도일에게는 레리어트가 있습니다(일명 도라도라)
하지만 이것을 그냥 스텝없이 가만히 쓰시는 경우는 없다시피 하지만,
만약 스텝을 쓴다해도 토마스 평타에 한대라도
맞는 경우 1캔 드라이에 역시 당할 수 있습니다.
※ 레리어트 VS 노멀 드라이
물론 노멀 드라이아이스는 상관없죠.
근육다지기에서도 1캔드라이는 통하지 않으니
왠만하면 근육다지기를 on시킨 후 레리어트를 합시다.
[ 판정상 결론은? ]
결론입니다.
┏ 판정상 우세 ┓ ┏ 판정상 불리 ┓
- 평타 -
1캔 드라이 토마스 X
노멀 드라이 토마스 O
평타 드라이 토마스 O
- 지옥구멍 -
1캔 드라이 토마스 X
노멀 드라이 토마스 O
평타 드라이 토마스 X
- 바야바 -
1캔 드라이 토마스 중거리 X
1캔 드라이 토마스 근거리 O
노멀 드라이 토마스 O
평타 드라이 토마스 O
- 레리어트(NO 근육다지기 상태) -
1캔 드라이 토마스 X
평타 드라이 토마스 X
노멀 드라이 토마스 O
- 서든(캐논)어퍼 -
1캔 드라이 토마스 O
노멀 드라이 토마스 O
평타 드라이 토마스 O
잡기 토마스 X (근육 다지기 상태에서 캐논 어퍼 X)
- 핵펀치, 초스트레이트 -
타이밍을 완벽히 익히지 않은 실력자가 아니라면 비추
[ 휴톤이 누워버린 토마스를 상대할 땐? ]
휴톤한테 누은 토마스가 계산하는 것들입니다
'서든어퍼의 쿨은 있는가?'
'핵펀치 쿨은 있는가?'
휴톤에게 서든어퍼가 있다면
토마스는 왠만해선 잡기를 사용합니다
핵펀치가 있다면
토마스는 왠만해선 스텝으로 피하려고하거나 잡기무적, 노멀 드라이 아이스를 사용합니다.
대게 노멀 드라이아이스를 주로 쓰죠.
왜냐?
서든어퍼는 1캔 드라이로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추가타를 막기 위해 아주 무난한 잡기를 사용하며
핵펀치가 있다면 왠만한 토마스는 무조건
스텝으로 피하거나
기상 시 드라이아이스를 합니다.
(잡기무적으로 피하는 토마스는 논외.)
그 타이밍을 찔러 서든 어퍼라고 생각할때 핵펀치를,
핵펀치라 생각할 때 서든어퍼를,
역으로 이용해봅시다.
= 핵펀치를 쓰는데 1캔 드라이 보단 노멀 드라이를 하는 사람이 많다? =
여기선 여러가지 논점이 많겠지만, 제 입장인 경우
1캔 드라이도 타이밍을 잡아야 쓰기 편하기 때문에
사실상 반응속도가 1캔 드라이가 그냥 드라이보다는 늦습니다
(약 0.2~0.3초 차이랄까. 드라이만 쓰겠다고 드라이를 미리 갈겨두는 사람이 조금이나마 반응이 빠르죠)
- 쉽게 말해서 1캔 드라이는 타이밍을 맞춰 입력해야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 타이밍을 잡지 못하는 유저라면 그저 드라이만 누워있을 때부터
연속 입력하는 사람보다 0.2초 느립니다.
휴톤은 그럼 두 가지를 염두해 둡니다.(정리해보죠)
드라이 아이스가 빠진 토마스라면
= 평타나 핵펀치를
잡기가 빠진 토마스라면
= 서든어퍼를 씁시다.
둘다 빠지지 않은 토마스라면
= 안면가드 + 평타 견제를 하거나 서든 어퍼를 사용합시다.
아니면 근접하여(잡기만 겨우 안될거리)바야바를 사용합시다.
근접 바야바가 최상이지만 바야바가 쿨 안차있을때가 많습니다.
토마스에게 드라이 아이스를 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평타 견제도 적당하지만
1캔 드라이라면 그것이 역관광당하므로 상대 실력을 가늠해서 사용합시다.
안면가드+평타가 가장 좋긴하지요.
아래 움짤을 보시죠.
안면가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2타 드라이를 쓰던,
1캔 드라이를 쓰던
평타의 경직을 없애고 곧바로 드라이 이전에 타격하는 겁니다.
물론 드라이아이스 모션이 들어간다면 안면가드를 곧바로 풀면서 평타를 때립시다.
주목할 점은 또하나,
이런 식으로 서든어퍼 거리조절 방식도 있습니다.
잡기에 안닿을 거리까지만하고 평타를 맞아주는거죠
물론 휴톤을 많이 하신 경우에,
토마스가 드라이 아이스를 가지든, 잡기를 가지든
무적시간을 감안해서 핵펀치를 잘 먹일 수 있는 분이라면 핵펀치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시간 오차에도
핵펀치라는 궁극이
드라이 아이스란 기술 하나에 캔슬 당하거나 잡기무적으로
막힐 수 있으므로 왠만해선 드라이아이스를
빼준 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아무리 타이밍이 완벽해도 핵펀치 사용 도중
근처 적이 자신을 때리면 슈아때문에 때리는 타이밍이 늦어집니다.)
토마스 입장에선 휴톤한테 쳐맞을땐 1캔 드라이 or 스텝밟아서 빠져나가기 밖에 없습니다.
천천히 요리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얼려서 역관광만 안당하시면 됩니다.
심리전 하나로 토마스는 살 수 있고,
당신은 토마스에게 괴롭힘을 당하게 될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 평소 토마스 상대할 땐? ]
휴톤과 토마스는 진정한 앙숙의 관계입니다.
휴톤은 적의 원딜을 괴롭혀야되며
토마스는 그런 아군들을 보호하는 역이죠.
토마스 입장에선 휴톤을 상대할때
가장 견제시하는 것이 바야바입니다.
바야바의 긴 후딜을 이용해서
드라이아이스로 얼리고 잡기로 휴톤을 눕히죠.
따라서 한타가 일어나기전,
토마스가 적 조합에 있다면 바야바를 함부로 남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토마스에게 정면으로 썼다가 평타에 캔슬 당하는 경우도 잦지만,
토마스를 무시하고 접근한 원딜에게 바야바를 썼다간
곧바로 후딜로 인해 치명적인 한타를 일으키죠.
차라리 바야바를 아껴뒀다가 적군 캐릭터를 물어 때리고 있다가
토마스가 접근하면 그때 토마스에게 바야바를 쓰는 겁니다.
혹여나 서릿발에 갇혔더라도 스텝을 밟거나
안면가드로 최대한 방어해봅니다.
토마스가 아닌 다른 적에게 바야바 쓴다면
기다렸던 드라이 아이스가 따라오니까
토마스가 드라이아이스 있을때는 왠만하면 바야바를 토마스에게 씁시다.
(토마스는 바야바 한 휴톤의 후딜사이에 드라이로 얼리고 잡을 생각을 한다)
그리고 토마스한테 쓸 때도,
토마스 평타는 즉발식이라 거리가 멀 경우
바야바 썼다가 평타에 캔슬되는 경우 잦습니다.
최상의 타이밍은 토마스에게 평타를 맞은 직후
또는 아이스 버그의 후딜이나
서릿발 감옥의 선딜 입니다.
바야바 판정 때 움짤을 보셔서 아시죠?
평타에 맞은 직후 바야바를 써서 토마스를 눕힙시다.
[ 도일이 토마스를 상대할 땐? ]
솔직히 토마스 입장에선 휴톤보다 도일이 더 짜증납니다.
지옥구멍의 상향으로 돌진기로서도 한몫하고있고 평타에 얼지도 않고, 서릿발에도 가둬지지 않았다면
무대포 트럭같은 존재니까요.
도일은
매즈의 대표캐인 윌라드가 있더라도 토마스를 노립시다.
윌라드는 감전시키지 못하는 이상 스턴을 시킬 수 없지만,
토마스는 드라이 아이스 한번으로도 당신을 꼼짝 못하게 합니다.
근육 다지기를 켜고
스텝을 발고 전진하다가 토마스가 서릿발 모션이 보이면 그때 곧바로 지옥구멍으로 토마스를 노립시다.
서릿발 모션 알죠? 바닥에 살짝 몸을 숙여서 손을 아래로 두는 모션요.
지옥구멍 상태일 때 토마스에게서 조심해야할 건 평타나 드라이아이스입니다.
근데 서릿발 모션을 쓴다면 선딜도 길기때문에 위의 두가지를 실행하지 못합니다.
아니면 아래처럼 스텝을 밟아서 드라이를 빼셔도 됩니다.
'드라이'소리만 들리면 곧바로 s키를 눌러 전진방식을 멈추고 갑시다.
이렇게 캐논어퍼도 좋지만,
잡기 방지를 위해
만약 토마스가 드라이 아이스를 쓰지않는다면 지옥구멍으로 때립시다.
(밑에 컴퓨터는 써버렸지만 -_- )
눈앞에서 스텝밟다가 중간거리 이상 도일이 접근하면
토마스는 평타치다가 드라이아이스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근육킨 도일한테 평타견제하다가 노리는건 드라이아이스뿐).
그걸 노리고 전진하는 척하다가 뒤로 빠지면 토마스는 드라이아이스가 빠집니다.
토마스 입장에선 이건 알면서도 어쩔수 없이 눈물 머금고 하는 거죠.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순식간에 지옥구멍이 자신을 덮치니까요.
========== 감사합니다. 근육 편이 끝났습니다. ==========
'아 이걸 봐도 도저히 도움이 안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괜찮습니다. 아직 시간은 무궁무진합니다
제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미숙함도 있지만,
저 위의 모든 것들은 경험으로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다만 제가 그것을 쉽게 이끌어내지 못해 죄송합니다.(__)
토마스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위의 글은 독이 아닙니다.
자신의 약점을 잘 아는 토마스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캔 드라이의 소중함을 몰랐던 분들이
소중함을 알고 열심히 한다던가,
휴톤의 움직임으로 드라이를 아끼며 한턴 쉰다던가
어퍼계열의 공격을 잡기로 카운터 한다던가
몰랐던 분들에게도 큰 힘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