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벌레][강의] 뉴비(초심자)를 위한 맞타워 정리!
-
4,595
8
28
-
2021-05-10 08:17:17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심한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합니다.
* 제재 여부 : 계정이 이용제재 중이거나, 과거 제재 내역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웹 모두 해당)
* 선정은 한가지 기준이 매우 높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ㄴ 내용에 욕설이 한 두개 정도 있다고 무조건 제외하진 않습니다. 내용이 좋다면 감안하여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 및 해당 작성자에게 주의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으로 안내하고, 반복될 시 추후 선정하지 않습니다.)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너무 심한 상업적 홍보 또는 커미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내용은 운영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긴급공지! ) 분량이 너무 많아서 맞타워과 라인전 파트는 나눠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토, 일요일을 갈아넣었지만 결국 계획된 분량만큼 작성하지 못했습니다ㅠ
본 공략은 수월한 설명을 위해 "레벨업 X 사이퍼즈" 대회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영상 출처 : https://youtu.be/kn21nanIVWA?t=399
사이퍼즈를 즐겨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에서 강사 활동을 하고 있는 전벌레입니다.
오늘은 트위치에서 방송 리스트를 확인하던 중
사이퍼즈를 찍먹중이던 뉴비(초심자)분들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옛날에 강의용으로 만들어두었던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주의! ) 아래 자료는 2021년에 2월 이전에 제작된 자료이므로 이번 시즌과 조금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타워 교환(맞타워) 전략.
사이퍼즈는 타 AOS와 다르게 각 라인별로 1명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Ex. 리그오브레전드)
그 이유는 라인간의 거리가 좁고 라인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지름길이 있기 때문이죠.
유저들은 승리를 위한 전략을 찾다가 딜러들이 모여서 타워 하나를 빠르게 철거하는 전략을 세우고
유저들 사이에서 이 전략의 이름을 맞타워 전략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주의! ) 저는 사이퍼즈를 독학으로 배웠기 때문에 자세한 유래는 모릅니다. ㅎㅎ
맞타워 전략이 얼마나 유용하길래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지 대해서 잠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1 ) 맞타워(31100) vs AOS(11111)
맞타워 전략의 핵심은 딜러 3명에서 타워를 철거하고 탱커 2명에서 시야를 확보해주는 것입니다.
1, 3번 타워의 체력은 20,000 이므로 타워 하나 당 1인 최대 650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철거 (400)코인, 어시스트 (250)코인, 디스트로이어 (250)코인
철거 코인이란? ) 타워에게 1,000 피해량을 입힐 때마다 20코인을 수급할 수 있다.
AOS 전략에서 3번 타워를 혼자 철거한 딜러는 650골드를 얻을 수 있지만 철거 시간이 매우 길어지고..
주의! ) 빠르게 철거하기 위해 용성락까지 사용하여 타워를 철거한 시간입니다.
맞타워 전략에서 3번 타워를 같이 철거한 딜러는 650골드보다 적게 얻지만 철거 시간이 조금 빠릅니다.
혼자서 철거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적군으로부터 노려질 위험이 높아지고
39 : 00에 등장하는 센티넬 (100)코인과 5번 앞 철거반 (100)코인도 수급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번 앞 철거반이란? ) 적군이 3번 타워 철거 후 5번 타워까지 내려온 철거반을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철거하는 시간이 짧아지면 2번 라인 주도권을 잡을 수 있고
39 : 00에 등장하는 센티넬 (100)코인과 5번 앞 철거반 (100)코인을 수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번 라인 주도권이란? ) 2번 타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전(라인전)을 주도할 수 있다는 뜻이다.
프로들은 딜러의 성장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사소한 코인 격차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니 뉴비(초심자)분들도 사소한 코인 격차가 게임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예시 ) 100코인 : 소모킷, 200코인 : 맥시머, 300코인 : 장신구, 400코인 : 하드스킨, 500코인 : 통신기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퍼즈 팁!
https://youtu.be/kn21nanIVWA?t=7031
자료 사진을 보시면 히카르도(근딜)와 클리브(근딜)가 맞타워 후 5번 앞 철거반을 챙기는 모습입니다.
히카르도 팀은 타워 철거가 빨랐기 때문에 여유롭게 철거반 (100)코인을 수급했고
타워 철거가 느렸던 클리브 팀은 아슬아슬하게 철거반 (100)코인을 수급하는 모습니다.
그리고 히카르도(근딜)와 클리브(근딜)가 철거반 (100)코인을 수급했기 때문에
탄야(원딜)와 클레어(원딜)이 39 : 00에 등장하는 센티넬 (100)코인을 수급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초반에 최대한 코인을 놓치지 않고 수급햐여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 "맞타워" 전략 시 탱커의 역할
"아군이 타워를 철거하는 동안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뉴비(초심자)분들이 탱커 포지션을 플레이 시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입니다.
위 자료 사진과 같이 탱커들은 아군이 타워를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도록 시야를 확보해줘야 합니다.
이는 적군 전략에 따라 2~3가지 동선이 요구되는데 가장 중요한 2가지 동선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퍼즈 팁!
2021.02.18 골드 센티넬이 추가되어 맞타워(31100) 전략에서 파생된 맞타워(31001) 전략이 생겼습니다.
2020U 시즌 맞타워(31100) 전략은 게임시작에 등장하는 센티넬의 코인 수급 의존도가 낮았습니다.
센티넬 코인의 수급보다 아군이 타워를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도록 시야 확보해주는 것이 핵심이였습니다.
하지만 2021H 시즌 맞타워(31001) 전략은 골드 센티넬이 등장하면서 코인 수급 의존도가 높아졌고
골드 센티넬의 코인 수급과 타워 철거를 위한 시야 확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중이였습니다.
2020U 시즌은 진영을 반으로 나누고 시야 확보를 중심으로 센티넬 (300)코인을 수급했습니다.
주의! ) 2번 타워 앞에 있는 센티넬 4개는 수급할 수 있는 변동이 크기 때문에 집계에서 제외 했습니다.
1번 동선은 외각 라인과 타워 뒤 시야를 확보해주며 여유가 있다면 시작 센티넬까지 수급해줍니다.
2번 동선은 사이드 라인과 중앙 언덕 시야를 확보해주며 라인 관리&언덕 주도권을 챙겨줍니다.
2021H 시즌은 골드 센티넬이 등장하며 진영을 반으로 나누어 센티넬 (900)코인을 수급해줍니다.
주의! ) 더 많은 코인을 획득할 수 있지만 시야 확보가 핵심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수급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1번 동선은 타워 뒤 시야를 확보해주며 여유가 있다면 골드 센티넬까지 수급해줍니다.
2번 동선은 골드 센티넬을 우선으로 수급해주며 중앙 라인 관리&언덕 주도권을 챙겨줍니다.
2번 동선에서 파생된 전략이 있는데 방금과 같이 진영을 반으로 나누어 센티넬 (900)코인을 수급해줍니다.
여기서 2-1번 동선으로 이동하여 라인 정리&라인 주도권을 챙겨주거나
2-2번 동선으로 이동하여 타워 철거 중인 적 딜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센티넬을 수급하지 않고 러쉬하는 전략도 있으니 아군 조합&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전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번, 2번 동선이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동선입니다.
1번 동선은 빠르게 타워 철거할 수 있도록 시야 확보를 우선시 해준 후 골드 센티넬의 코인 수급을 해주는 동선이고
2번 동선은 골드 센티넬의 코인 수급을 우선시 해준 후 2번 라인 관리&라인 주도권을 챙겨주는 동선입니다.
하지만 적군도 같은 맞타워(31001) 전략을 사용한다면 적 탱커와 동선이 겹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전투가 발생하여 아군 딜러가 타워 철거 도중에 백업을 간다면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아군 딜러의 백업은 타워를 철거하는 시간을 늦추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 속도를 늦추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적 탱커가 아닌 적 딜러를 물었다면 상황은 약간 달라집니다.
적 딜러는 탱커보다 몸이 약하고 사망 시 성장이 멈추기 때문에 왠만하면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 타워 주변에 있을 때만 정리해주고 거리가 된다면 타워 철거를 우선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2번 동선에서 벗어나 무리하게 골드 센티넬을 수급하는 탱커의 단점 1)
2번 동선으로 온 케니스(탱커)가 무리하게 골드 센티넬을 수급하려다 1번 동선으로 온 디아나(탱커)에게 물렸습니다.
디아나는 타워 근처에 있는 호타루(나락)의 백업, 윌라드(낙뢰)의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천천히 홀딩해줍니다.
케니스(탱커)는 1특성으로 최후의 저항(135s)을 채용하였고 전투중 발동되었지만 사망하였습니다.
케니스(탱커)는 첫 트루퍼 한타 때 최후의 저항이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한타 때 포커싱 당하기 쉽습니다.
2번 동선에서 벗어나 무리하게 골드 센티넬을 수급하는 탱커의 단점 2)
2번 동선으로 온 티엔(탱커)이 무리하게 골드 센티넬을 수급하려다 1번 동선으로 온 시드니(탱커)에게 물렸습니다.
아군 딜러는 타워 철거가 마무리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티엔을 홀딩하여 아군 딜러와 함께 정리가 가능했습니다.
이를 통해 적군은 중앙 언덕 주도권을 잃었고 아군에게 라인전이 밀리는 상황이 이어집니다.
만약 티엔이 1특성에 최후의 저항(135s)를 채용했다면 트루퍼 한타까지 유리한 상황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원래 계획된 분량은 [ 맞타워 → 라인전 → 트루퍼 한타 ]였는데 맞타워 분량이 생각보다 많네요..
여러분들에게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해드리고 싶었지만 주말이 너무 짧아서 여기까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레이튼 스텝(이론), 다운경직(이론) 등 작성해야 할 공략이 많지만
우선적으로 라인전(이론) 공략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즐샆하시기 바라며 저는 다음에 또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게시글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주기적으로 수정하여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