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침창 단골 질문 답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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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09 08:54:32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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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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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최근 수정일_07/08/2021]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외침창에서 아주 자주 보이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나름대로 겪은 하찮은 경험과 검색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가독성이 나쁩니다. 죄송합니다.
궁금하신 내용을 [Ctrl + F] , 찾기 기능을 통해 빠르고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가 사이퍼즈에 입문한 지 2년 차되는 사람이기에 (710+일) 내용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그 즉시 시험해보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이 만든 조잡한 안내서이기 때문에, 안내서 주제에 때로는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글은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부디 참고서 정도로만 받아들여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검색을 하면서 여러 공략게시글의 내용을 뜯어다 썼습니다. 출처를 기입해두었으며, 원작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혹여 여기에 내용이 올라와서 불편하신 경우 개인우편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수정해서 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간단한 사이퍼즈 상식
일디즐? 일디조? 일반 승지? 일노승???
일= 일반
디= 디스코드가 가능한 파티
즐= 즐겜팟 (즐겜의 기준은 각자 다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조= 조합팟 (가장 흔한 2탱2원1근 또는 2탱 3원 등등, 정조합 파티를 의미합니다)
승지= 승리 지향 파티 입니다.
노= 디코x, 디스코드 사용 불가를 뜻합니다.
+++ 듣톡 = 디스코드를 통해 듣기는 가능하지만, 마이크나 환경의 문제로 말하기는 불가능함을 지칭합니다.
공성전 = 공식 + 일반 + 협력전(정예)
다만 이벤트 표기에 '공식 및 일반전'을 확실시 해놓은 경우에는 협력전은 미포함이 되겠습니다.
연습장 어디있어요?
화면 상단 [게임 시작] 아이콘 선택 후, 우측의 [사용자 설정 게임 생성]으로 가시면
자세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며, 이 곳에서 설정을 통해 연습장의 생성 또한 가능합니다.
해당 선택지는 친선전 방 생성을 위해서도 쓰이며,
이제는 공성전에서 제외된 아인트호벤 맵 또한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공식전 입장 조건과 휴면 점수
공식전을 입장하려면, 먼저 일반전 30승과 16개의 캐릭터 레벨을 각각 5씩 달성하셔야 합니다
(밴픽 6명, 아군과 팀을 포함한 10명의 사이퍼가 존재하게 되므로, 총 16개)
(공식홈페이지에서는 해당 항목이 레벨 10미만의 캐릭터로 표기되어 있습니다마는..5레벨도 가능합니다.)
휴면 점수는 00시 기준으로 2주간 공식전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에이스 등급 위의 티어 (히어로, 레전드 포함)는 해당 기간이 7일로 줄어듭니다.
난입 경기는 승리 시에만 휴면기간 스택이 초기화 됩니다. 패배 시에는 무효처리 되기 때문에요.
(출처_[모드 가이드: 공식전]_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guide/topic/13143845)
신도의 특권 보상을 위한 협력전 플레이?
신도의 특권 보상은 상기한 대로 이벤트 페이지에서 공식 및 일반전만을 대상으로 한다고 쓰여 있기때문에,
협력전(정예)를 마쳐도 보상 카운트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차단하면 외침 안 보이나요? or 게임 매칭 시 팀으로 만나지 않나요?
현재로서는 두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오로 같습니다.
다른 사이퍼를 차단을 하여도, 외침에서는 여전히 노출이 되고,
매칭 시에도 같은 팀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단한 대상은 사이퍼 님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는 없습니다. (우편은 가능합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사항으로 차단 시 외침 또한 안 보이게끔 하는 안건이 얘기가 되고 있다고는 합니다만...
현실화 되기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도 싶네요. 만약 패치로 수정이 될 경우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문제작?
도안으로 제작할 수 있는 코스튬은?
출시된 지 약 1년정도 지난 코스튬들. X키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안의 종류
커먼 등급의 일반 도안 (흰색) : 모든 캐릭터의 모든 코스튬, 모든 번호 도안
언커먼 등급의 캐릭터 도안 (파란색) : 선택한 캐릭터의 모든 코스튬, 모든 번호 도안
레어 등급의 코스튬 도안 (보라색) : 선택한 캐릭터의 선택한 코스튬, 모든 번호 도안
유니크 등급의 마스터 도안 (분홍색) : 선택한 캐릭터의 선택한 코스튬, 선택한 번호 도안
달러 제작과 주괴 제작의 차이
달러 제작 : 달러만 소모됨, 거래불가, 해체불가.
주괴 제작 : 50주괴 소모됨, 거래가능, 해체가능.
주문제작은 일반적으로 코스튬 도안+마스터 도안의 조합으로,
구매자 및 판매자가 합의하여 판매자가 제작 착수금 (제작에 소모되는) 50괴를 선금으로 받으며,
구매자가 희망하는 코스튬의 도안을
코스튬 도안을 사용해서 중복없이 보통 7~8개의 도안을 획득한 뒤,
마스터 도안을 사용하여 획득하지 못한 빈 자리 번호의 도안을 얻어서, 주괴 제작을 통해
구매자에게 거래 또는 대금 결제를 요청하면 완료가 됩니다.
이때, 선금을 받았을 경우에는 합의한 결제금액에서 선금은 제외하셔야 하고,
선금을 받지 않았다면 결제금액을 그대로 청구하시면 됩니다.
선금을 받는 이유는, 주문 제작을 요청한 뒤, 제작된 코스튬의 결제를 이행하지 않고
차단해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기에, 신용의 문제로 받는 것이고,
역으로 선금을 요구한 뒤에, 코스튬을 지급하지 아니하는 사례도 있는데,
해당 거래 과정이 이뤄진 채팅창을 (편의를 위해 귓속말, 또는 일반 채팅창으로 변환 이후)
스크린샷 캡처를 통해서 1:1 고객 문의를 하시면 돌려받으실 수도 있다고는 합니다.
(오피셜이 아닌 점은 죄송합니다..)
이하는 이와 관련된 운영정책의 내용 입니다
"게임 내 사기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회수가 가능한 수준에서 복구해 드립니다."
"다만, 사기 피해 이전에 보유하고 있던 아이템과 동일하게 복구되지 않을 수 있으며
회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내용을 토대로 해석하면, 주문제작 선금 지급 후 발생한 사기의 경우,
정책에 위반되는 것이기때문에 처벌이 가능하지만,
제작 의뢰 이후 결제금액의 지급 불이행의 경우도 그러한 지는
처벌사례를 목격하지 못해서..확인 되는 대로 출처와 함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금 결제
우편에서 결제 우편을 보내기
우편에 아이템을 첨부한 이후, 받기 항목을 체크한 뒤에, 결제금액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우편에서 결제 우편을 받아 결제하기
우편을 열어보시면, 하단에 결제/반송 항목이 추가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 시 가지고 있는 주괴에서 차감됩니다.
원하던 물품이 아닌 경우, 반송을 선택하여 되돌려줄 수 있습니다.
이용자 분들의 실수를 막기 위해서 1차적으로 친구가 아닌 사이퍼 간의 주괴 보냄은 확인 메세지가 뜨며,
보내기 항목을 체크할 때에도 동일하니, 천천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멤버십
메인 홈페이지의 My Page 항목을 선택하시면, 우측의 목록에서 "내 멤버십"을 찾을 수 있습니다.
멤버십 포인트는 게임 플레이, 테라 결제 및 신도의 특권 활성화 등을 통해 획득하실 수 있고,
※테라 결제 시, 결제 금액만큼 멤버십 포인트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70만 포인트 이전에 알짜 보상들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2천 경험치 물약, 고급수선&염료세트, 선택형 레어소모품 부스터 3개 등)
과도한 결제를 통해 부담스럽게 멤버십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상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멤버십 포인트 표기 우측 하단에 MP 보상 아이템 소개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프로필에서 현재 나의 멤버십 등급이 표기 된 것이 좌측 하단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이스 등급은 서버비를 (최소) 일백만냥은 내신 관계로, 신용에 있어 다른 등급보다
높지 않나 라고 생각은 합니다. 사기쳐서 잃을 게 많은 위치이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에이스 등급이니 사기는 안 치겠지? 하는 것은 지양해주시고, 늘 거래에 있어서는
신중히 두 번 이상은 확인하고 진행하는 사퍼인이 되기로 합시다.
(TMI_작성자는 사퍼를 시작한 이래 브론즈->에이스에서 떨어진 적이 없었으나, 최근 조커로 강등당했다고 합니다.)
포그
획득한 멤버십 포인트의 5%가 포그로 전환 됩니다.
본인의 지난 시즌 멤버십 포인트 획득량에 따라 현재 시즌의 등급을 받으실 수 있고,
해당 등급에 맞는 추가 포그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획득하는 포그는 앞서 설명한 방법들로 획득한 포그에서, 등급에 따라 달리 계산됩니다.
예시로, 브론즈 등급의 사이퍼는 추가 포그의 획득이 없지만,
에이스의 경우 획득한 포그의 10%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로 1000포그 획득 시 총 1100포그 득)
솔리드 스위퍼, 엑셀, 원-근슈의 획득
BS (Battle State) 레어소모품 부스터, 소모품 레어부스터
광장 중앙 공식전 트레이너 티엔_ 공식전 챌린지 항목에서 미션 완료 후 부스터 획득
(자세한 보상 일람은_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guide/topic/27294346 를 참고해주세요.)
또는 전투장비 이용권이 존재합니다.
그밖에는 도도한 상자에서도 획득할 수 있다고 나와있으나...먹어본 기억이 없네요.
거래잠금 해제
거래 잠금 시에는
우편에 아이템,주괴의 첨부가 불가능합니다.
수령한 대금 결제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테라샵 결제/선물이 불가능합니다.
"해체가능" 코스튬의 해체가 불가능합니다.
"동일한 채널에 있는 유저와의 1:1 거래 기능"이 불가능합니다.
그외에도 1~50채널에서만 설치 및 이용할 수 있는 개인 가판대 서비스의 이용불가가 있습니다.
해제하는 방법은 (OTP등록 및 거래잠금 해제, 두 가지 모두 실행하셔야 합니다!!)
네오플 OTP 설정을 위해 모바일 앱 설치 및 인증 완료
그 후 프로필(단축키:P) 우측 하단에 보이는 OTP 등록 이후에
거래잠금 해제를 추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테라실크
얻는 방법은 각각
이벤트를 통해 획득 (ex. 마블판의 유니크 슬롯 보상)
르블랑 옷감상자
테라샵에서 단일 상품으로 판매
코스튬 수거함에 "거래가능, 해체가능" 코스튬을 넣고 교환 시 획득이 가능합니다.
(출처_ 르블랑 부띠끄 가이드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guide/topic/27497328)
인벤토리에서 테라실크를 사용하시면,
광장 시계탑을 기준으로 우측 1시 방향에 "르블랑 부띠끄 마를렌"을 찾으신 뒤에
하단에 위치한 "테라실크" 보유량에 인벤토리에서 사용한
테라실크만큼의 수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르블랑 부띠끄 시즌이 종료되어 마를렌이 광장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한 테라 실크는 소멸되지 않습니다.
(출처_ 2020년 10월 29일 패치노트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update/topic/28074417)
마블판 ~바퀴 남았는데, 60바퀴 완주할 수 있을까요?
또는, 집에서 과연 60바퀴를 기간 안에 완주 할 수 있을까요?
주사위 한 개의 기댓값 = 3.4 걸음
(표본_208바퀴)
1바퀴 = 6~7 주사위
60바퀴 * 24발판 = 1440 걸음
60바퀴 = 423.5 주사위
28일 간 매일 15개씩 굴리면 60바퀴 가능
6만 뜨면 16일
(출처_ 늦깎이 사이퍼즈에 미쳐 피시방에서 협력전만 돌리던 과거의 김민철씨)
안개결정?
광장 기준 1시 방향 "분해결합사 타라"를 찾아서 상단에 "분해"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거나 중복되는 커먼~유니크 장비 및 소모품을 분해 및 안개결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안개결정은 유니크 장비의 시즌 및 부위를 저격하는 곳에 사용되며, 고정으로 3천의 결정이 소모됩니다.
안개결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합성 등급 항목의 유니크가 확정이어야만 하므로,
유니크 장비 2개 및 (나머지 3개의 재료 등급이 레어일 때) 8천 달러가 요구됩니다.
(출처_"황제"님의 공략게시글_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27965011)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략게시판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밖에 모르는, ~을 사랑하는 칭호 획득조건
해당 캐릭터를 플레이한 횟수가 각각 500회, 1000회에 도달했을 때 해금됩니다.
L 또는 왼쪽 아래에 도전과제-캐릭터 목록에서 %로 표기되어 있기때문에
해금조건에 대입해서 계산하면, 얼마만큼 더 플레이해야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편의성을 위해 [전체] 필터에서 [진행중]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협력전 또한 플레이 횟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도전과제를 위해서도 협력전 입장은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캐릭터 전용 칭호 획득용 루틴
백어택 200회-트루퍼 킬 10회-수호자 제압-더블 킬-R키 스킬로 10킬-궁으로 10킬 or L+R키 스킬로 10킬.
이외에도 캐릭터 레벨 20 달성 시 해당 사이퍼의 대표 칭호 획득.
15레벨 달성 시 코드네임 칭호를 레벨 보상 창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캐릭터[단축키:C]-캐릭터 정보-좌측 하단에 레벨별 보상 참고)
(칭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이퍼즈/도전과제" 나무위키를 참고해주십시오)
(https://namu.wiki/w/%EC%82%AC%EC%9D%B4%ED%8D%BC%EC%A6%88/%EB%8F%84%EC%A0%84%EA%B3%BC%EC%A0%9C)
엘크레딧 획득량
불여우신령/가면 100
흑/백령 200
1미 400
3미 800
9미 2500~3000 varies
모자, 주얼 100
샤샤/치치냥 200
블랙/화이트 트럼프 200
로얄블랙/화이트 트럼프 1500~2500 varies
모자장수샤샤/치치 2500
깊은밤 안개비 500
깊은밤 새벽별 600
깊은밤 은하수 2500
칠흑 가면 100
칠흑 혼불 300
칠흑 망토 1000
선/문 서클릿 100
선/문 앵클릿 300
선/문 테일 500
트와일라잇 테일 추후 수정
※구미와 로얄트럼프, 모자장수, 칠흑망토 이외에는 확인 결과 결과값이 맞습니다.
혹 변동사항이 있으면 스샷으로 남겨주시고 제보 꼭 부탁드립니다..!
(출처_"타즈랑총총"님의 공략게시글_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28161837)
(추가 출처_"연뽀"님의 공략게시글_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28162222)
만렙클랜? 클랜 버프?
클랜에 소속되어 있게 되면, 클랜에서 활성화하고 있는 버프에 따라 여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매일 일정량의 클랜CP를 소모하여 상시 유지되는 패시브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유지비용
게임 보상으로 얻는 버닝 포인트 획득량 5% 증가 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등급] 경험치 획득량 5% 증가 0 CP
게임 보상으로 받는 캐릭터 경험치 획득량 5% 증가 0 CP
클랜 매니저 로라스가 판매하는 상품 가격 3% 할인 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개 0 CP
2단계
게임 보상으로 얻는 버닝 포인트 획득량 7% 증가 3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등급] 경험치 획득량 7% 증가 3 CP
게임 보상으로 받는 캐릭터 경험치 획득량 7% 증가 3 CP
클랜 매니저 로라스가 판매하는 상품 가격 5% 할인 3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개 5 CP
3단계
게임 보상으로 얻는 버닝 포인트 획득량 9% 증가 6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등급] 경험치 획득량 9% 증가 6 CP
게임 보상으로 받는 캐릭터 경험치 획득량 9% 증가 6 CP
클랜 매니저 로라스가 판매하는 상품 가격 7% 할인 6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개 10 CP
다음은 클랜원들이 게임을 플레이함에 따라 쌓이는 피버CP를 통해, 일정 시간동안 뛰어난 성능을 가진
특별한 버프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단계 발동에 필요한 비용
전투아이템 분해 시 안개결정 획득 대성공 확률 5% 증가 400 CP
전투아이템 합성 시 상위등급 아이템의 등장 확률 5% 증가 40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10개 1000 CP
2단계 발동에 필요한 비용
전투아이템 분해 시 안개결정 획득 대성공 확률 10% 증가 200 CP
전투아이템 합성 시 상위등급 아이템의 등장 확률 10% 증가 20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20개 1500 CP
코스튬 염색 시 히든 색상 등장 확률 5% 증가 600 CP (선행요구스킬x)
코스튬 수선 시 히든 옵션 등장 확률 5% 증가 600 CP (선행요구스킬x)
게임 보상으로 얻는 CP 획득량 15% 증가 1000 CP (선행요구스킬x)
3단계 발동에 필요한 비용
전투아이템 분해 시 안개결정 획득 대성공 확률 20% 증가 500 CP
전투아이템 합성 시 상위등급 아이템의 등장 확률 20% 증가 50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그랑 주화 추가 획득 1~30개 3500 CP
코스튬 염색 시 히든 색상 등장 확률 10% 증가 1000 CP
코스튬 수선 시 히든 옵션 등장 확률 10% 증가 100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CP 획득량 30% 증가 1500 CP
게임 보상으로 얻는 주사위 추가 획득 1~3개 1500 CP (선행요구스킬x)
※피버 타임 발동 전에 피버 스킬을 변경하게 되면, 게이지에 모인 피버CP가 초기화됩니다!!!!!
피버 스킬은 패시브 스킬과는 다르게, 동일한 획득 효과를 지닌 스킬을 중복 적용할 수 없습니다.
예시_염색 2단계 피버스킬과 염색 3단계 피버스킬을 동시에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피버 타임은 06시를 기준으로 하루에 한 번만 발동합니다
피버 타임 발동 중에는 피버 스킬의 변경이 불가능해집니다.
발동 중인 피버 타임은 06시가 되면 강제로 종료되며, 피버CP는 0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피버CP는 이일되지 않고, 06시가 되면 초기화 됩니다.
피버 타임의 효과 적용은 발동 이후에 입장한 게임부터 입니다.
따라서 게임 도중 발동 시, 해당 게임은 미적용 상태의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피버CP는 3시간 동안 추가로 쌓이지 않는다면 100CP가 차감되고,
1시간 간격으로 50CP씩 빠져나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퍼즈 [클랜]가이드_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guide/topic/27409430 및)
(클랜시스템 업데이트_http://playnet.cyphers.co.kr/cyphers/article/magazine/topic/27759676 를 참고해주세요.)
거래 가판대 이용
설치는 어디서 하나요?
1~50번 채널에서 5000달러를 지불하고 사용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 중에는 무료로 상시 유지 됩니다.
제가 올린 물건이 보이지 않아요
가판대 페이지가 4페이지 이상 넘어가게 되면, 일부 상품이 표기가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템 거래 게시판]을 선택하신 뒤, [적용부위]를 따로 설정해주시면
등록된 상품이 정상적으로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판매자가 부담하며, 가판대에 등록한 주괴 금액의 5%를 수수료로 제하고,
우편으로 판매대금을 수령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력전도 버거운 필자와 같은 사이퍼들을 위한 소소한 팁..
APC는 타워 공략에 어그로가 쉽게 끌리기 때문에,
원딜 캐릭 한 명이 중앙 타워로 돌진해서 주의를 끌면,
나머지 팀원들이 시작 센티넬을 상대 쪽에 위치한 센티넬까지 최대한 뽑아먹을 수 있습니다.
빠른 2장or2티로 유리하게 싸울 수 있다면 그만큼 빠르게 끝낼 수 있겠죠?
아군 APC는 플레이어가 1명일 경우, 플레이어가 점프패드를 타지 않으면 입력된 대로 제 갈길 가지만
플레이어가 전장에 발을 디디는 순간 플레이어를 따라옵니다.
몇몇APC들은 (대표적으로 리첼,제레온,아이작,브루스,파수꾼 등) 시작 센티넬에 궁극기를 남용하기도 하니,
한 발 앞서 정리하면서 앞으로 가시면 됩니다.
또한 초반 타워 교전 시, 서로 근거리 원거리 할 것 없이 상대 타워에 머리를 들이밀기 때문에,
살리고자 하지 말고 편안히 우리 타워에 비비적대는 상대 APC들을 드시면 됩니다.
APC들은 기본적으로 경과한 시간에 따라 다르게 행동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플레이어와 같이 이동하는 편이지만, 메트로폴리스에서는 점프 패드 사용 후 이동하지 않거나,
HQ에서 나오지 않는 등의 행동도 존재하고, 후방타워의 철거 또한 가장 가까운 타워만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APC들은 '벽'의 존재를 인지하지만 그를 파괴하는 행동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서릿발 감옥으로 가둬두거나, 나이오비와 티모시가 잿불의 성채를 사용 시,
APC는 가만히 있거나, 궁극기의 사용(브루스), 이동 등을 통해 해당 벽을 넘어 플레이어에게 접근하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성한 벽을 통해 보다 쉬운 심리전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협력전에서 HQ수호타워의 공격력은 2바지 껴입은 탱커도 700이 들어오고,
극딜 위주로 노티인 경우가 많은 딜러진의 경우 타워 한방에 빈사 또는 사망할 수 있으니,
타워의 어그로 관리와 장판을 보고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PC들은 필연적으로 플레이어보다 레벨이 뒤처지게 되므로,
수호자를 잡을 때 즈음엔 체감 상 (실제로도!) 엄청나게 빠른 리스폰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 APC들은 트루퍼나 수호자에 대해 관심이 적은 편이므로,
트루퍼나 수호자의 공격을 아군 APC들에게 유도해서, 협력하는 방법이 때로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유독 원거리 APC들이 강력한 편인데,
그 중에서도 토마스, 빅터, 린, 윌라드, 엘리 정도는 APC라고 하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토마스는 1평드라이, 1인궁도 서슴없이 사용하고, 서릿발감옥의 정확도 또한 심상치 않습니다.
빅터는 후딜 상향으로 인해 질풍가도 이후 평타가 양심이 없습니다.
린 또한 평타의 정확도가 상대하기 만만치 않고, 접근 시 다운평타로 더더욱 강해지므로 어렵습니다.
윌라드는 사람보다도 더 정교한 콤보를 섞어 쓰는데, 평타의 정확도도 높고 반응속도도 빠릅니다.
엘리 APC의 별똥별은 최소 사거리가 없습니다.
피터는 빠른 평타와 스킬셋으로 1:1 교전에 굉장히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이 밖에도 타라의 1초 3연타 공간발화 라던가, 레이튼의 스텝 후 적중률 100%의 썬더클랩 등,
사람이 하기 힘든 피지컬을 보여주는 경우가 몇몇 있습니다.
긴글 정독 감사드리고, 잘못된 정보 제보나 찾고 계신 내용이 없을 경우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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