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글로 배우는 사이퍼즈 중급(스킬구성/ 사냥편) + 캐릭터별 특징(근딜)
  • 4,902

    13

적팀에이스 [96급]

2021-08-25 10:01:21

- 오늘의 사이퍼즈 선정 기준 -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심한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합니다.

* 제재 여부 : 계정이 이용제재 중이거나, 과거 제재 내역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웹 모두 해당)

* 선정은 한가지 기준이 매우 높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ㄴ 내용에 욕설이 한 두개 정도 있다고 무조건 제외하진 않습니다. 내용이 좋다면 감안하여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 및 해당 작성자에게 주의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으로 안내하고, 반복될 시 추후 선정하지 않습니다.)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너무 심한 상업적 홍보 또는 커미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내용은 운영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최근에 사이퍼즈를 알려달라는 사람이 많아져서 기분좋기는 한데 그 사람들끼리도 수준차이가 커서 어떻게 알려줄까 하다가 정리한 거 대충 다듬어서 올려본다. 본인은 실골딱이니까 곳수분들은 잘못된걸 알려주면 수명의 샆린이에게 잘못된 지식이 전파되는걸 막을 수 있다.


그림이나 영상없다. 10분정도 읽어라 지하철에서 보든지



중급-스킬편


1 스킬의 구성요소


1-1. 고정데미지


고정데미지가 높은 스킬들은 초반에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고, 공격력투자 없이 장신구 구입만으로도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게 해준다. 딜러는 공격력의 영향을 받는 계수데미지가 높은 스킬을 선호하지만 장갑구매가 꺼려지는 탱커는 고정데미지가 높은 스킬을 주력기술로 사용한다. 주력기술은 200, 궁극기는 700정도가 평균치이다.


서든어퍼, 로즈드라이브, 프렐류드, 잿불의성채 등


1-2. 계수 데미지


고정 데미지와 반대로 공격력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데미지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되는 딜러들은 데미지 계수에 관심이 크며, 기술의 계수가 1.5이 넘어가면 해당 스킬의 판정,사거리,공격속도등이 구리더라도 주력기술로써 사용한다. 보통 1.3정도의 계수를 가진 스킬이면 주력기술로서 데미지가 부족하지는 않다. 공격력이 충분히 높은 딜러가 사용하는 계수 데미지가 높은 스킬을 맞는다면 명복을 빈다. 주력기술은 1.2, 궁극기는 2.0정도가 평균치이다.


보름달베기, 샤드리볼버, 모노시클릿, 무영격, 템페스트, 킬링블로썸 등


1-3. 사거리와 발동속도


너무 당연하게도 길고 빠를수록 좋다. 드렉슬러의 경우 분열창에 비해 나선창의 데미지가 월등함에도 분열창을 주력기술로 사용하는 이유이다. 나선창은 판정은 좋지만 사거리가 짧고 다운대상을 공격할 수 없는 것에 비해 분열창은 그런 제약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딜이 낮더라도 자주 맞힐 수 있는 스킬이라면 주력기로써 투자한다. 사거리가 긴스킬의 기준은 보통 시야보다 긴지 아닌지가 기준점이 된다.


분열창, 공간발화, 제압부, 니들소배트, 스팅어, 바야바, 데스스타, 진각 등



1-4. 연계


스킬 개별로는 맞추기 힘들지만 다른 스킬과 연계하여 높을 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면 연계되는 스킬 중 데미지가 높은 것을 주력스킬로써 사용한다.


샤드리볼버, 제트킥, 무영격, 뎀프시롤, 템페스트, 플래시라이트, 래피드피어싱 등


1-5. 판정1


근거리캐릭터의 경우 둘 다 발동속도가 빠른 스킬이라면 판정이 좋은 스킬이 중요하다. 샆린이는 그저 자신이 손이 느렸다고 한탄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스킬의 판정은 중요하다. 좋은 예시로 레이지런과 바야바는 잡기 스킬에 막히지 않지만, 썬더클랩와 잭더리퍼는 일반 잡기에도 잡히게 된다. 보통 판정이 좋은 스킬로 무장하고 있다면 반대급부로 데미지가 약하고, 탱커와 근거리딜러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타수가 많을 경우 1타부터 다운시키는지, 혹은 마지막타격에만 다운시키는지도 중요한다.


좋음: 바야바, 나선창, 백라이징, 둔갑폭연, 레이지런, 단죄, 프레스토 등

안좋음: 시니컬왈츠, 금강쇄, 캐논어퍼, 질풍베기, 썬더클랩, 빛의표적 등


1-6 판정2


명칭은 판정이지만 1-5항목의 판정과는 전혀 다른 의미이다. 중급 기본지식편에서 말했다시피, 같은 데미지의 원거리스킬보다 근거리스킬이 실제 딜량이 높다. 범위와 사거리가 같다면, 근거리 판정인 스킬이 좋다. 엘프리데의 궁극기 타나토스는 근거리판정이고, 대부분의 채널링 스킬은 원거리 방어력만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타나토스는 의외의 채널링스킬 카운터로도 사용된다(초열지옥, 괴력난신등).

, 원거리와 근거리외에 잡기 판정이 라는 것이 있다. 잡기판정의 스킬들은 슈퍼아머를 무시하고 공격할수 있으며, 상대방이 사용중인 스킬을 캔슬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스킬들이 팀원의 스킬은 맞지 않는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딜로스를 유발한다는 단점도 있다. 단점에 비해서 장점이 크기 때문에 잡기판정의 스킬은 비잡기판정의 스킬에 비해 좋다. 특히 원거리잡기나 돌진잡기의 경우는 장점이 극대화된다. 잡기와 슈퍼아머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 번 더 다룰 예정이다.

근거리스킬은 누워있는 적을 타격할 수 있는지, 적을 얼마나 띄우는지,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는지, 원거리스킬은 유도력이 얼마나 좋은지 등도 스킬성능에 크게 관여하며, 이 또한 판정이 좋다고 표현한다.


잡기판정: 최심장, 참철도, 방울가두기, 거미지옥, 원더홀, 괴력난신, 히든케이지 등

판정성능: 발경, 벌레방출, 초승달베기, 사도강림, 락스매쉬 등이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


1-7. 상태이상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킬들은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다. 위의 잡기판정 스킬들과 같이 슈퍼아머를 부력화 할 수 잇지만 잡기스킬의 패널티는 없다. 이로 인해 상태이상에 특화된 캐릭터는 슈퍼아머기반 캐릭터의 하드카운터로 작용한다. 상태이상 스킬들은 데미지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후속타가 필요하다. 잡기스킬과 달리 원거리 상태이상스킬은 상태이상이 약하거나 선제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빠르게 발동가능한 근거리 상태이상스킬도 가치가 높다.


근거리: 드라이아이스, 하울링, 바이올렛쇼크, 썬더클랩, 테라듀러쉬 등

조건부: 번개사슬, 데스위스퍼, 쇼트인젝션(선딜)

캔슬불가: 최면, 민들레잔향, 사일런트나잇, 단절의멜로디, 프로스트헤드


1-8 쿨타임


쿨타임이 짧은 스킬은 잘 티가 나지는 않지만 왜 이걸 주력기로 쓰지?’ 싶은 스킬들이 주력기로 쓰이는 이유는 쿨타임이 짧은 스킬인 경우가 많다. 이를 주력기로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그냥 성능이 좋은 스킬을 주력기로 쓰는 경우에 비해 쿨타임이 좋은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는 유저의 숙련도차이가 크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잭더리퍼, 파운틴캡슐, 불놀이(나이오비), 낙뢰, 서생원, 저글링, 칼날고드름 등

2 스킬 배분의 경향성

2-1. 우클릭 (R)


R스킬은 대부분의 캐릭터가 주요 스킬로 사용한다. 빠른 발동과 준수한 데미지를 앞세워 자체로 주력기로 사용되거나, 뒤에서 설명할 LR스킬을 맞추기 좋은 선제스킬로 사용된다.


2-2. 양클릭 (LR)


LR스킬은 R스킬의 연장선이다. 사실 LR스킬과 R스킬의 역할은 공통점이 많고 차이점은 별로 없다. 하지만 대체로 R스킬이 LR스킬에 비해 빠른 발동속도를 갖는 단순한 형태의 스킬이고, LR스킬은 특수한 효과를 갖거나 데미지가 더 높다. 이 또한 캐릭터마다 차이가 크고 아예 반대로 구성된 캐릭터도 흔하므로 L스킬과 LR스킬을 묶어서 주력기술로서 생각해주기 바란다.


2-3. 기본공격 (평타) (L)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데, 사이퍼즈는 기본공격도 L스킬의 개념이기 때문에 쿨타임도 존재하고, 엄연히 스킬로써 취급된다. 다만 쿨타임이 시전시간과 동일하게 되어 있어서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것이다. 마틴의 침묵 디버프의 예외로써 L스킬과 F스킬이 명시되어있고, 그러한 예외가 없는 미쉘의 더스트 토네이도가 평타도 가차없이 캔슬시킴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평타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싶다면 공격속도 뿐만 아니라 평타의 쿨타임도 감소시켜주어야 한다.

근거리 평타와 원거리평타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카를로스를 제외한 모든 근거리 평타는 다운을 유발하고 띄우는 힘이 있지만, 몇몇캐릭터 (웨슬리, 미쉘, , 앨리셔)를 제외한 원거리 평타는 다운없이 경직 혹은 넉백만 존재하며, 띄우는힘도 거의 없다.

탱커는 제키엘이나 브루스같이 빠르게 다운시킬수 있는 평타를, 근거리딜러는 다이무스나 벨져 같이 범위가 넓고 발동이 빠른 평타를 선호하며, 원거리딜러는 사거리가 길고 투사체 속도가 빠른 평타를, 서포터는 에임에 즉시 발동되는 평타를 갖고 싶어한다.



2-4. Q스킬 (Q)


Q스킬은 일부 캐릭터만 갖고 있으며, LR스킬이 없는 경우 무조건 Q스킬을 갖는다. 타 스킬의 부속품 같은 역할을 하는 Q스킬(하랑,에밀리,호타루)도 존재하지만, Q스킬은 대체로 자기자신의 위치에 무언가를 설치하는 스킬이거나 (카인,웨슬리,멜빈,시드니,티샤), 자기 버프를 얻는 스킬이다(타라,나이오비,빅터,티엔,탄야,). 대부분 공격범위가 전방을 향하지 않고 자기 주변일정범위를 공격한다는 특징이 있다.


2-5. 스페이스 바 (SP)


SP스킬은 그 캐릭터의 유틸리티를 담당하는 스킬이다. 회피기,이동기,버프기,기상기 등이 포함 되어 있고, 한판에 세번 쓰면 많이 쓴 스킬인 심안도나 티모시의 정념폭발부터 3초에 한번씩 써야하는 더킹이나 흑영장막 같은 스킬까지 쿨타임과 활용성도 각양각색이다. 딜링이나 콤보에 직접 도움을 주는 결정슬라이드나 능파미보 같은 스킬도 있지만 어떤 캐릭터도 SP스킬을 주력스킬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SP장신구는 쿨타임을 많이 감소시켜주므로 캐릭터에 따라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2-6. 궁극기 (E)


타게임에서 말하는 궁극기와 개념은 같다. 궁극기도 캐릭터마다 사용성부터 쿨타임, 데미지까지 천차만별이지만, 모두 다른 기술에 비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발동에 성공하면 슈퍼아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채널링 스킬은 추가로 원거리 방어력도 제공하기도 한다. 사이퍼즈 한타에서는 주력스킬 쿨타임을 2~3번 쓰면 승기가 확실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타때 궁극기가 쿨타임인지 아닌지가 매우 크게 작용한다.


2-7. 휠업 (WL)


휠업은 다른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이퍼즈만의 특징이다. 효과는 기본능력치를 조금 증가시켜주는 것이 전부이지만 고대부터의 사퍼유저들은 이 스킬의 활용도를 계속 발전시켜왔다. 이 스킬의 특징은 쿨타임이 없고, 사용중에 다른 스킬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cf.웨슬리와 카인은 휠업 도중 평타를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스킬을 사용하며 떨어지면 낙하 모션이 없어지는 것을 이용해 쿨타임이 없는 휠업스킬을 사용하면서 떨어지는 것은 기본소양이 되었고, 두번째 특징까지 적용시켜 떨어지는 도중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버그성 플레이를 발견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낙스킬이고, 현재는 버그가 아니라 스킬로써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스킬의 후딜레이를 감소시키는데도 사용되지만 이는 사용이 어려우니 알고만 있자. 사용시에 소음이 발생하므로 조용히 이동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8. 잡기 (F)


샆린이가 이해불가를 띄우는 경우가 많은 스킬이다. 기본적으로 잡기 스킬은 스킬 발동시부터, 스킬이 끝날때까지 본인과 대상을 무적상태로 만든다는 점이 있다(cf.휴톤, 도일, 피터는 무적인 시간이 다르다.). 문제는 무적판정이 스킬성공여부와 상관없이 발동시에 제공된다는 점에 있다. 이를 통해 각종 단타 스킬들을 잡기의 무적판정을 이용해 무시하는 컨트롤이 성행하고, 현재는 테크닉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오히려 잡기무적으로 파훼당하기 쉬운 스킬들을 파훼당하지 않도록 상향시켜주는 경우도 있다(둔갑폭연, 세계수).


2-9. 다운기 (SL)


아무리 콤보연계가 구린 캐릭터라도 SL기연계까지는 가능하다. SL기술은 공통적으로 4~6초의 짧은 쿨타임을 가지며 모든 SL기는 다운된 상태의 적을 타격할 수 있고, 거의 모든 SL기술은 적의 다운을 유발한다(cf.트릭시와 호타루의 그림자쐐기). 쿨타임이 짧기때문에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낮아도 dpm은 제법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SL기술이 주력기술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투사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된다(나이오비, 윌라드, 하랑, 티샤). 보통 고정데미지 200과 계수 1.0을 갖지만, 개중에는 SL기술로는 생각되지 않는 높은 데미지공식을 가진 경우도 있다.(저글링, 낙뢰, 스프리건, M58체인건, 몽환충, 충각). 원거리스킬이 하나도 없는 근캐가 원거리 스킬을, 근거리 스킬이 하나도 없는 원캐가 근거리 스킬을 갖는 경우가 많다.


중급-사냥편

1. 센티넬

흔히 립이라고 하면 맵에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센티넬을 말하며 마리당 100코인을 수급할 수 있다. 사이퍼들의 주 수입원인 동시에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어준다. 1분에 한마리씩 스폰되는 위치와 2분에 한마리씩 스폰되는 위치가 있으며, 두 센티넬 간에 차이는 없다. 체력은 800으로 높지 않지만 딜링능력이 부족한 탱커는 스킬한세트를 전부사용해야 잡을 수 있다.

주로 먹게되는 센티넬은 타워사이의 통로에서 1분마다 생성되는 총 4마리의 센티넬이다. 첫 소환은 게임타이머 39분에 발생하고, 이후에 센티넬이 죽는 시점을 기준으로 1분후에 새로운 센티넬이 소환된다. 중앙시야가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 중앙시야가 확보되면 원거리스킬을 가진 딜러가 상대방의 이 센티넬을 뺏어먹으면서 상대방의 성장을 늦추는 동시에 자신은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 두 센티넬을 동시에 먹을 수 잇는 스킬들이 몇 개 존재해서 밑에서 소개한다.

2분마다 생성되는 센티넬의 위치는 1분리젠 센티넬의 옆에 하나씩 위치하고, 맵가장자리에 있는 통로에도 소환된다. 이들의 리젠 시간을 체크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샆린이분들은 그냥 맵에 보이면 가서 잡아주자.


당연하게 두개 동시 사냥가능

불편한 컨트롤이나, 일정수준 이상의 성장필요

로라스 강투창

미쉘 바위굴리기

빅터 - 회오리바람

트릭시 시니컬왈츠

멜빈 바이퍼 (이런데에 바이퍼쓰지 마세요!)

헬레나 크리티컬포인트

드렉슬러 강투창

루이스, 토마스 결정슬라이드(관련장신구필요)

레오노르 돌격창

까미유 이면충

이사벨 라흐크

2. 골든센티넬1


정식명칭이 골든 센티넬인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게임을 시작하면 이미 소환되어 있는 황금색 센티넬이 있는데, 이 센티넬들은 체력이 1000으로 높고, 처치한 사람에게만 코인을 주는 것이 아닌 처치한 팀원전체에게 30코인씩 지급하는 특징이 있다. 체력1000은 초반 탱커에게 부담되는 체력이기 때문에 적군이 많이 오는 왼쪽에서 립을 챙겨야하는 탱커의 특성과 맞물려 초반립 사냥을 포기하게 되기도 한다.


3. 골든센티넬 2


위에서 말한 골든센티넬이 파란색/빨간색 옷을 입고 조금 더 커진형태의 센티넬이 스프링필드에서 등장한다. 이 센티넬은 체력이 9000이나 되고, 원거리방어력은 50%로 매우 높은 데다가, 잡기불가 판정이기 때문에 딜러 혼자서 잡기 위해서는 2-30초의 긴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스킬도 전부 골든센티넬에게 사용한상태이고, 스프링필드는 옆에 안개지역까지 있기 때문에 이 골든센티넬 사냥은 팀단위 프로젝트가 되기 마련이다. 탱커는 앞의 시야를 확보해줘야하고, 딜러는 최대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처치해야 하는 센티넬은 적 철거반과 같이 적 팀의 유닛으로 표시되지만 반격도 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시야를 제공하지도 않으니 주변의 시야가 확보되면 빠르게 처치하자. 이 골든센티넬은 처치시 모든 팀원에게 다량의 골드를 동일하게 수급해주기 때문에 딜러는 만렙이더라도 탱커들을 위해서 골든센티넬을 사냥해주자.


4. 폭탄센티넬


폭탄센티넬은 위의 골든센티넬2 와 비슷하게 브리스톨에서 등장하는 개체이다. 이 중립 몬스터는 사냥당하지 않고, 주변에 같은 팀원들만 존재하면 게이지가 충전되어 게이지가 완전히 충전되면 전방으로 걸어가기 시작해 건물이 보이면 자폭하는 공격을 한다. 일단 점령된 후에는 막을 방법이 없다. 만약 적의 후방타워 위치까지 전진했는데 타워가 없을 경우에는 다시한번 지대가 생성되며 게이지를 한 번 더 채워주어야한다. 첫 게이지 충전시에 반대쪽의 폭탄센티넬주변에 사이퍼가 있다면 양쪽 모두 충전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같은 팀이 있더라도 충전은 멈춘다.


5. 미니트루퍼 (크라센)


미니 트루퍼는 리버포드와 메트로폴리스에서 골든센티넬 2와 같은 자리에 등장한다. 두가지 종류 중 하나가 랜덤으로 생성되며, 처치시에 버프아이템을 그 자리에 남기고, 이동해서 획득시 버프를 제공한다. 체력은 매우매우 낮아 딜러들의 경우엔 평타 한 대, 탱커들도 잡기 스킬이면 무조건적으로 처치할 수 있다.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따라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첫번째는 궁극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고, 일정시간동안 흡혈률이 증가하는 효과이다. 두번째로는 일정시간동안 최대체력에 비례한 체력회복을 제공하고, 사망 시 리스폰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주는 효과이다. 전자의 버프가 전장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되도록 궁극기의 활용도가 높은 캐릭터에게 주는 편이다.


6. 상자와 자동차


맵에 놓여있는 파괴가능한 오브젝트들인 상자와 자동차는 크게 신경 안쓰기도 하지만 존재 유무가 농성전에서 큰 변화를 가져온다. 상자의 길이만큼 라인딜러들의 사거리가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특히 상자는 원거리 방어력이 매우 높아 원딜보다 근거리 탱커가 부수는게 빠를 수준이다. 근거리스킬의 데미지는 원거리스킬의 4배가 들어가니 근거리 딜러는 타워공략시에 상자부터 부수는 습관을 들이자. 전방 타워들은 타워가 양옆의 언덕보다 조금 전방으로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레이튼을 제외한 모든 근거리평타를 가진 캐릭터는 평타를 통해 타워와 상자를 동시에 타격해 덤으로 부수는 소소한 테크닉이 존재한다. 후방타워를 공략할때, 근거리 딜러는 타워를 치는 것이 매우 위험하므로 상자만 부숴주고 탱커의 부족한 시야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호타루, 라이샌더등 근거리스킬이 부족한 근딜은 상자를 잘 부수지 못한다.


7. 철거반


철거반 또한 센티넬과 함께 주수입원이 된다. 체력은 1500이고 12초마다 리젠되며, 같은 팀에게 주변 시야를 제공한다. 처치시 140코인을 주고, 리스폰시간도 짧아 센티넬을 능가하는 황금고블린 같지만 철거반끼리 서로 공격하여 사망하거나, 타워의 공격대상이 되서 사망할 경우 코인수급이 되지 않으므로 유저들은 빠르게 돌아다니며 철거반을 사냥한다. 철거반을 사냥하는 이유는 코인수급뿐만 아니라 시야확보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길이 5갈래인데 탱커가 두 명만 필요한 이유는 철거반의 시야제공 덕분이다. 주 라인의 길을 계속 밝혀주기 때문에 암살을 시도하는 근딜의 경로를 제한하고, 경우에 따라 발각되게 해준다. 딜러들은 가만놔둬도 누가 안 훔쳐가는 센티넬보단 안 챙기면 증발하는 철거반을 우선적으로 사냥하도록 하자.



8. 타워


타워를 사냥한다고 하면 어감이 이상하지만 상자까지 나온 마당에 타워도 여기서 다루겠다. 타워는 그 개인으로는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다. 건물 테러를 하다가 타워에 죽는 사람이 놀림감이 될 정도이다. 타워의 공격력은 무시할 바가 아니지만 공격속도가 느리고, 공격범위도 표시되며, 공격전에 공격대상이 누구인지까지 모두 친절하게 표시되는 데다가 5번 공격하면 휴식시간까지 갖는다. 타워의 진면모는 타워버프에 있다. 주변에 지속회복과 방어력을 제공하며, 주변의 넓은 시야까지 장악해준다. 이는 1~2단계의 트루퍼 방어형 버프와 맞먹는 양으로, 무시하기 힘들다.

, 타워는 좋은 코인수급원이기도 하다. 타워에 일정량의 데미지를 가할때마다 코인을 수급해주며, 파괴시에는 추가 코인과 함께 팀전체에 코인을 제공해준다. , 중앙에 위치한 타워의 경우에는 코인을 전혀 주지 않는다. 이처럼 타워마다 조금씩 사양이 다른데, 전방 사이드타워 < 전방 중앙타워 < 후방타워 순서로 체력도 증가한다. (자세한 수치는 제보바랍니다.)


9. 트루퍼


트루퍼는 사이퍼즈 게임흐름의 핵심 분기점을 맡는다. 트루퍼처치에 성공하면 4가지 효과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1.공격관련 능력치’, ‘2.방어관련 능력치’, ‘3.전투지원부대’, ‘4.공성지원부대’ 4가지 모두 위협적인 효과들이기 때문에 불리한팀은 역전을 위해, 유리한팀은 쐐기를 위해 무슨 수를 써서든 트루퍼처치를 노린다. 후술하겠지만 1,2/3,4 단계의 트루퍼의 사냥 난이도차이가 크고, 얻을 수 있는 버프의 양도 차이가 크다. 지속시간제한이 없는 공성지원부대를 제외하고, 다른 효과들의 지속시간은 처치시부터 1, 4단계트루퍼 처치시부터 130초이다. 트루퍼의 리젠시간이 2분이므로 남은 트루퍼리젠시간을 통해 버프의 지속시간을 알 수 있다. 트루퍼 사냥 시기는 워낙 많은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음에 따로 다루기로 하고, 일단은 무지성으로 때리면 큰일 난다는 것만 기억하자. 처치시에 얻는 효과도 중요하지만, 처치시의 글로벌 코인 수급도 매우 중요하다. 평소 수입이 적고 소모품지출이 큰 탱커들도 트루퍼 처치시에는 장비아이템을 하나씩 구매할 수준이다.


공격관련 능력치 증가는 안정성을 올려주지는 않기 때문에 이 버프를 얻고 싸우다가 상대방의 대박 궁에 전세가 역전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해서 방어 버프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타워공략과 수호자사냥시간을 극단적으로 단축시켜주기 때문에 팀원들의 합이 잘 맞는다면 보상 기댓값이 높다. 하지만 트루퍼 한타에서 팀원이 1~2명만 사망했어도 기댓값이 급락한다.


방어관련 능력치는 가장 안정적으로 보상을 챙길 수 있는 효과이다. 타워나 수호자 공략시간은 버프 획득 전과 차이가 없지만, 공략시의 위험성을 없애준다. 수호자 공략시에도 탱커들이 더 깊숙히 들어갈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수호자공략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3단계 이후부터는 사망아군의 즉시 리스폰 효과까지 있어 트루퍼한타에서 피해가 크더라도, 확실히 보상을 챙길 수 있게 해준다.


전투지원부대는 APC로라스와 드렉슬러들을 소환해준다. 근접스킬들외에 투창과 분열창도 사용하기 때문에 타워 공략시에 농성하는 적군을 견제해주며, 탱커의 부족한 시야도 커버해준다. 수호자공략에는 버프형 보상에 비해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적군이 손 놓고 수호자가 죽는 것을 바라만 보게 해준다.


공성지원부대는 바야바를 사용하는 도일 APC를 소환한다. 이들은 건물이외의 다른것들은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이후 한타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이들의 진가는 트루퍼한타에서 대승을 거둔 뒤에 나타난다. 상대방의 방해를 받지 않는 공성지원부대는 엄청난속도로 건물을 부숴주기 때문에 상대 타워 5개가 전부 남아있어도 상대 전멸+공성지원부대라면 타워 5개를 전부 파괴할 수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상대가 트루퍼를 아예 포기하고 농성을 택한다면 생각보다 큰 피해를 주기 힘들다. 타워타격코인과 파괴코인이 전부 트루퍼 막타를 성공한 캐릭터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딜러들이 막타를 노리며 같은 팀끼리 경쟁하기도 한다.

9-1. 크라서스


크라서스는 1,2단계 트루퍼로 등장하며, 9600 , 16500의 체력을 가진다. 가장 공략이 쉬운 트루퍼로 노란색의 몸과 커다란 오른팔을 가진게 특징인 트루퍼이다. 패턴이 간단하고, 공략이 쉽다. 근거리 슈퍼아머를 얻고, 오른손으로 휘두르는 기본공격을 두 번 한 뒤에 크게 휘돌리며 땅을 내려치는 공격을 하는데, 이 땅을 내려치는 공격 시전시에 잡기 스킬을 써주면 다시 평타 두번의 패턴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것을 실패하게 되면 휘돌리는 패턴의 데미지 자체는 강력하므로 반드시 잡기를 써주자. 체력이 40% 밑으로 떨어지면 방어력이 증가하고, 풀슈퍼아머를 얻는데, 신경쓰지 말고 이전과 똑같이 공략해주면 된다.


9-2. 사이어스

사이어스는 크라서스와 같이 1,2단계 트루퍼로 등장하며, 체력은 약간 더 낮은 8400, 15000을 갖는다. 패턴은 단순하지만 크라서스보다는 공략이 어렵다. 원거리방어력과 원거리 슈퍼아머를 얻으며 단발 포탄을 발사한다. 이는 데미지도 약하고 다운유발도 없지만, 원거리 스킬을 맞을 때 일정확률로 다운을 유발하는 반격포탄을 발사한다. 이는 데미지와 관계 없이 원거리 스킬에 피격될 때, 발동하므로, 헤비레인, 가시의 속박 등 타수가 많은 스킬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체력이 40% 밑으로 떨어지면 풀슈퍼아머를 얻으며 다운을 유발하는 포탄 3발을 연발로 발사하는데, 이 패턴을 잡기를 써서 눞힌다음 일어나기 전에 죽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죽이지 못했다면 연발 3발은 데미지가 아프기 때문에 좌우로 움직여 피해야 한다. 크라서스와 사이어스 모두 잡기 스킬에 취약하고, 슈퍼아머도 반쪽짜리인 데다가 패턴도 뻔하기 때문에 탱커나 근거리딜러가 뺏기지 않을 위치로 이동시켜서 잡는 것이 좋다. 아니면 숙련된 근거리딜러 혼자서 사냥해도 오래 걸리지 않아 사냥이 가능하다.


9-3. 벨로스


노란색 3,4단계 트루퍼이다. 등장부터 풀슈퍼아머와 잡기불가를 가지고, 다운을 유발하는 2타짜리 근거리 공격을 갖고 있다. 평타 두 번 이후에 우지를 발사하는 스킬을 갖고 있고, 체력이 2/3, 1/3 에 도달하게 될 때마다 돌진 하는 패턴을 갖는다. 근거리 평타평 다운되는 것 외에는 크게 위협적이지 못하지만, 우지와 돌진 스킬은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다. 우지스킬은 벨로스에 가까이 붙으면 맞지 않기 때문에 우지스킬을 준비하면 가까이 붙거나,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가까이 붙었을때는, 우지이후에 평타를 쓰든, 돌진을 쓰든 맞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빠르게 피할 준비를 하거나 혹은 상태이상 스킬을 준비해야 한다. 돌진스킬은 잠깐 자세를 잡은 뒤에 빠른 속도로 돌진해 범위내 모든 캐릭터를 돌진방향으로 날려버리고, 벽에 부딪히면 멈추면서 충격파를 한 번 더 만든다. 이 두번의 공격을 모두 맞으면 우지가 무서워서 가까지 가지 못하게 될 정도로 아프니 반드시 준비동작때 피해주자. 돌진자세 동안은 완전 무적이기 때문에 상태이상 스킬로 끊기 힘들고, 주력기의 데미지도 받지 않으니 피하는 것만 생각하는 것이 좋다. 첫돌진스킬이 끝나기전에 체력이 1/3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돌진이 끝나자마자 두번째 돌진을 사용하니 조심해야한다. 돌진패턴이 벽에 막히지 않으면, 이동 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자기자리로 텔레포트한다. 평타와 두가지패턴이 모두 지형지물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원딜러는 생각보다 잡기 쉬운 트루퍼이다. 위의 설명은 대부분 근딜러를 위한 공략법이고, 원딜러는 사실 언덕위에서 우지만 피해주면서 사냥하면 한 대도 안 맞고 사냥하는 일도 많다.


9-4. 벨로스 EX


빨간색 3,4단계 트루퍼이다. 사냥 난이도는 벨로스와 비슷하지만 반대로 원거리딜러에게 더 까다롭게 설정 되어있다. 잠깐의 준비동작후에 그로기상태를 유발하는 투사체 평타를 사용하는데, 노란색 벨로스의 평타와 다르게 매우 위협적이다. 좌우로 피하면 쉽게 피해지지만 준비동작시간이 있을 뿐 발사되면 투사체는 상당히 빠른데다가 범위로 그로기를 유발하고, 데미지도 이게 평타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강력하다. 원딜러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다가 평타를 맞고 다같이 반피 이상 날아가는 경우도 흔하다. 기본스킬로는 도일의 래리어트와 비슷한 스킬을 가진다. 노란 벨로스와 마찬가지로 평타 공격을 두 번 한 후 시행하며 거의 유일한 근거리딜러 대응 스킬이다. 원거리딜러들 입장에서는 쉬어가는 패턴정도로 이동속도도 빠르지 않고, 혹시 맞았다고 해도 데미지가 아프지는 않다. 근거리딜러는 잠시 때리는 것을 멈추고 주변을 돌며 유인해서 원딜러들이 때리기 좋게 만들어주거나, 상태이상 스킬로 멈추면 된다. 만약 이 패턴이 끝날때까지 체력을 2/3이하로 깎지 못하면 래리어트에 맞은 사람에게 바로 평타를 사용해 놀라운 데미지를 선사할 수 있으니 원딜들은 빠르게 딜을 넣도록 하자. 체력이 2/3. 1/3에 도달하면 아인트호벤의 수호자와 같은 레이저 벼락을 내리는데, 이동속도가 충분히 빠르면 앞으로 걸어가기만 해도 전부 피할 수 있지만 한번 맞기 시작하면 후속타를 피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노란벨로스의 우지와 같이 자신에게 붙어있는 대상에게는 사용하지 않으니 원딜러도 이때만큼은 벨로스에 붙어서 딜을 해주자. 이 스킬도 노란 벨로스의 돌진과 마찬가지로 스킬 준비 동작에는 완전 무적이 적용되니 상태이상은 스킬발동이 시작된 후에 사용하도록 하자.


10. 수호자


수호자와 수호타워는 다른 게임의 비슷한 방어건물과 달리 HQ파괴에 필수요소는 아니다. 하지만 수호자와 수호타워 모두 HQ에 엄청난 양의 방어력을 제공하는 데다가, 수호자는 홀딩이, 수호타워는 딜링이 강력하기 때문에 수호자사냥과 수호타워파괴를 스킵하고 HQ를 직접 타격하는 일은 별로 없다. 이렇게 둘 간의 시너지가 크고, 적 기지 특성상 적들도 버프를 따블로 받는데다가 무적시간까지 활용할 수 있어 수호자사냥은 상당히 힘들다. 특히 가운데 진입로로 진입하는 것은 상대가 살아있을 때는 절대로 해서는 안될 짓이다. 수호자를 사냥하는 타이밍은 몇가지가 있다. ‘1. 상대방과의 레벨차이가 20 이상’, ‘2. 3단계이상의 버프와 상대방의 전력손실’, ‘3. 상대방의 전멸이 대표적으로 수호자사냥 타이밍이고,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상대방의 리스폰을 신경쓰며 최대한 빠르게 잡아내야한다. 수호자는 후방타워위치 이상 밖으로 나가면 기지 중앙으로 복귀하고, 아까 말했듯이 기지 중앙에서 싸우는 것은 매우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수호자사냥은 보통 기지외곽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탱커들은 전방에서 상대방이 수호자의 홀딩에 호응하지 못하게 해주어야 하고, 딜러들은 수호자가 중앙으로 귀환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면서 사냥해야 한다. 수호자가 귀환하면 반대쪽으로 가거나 레이저발사 패턴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시 유인해내기가 쉽지 않다. 이것의 연장으로, 3단계이상의 트루퍼 버프의 획득이 확실시되면 탱커가 먼저 적진에 들어가서 수호자를 외곽으로 끌어내놓는 것이 좋다.


수호자는 기본적으로 근거리 평타와 3가지 스킬을 갖고 있다. 트루퍼와 달리 스킬이 3개나 되기 때문에 언제 어떤 스킬을 사용할지 정확하게 알기는 힘들다. 근거리평타는 노란벨로스의 평타와 동일하게 2타로 구성되어 다운을 유발한다. 동일하게 다운 유발말고 데미지는 별 볼일 없지만 적 기지 한가운데에서 눕는 것은 생각보다 위험한 일이다. 두번째 스킬로는 빨간색 벨로스와 같은 래리어트 스킬을 갖고 있다. 마찬가지로 큰 위협은 되지 않지만 원거리 딜러에게 어그로가 끌리는 일이 잦으므로 목표가된 원딜러는 벨로스EX 사냥때 근딜러가 했던것처럼 주변을 돌면서 유인해줘야한다. 트루퍼와 달리 무지성으로 바깥으로 도망하면 안 되기 때문에 훨씬 심혈을 기울여야하며, 만약 맞거나 나가거나의 지옥의 이지선다 상황이 되면 데미지가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원딜러라도 그냥 맞아 주는 편이 낫다. 두번째 스킬로는 점프후에 내려찍고, 다운과 기절을 유발하는 스킬이다(도일의 지옥구멍에서 따와 수호 구멍이라고도 부른다.). 기절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다운에서 일어난 후에도 기절이 유지되어 수호자의 평타를 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슈퍼아머로 버티는것도 불가능하다. 다만 점프와 찍기의 딜레이가 길고 타격지점이 바닥에 표시되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 쓰면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자체 데미지는 래리어트보다도 약하지만 오랜 시간 무력화되기 때문에 상대의 포화에 노출되고, 그게 아니더라도 수호타워의 공격을 피할 수 없게 되어 상당한 데미지를 입게 된다. 마지막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는 스킬이 있다. 체력이 떨어지면 발동하는 트루퍼와 다르게 상대와 마주치면 빠르게 사용한다. 일단 맞기 시작하면 회피기 발동도 어려울 강한 경직을 주고, 마지막 타격은 핵펀치도 능가하는 엄청난 넉백으로 날려버린다. 수호 구멍과 마찬가지로 딜링보다는 홀딩이 매우 위협적이지만 슈퍼아머에게는 효과가 없다는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체력이 일정량 깎이면 방어력이 증가하는 스킬을 사용하지만 큰 체감은 힘들다.



11. 공성/전투지원부대


전투지원부대는 특별한 공략이 존재하기 힘들다. 스킬구성이 탄탄하고, 수가 많은데다가 체력까지 높아 공략할 수 있는 것은 첫 소환시뿐이다. 트루퍼가 죽으면 그 자리에 뭉쳐서 소환되기 때문에 강력한 스킬로 일거에 소탕해 상대방의 트루퍼 보상을 없애버리고 전투지원부대 처치코인을 얻을 수 있다.

공성지원부대는 풀슈퍼아머에 잡기불가 상태이기 때문에 상태이상, 슈퍼아머, 긴범위기술이 없는 근거리캐릭터는 사냥이 매우 힘들다. 레나,클리브,카를로스 같은 캐릭터는 정말 손도 못 대기 좋다. 루이스,자네트,제레온등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면 사냥은 원거리캐릭터가 맡아야 한다. 건물이 보이면 바야바를 사용하고, 래리어트와 지옥구멍, 평타, 초스트레이트까지 모두 사용하며, 전부 건물에 사용한다. 다만 여러 장애물로 길이 막히면 잡기 스킬도 사용하고, 그 장애물에 대해서 공격도 하기 때문에 길목에서 몸으로 막는 방법은 통하지 않는다. 다만 이를 통해 시간을 지연시킬 수는 있다.



번외 - 캐릭터별 특징(근딜)


근거리

딜러

장점

단점

로라스

강투창의 매우 긴 사거리

용성락으로 원딜 직접 저격

단순하고 좋은 기상스킬

중상위권의 딜링(썐 애들중에 제일 약함)

스킬간의 연계가 어려움

협소한 공격범위

정면 돌파력 전무

휴톤

바야바의 강력한 선공권

핵펀치 오브젝트 막타,상대캐릭터 삭제

바야바로 원킬 실패시 매우매우 취약

탱커로 쓰자

루이스

빙결 상태이상 보유

샤드리볼버의 강한 데미지

리턴이 매우 큰 궁극기

출중한 기본 스탯

각종 돌진 스킬 카운터

원거리 견제에 취약

결정슬라이드 숙련도 필요

1타 끊기가 안되는 평타


레나

궁극기로 매우높은 공격력,이동속도 보유

궁극기로 쿨타임 초기화

쉽고 강력한 콤보

원거리스킬 없음

공격범위 좁음

유연한 회피기술 없음

도일

강력한 공성능력으로 한타 승리시 리턴이 큼

모든 스킬에 슈퍼아머가 있어 1:1에 유리

근육다지기로 추가 방어력 확보가능

이동속도가 느림

다른 근딜에 비해 수동적인 플레이

대인계수 낮음

다이무스

3단계 잡기의 궁극기

기본 근거리 방어력 우수

장작쪼개기 활용성 높음

근거리 반격기 보유

매우 강력한 데미지

기본 원거리 방어력 낮음

차징이 필요한 주력기술

질풍베기의 활용성 애매

원거리 견제에 취약

이글

뇌안도의 원거리 방어

대 원거리 캐릭터전에 강력

우수한 주력기인 초승달베기

궁극기로 광역홀딩+딜링 가능

근거리캐릭터와의 상성 매우 불리

좁은 평타 범위

선딜이 긴 스킬들

뇌안도가 꺼지는 타이밍에 취약

탱커상대로 약한 데미지

시바

섀도스토킹으로 미니맵에 안보임

상대방철거반이 시야를 확보한 통로로 진입가능

백 어택시 매우 강력

기절 상태이상 보유

킬힐로 번지 용이

원거리평타

매우매우 약한 방어 스탯

정면에서 대응시 모든 캐릭터에 불리

스킬사용시 상대에게 오한 표식생성

조건이 두개나 붙어있는 기절(섀도스토킹사용+백어택)

레이튼

기절 상태이상 보유

슈퍼아머이동기 보유

궁극기의 피해량 증가버프

고각사용가능한 SL스킬

슈퍼아머 없는 채널링 주력기

궁극기 발동소음

다운시키는데 오래걸림

긴 딜타임

카를로스

백라이징의 강력한 선공권

후반에도 강력한 제트킥딜링

싸이클론으로 상대탱커 배제/원딜 저격

윈드러너로 빠른 합류/원딜저격

스킬들의 이동성이 출중

백라이징 쿨타임시 약함

후반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딜링능력(유통기한)

단독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제트킥

궁극기외에 범위기술 없음

호타루

원거리위주 스킬구성으로 1:1에 강력

사용성이 우수한 궁극기

사거리와 범위가 우수

둔갑폭연의 우수한 판정<

탱커상대로 약한 딜링

나락밟기의 활용성 애매

비연폭에 의지하는 딜링

트릭시

시니컬왈츠의 강력한 데미지

패닝이젝션의 투사체방어

대 근거리전에서 치트키인 평타

우수한 이동성

리턴이 엄청난 궁극기

이쁘다, 아주

최대 데미지를 내기 어려운 주력기

치명타 실패시에 약해지는 딜링

약한 방어 스탯

스킬간의 연계가 어려움

온갖 잡기술과 허세콤 존재 + 필요함

히카르도

잡기판정의 그랩 스킬

불멸자의 추가치명타확보 + 1회부활기회

부당거래로 정면 원거리슈퍼아머 확보

우수한 평타와 스킬들의 잡기 연계

최대체력비례의 벌레디버프

/어시스트 시의 흡혈

데미지 증가 없는 버프 궁극기

체력을 소모하는 버프기술들

스킬들의 긴 쿨타임

자네트

방어관통으로 후반 딜링 매우 강력

스킬사용중에도 사용가능한 회피기

프로스토의 우수한 판정

방어력증가 없는 채널링 궁극기

연계하기 힘든 궁극기

긴 딜타임

제레온

넓은 공격범위

로열가드의 우수한 활용성

궁극기로 원딜 저격

슈퍼아머 없는 채널링 주력기

프노이마 게이지낮을 때 딜링 낮음

후반으로 갈수록 템페스트 의존도 증가

티엔

우수한 스킬 연계

넓은 범위와 좋은 판정의 발경

최고의 SL기인 진각

콤보 1회 추가시켜주는 궁극기

발경과 파죽지세

궁극기의 낮은 데미지 + 긴 후딜

긴 딜타임

J

매우 짧은 딜타임

스프리건의 계수가 높음

원거리 평타

궁극기로 마무리 혹은 원딜라인 진입 가능

좁은 공격범위

모든 스킬이 직진돌진

권총의춤 활용이 힘듦

라이샌더

팔방미인스킬인 저글링

원하는 방향으로 배달 가능

Z축 움직임이 커서 따라가기 어려움

채널링 궁극기의 카운터인 퍼니 샷

높은 계수데미지로 인한 강력한 딜링

탄성게이지로 응용스킬들의 숙련도 필요

회피기사용기 오랜 시간 무력해짐

궁극기 활용 어려움

루드빅

짧고 강력한 콤보

스킬들의 이동성 우수

무적회피기술

조건부로 재사용가능한 주력기

궁극기연계까지 유연한 콤보

빛의 표적의 딜레이가 존재

원거리스킬 없음

후반에 딜링 약화

돌진기술의 돌진거리 짧음

클리브

방어무시로 들어가는 출혈데미지

우수한 스킬연계

최고의 기본이동속도

게이지만 존재하고 쿨타임 없는 궁극기

짧은 쿨타임의 회피기술 컷오프

직진 돌진스킬

딜타임이 김

죽으면 궁극기 게이지 회복 불가

정면싸움에서 불리

원거리견제에 취약

테이

흑영장막으로 한방 딜 방어가능

맵 전체를 커버가능한 궁극기

강화 무영격의 엄청난 데미지

우수한 스킬연계성

흑영장막 숙련도 필요

킬 실패시 약해짐

후딜레이가 긴 궁극기

원거리 견제에 취약

정면 싸움 불리

카로슈

유연하고 강력한 궁극기

후반 유틸성과 딜링를 채워주는 패시브

스킬들의 판정이 좋음

우수한 회피기술

패시브 25스택 전에 취약함

원거리 견제에 취약함

철거반을 통한 스택확보 > 자신의 위치제공

케니스

초반부터 확보되는 추가 치명타율

리턴이 큰 궁극기

우수한 회피기

짧은 딜타임

좁은 공격범위와 느린 돌진속도

원거리견제에 취약

주력기술 3개에만 적용되는 추가치명타율



다음편 주제

1. 상태이상과 슈퍼아머, 슈퍼아머 파괴

2. 특성세팅 과 아이템 트리

번외. 캐릭터별 특징 서포터편(+이사벨)

다다음편 주제

1. 한타의 종류와 양상

2. 조합과 카운터픽


다다다음편 주제

1. 시야

2. 번지플레이

3. 조준유도의 활용

4. 체력 아이템의 효율


[원문보기]

댓글 13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