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조합과 픽밴 핵심요약
  • 13,916

    14

믹형 [73급]

2020-07-06 10:22:05

- 오늘의 사이퍼즈 선정 기준 -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심한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합니다.

* 제재 여부 : 계정이 이용제재 중이거나, 과거 제재 내역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웹 모두 해당)

* 선정은 한가지 기준이 매우 높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ㄴ 내용에 욕설이 한 두개 정도 있다고 무조건 제외하진 않습니다. 내용이 좋다면 감안하여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 및 해당 작성자에게 주의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으로 안내하고, 반복될 시 추후 선정하지 않습니다.)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너무 심한 상업적 홍보 또는 커미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내용은 운영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아군 조합 맞추기

아군의 조합만 따져봤을 때, 가장 이상적인 5인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단한 메인탱커
-유틸성있는 서브탱커
-사거리가 긴 라인딜러
-순간딜이 강한 대인딜러
-견제능력이 좋은 서폿딜러


* 일반적인 한타 포지션



메인탱커: 아군 앞선에서 막아주기
서브탱커: 옆시야 확인 혹은 적 뒷선으로 진입
대인딜러: 들어온 적 탱커 포커싱 또는 탱커가 물어온 적 제거
라인딜러: 탱커와 대인딜러 서포팅
서폿딜러: 뒷선시야확인, 아군 딜러들 서포팅


* 메인탱커
전선에서 적 딜러의 딜각을 막고, 아군의 진형을 굳히는 역할.
안전지대에 대해 이해하고 진형이 흐트러지지 않게 제 자리를 지키는 플레이가 좋다.
다수를 상대로도 무력화되지 않는 스킬을 보유하거나, 진형파괴에 특화된 스킬셋을 가진 캐릭터가 많다.
예시: 도일, 레오노르, 라이언, 제키엘, 에바, 브루스, 린(방패와 궁이 있을때) 등
흔히 샌드백 취급 받다가 뒷 라인이 터지면 할 수 있는게 없어서 비선호 포지션이다.

* 서브탱커
변수를 막거나, 변수를 창출하는 역할.
주로 비는 시야를 보며 위협적인 적의 진입경로를 막아주지만, 적 뒷선으로 진입하거나 비는 시야를 찔러서 진형을 파괴하거나 이니시를 거는 역할도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메인탱커와 역할을 바꾸기도 하면서 유동적으로 플레이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예시: 대부분의 탱커. 특히 대인전이 좋아서 적을 무력화시키기 좋은 캐릭터들 (벨져, 리첼, 디아나, 호타루 등) 혹은 이니시 걸기 좋은 캐릭터들 (아이작, 스텔라, 티엔, 린 등) 등 두루두루쓰인다.

* 라인딜러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초반에 2번타워를 중심으로 한 라인전에서 안정적으로 타워를 치고, 적을 견제하는 역할.
한타때는 긴 사거리로 적 딜러를 직접 노리거나(타라, 드렉, 미아 등), 적 탱커를 괴롭히는 서브딜러 역할을 맡는다. (멜빈, 미쉘, 샬럿 등)
예시: 드렉, 샬럿, 미아, 멜빈, 미쉘 등등
대부분 뚜벅이인데다가 후반딜이 안나오는 캐릭터라 비선호 포지션이다.

* 대인딜러
강력한 순간딜로 아군 진형 안에 들어온 적을 녹이는 역할.
딜각을 찾아서 최대한 빠르게 적의 수를 줄이는게 목표이다. 후반까지 딜이 나오는 캐릭터들이 많다.
딜은 세지만 딜각이 좁은 캐릭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군이 딜각을 만들어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딜각을 찾아서 부지런히 딜을 넣자.
딜러들이 탱커에게 포커싱 할 수 있는 상황에선 탱커를 빠르게 녹이고, 난전 등에서 딜러를 노릴 기회가 된다면 딜러를 노리는게 바람직하다.
예시: 근딜들과 나이오비, 탄야, 엘프리데가 이 포지션이다.

* 서폿딜러
위 두가지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대부분의 캐릭터가 이쪽에 포함된다. 후반딜이 약하고, 사거리도 짧은 캐릭터.
상황에 따라 아군 조합의 부족한 점을 커버하는 픽을 하거나, 적 조합을 카운터치는 픽을 한다.
굳이 서폿딜러를 뽑지 않고 대인딜러를 한명 더 뽑아서 딜을 확실하게 굳히는게 좋을 때도 있다. 이때는 헬레나, 피터, 트리비아 등 초중반에 강한 대인딜러를 픽해도 좋다.
예시: 대부분의 서포터(시드니, 까미유, 토마스, 캐럴 등), 마를렌, 윌라드, 루시 등.

공식전을 하겠다면 몇몇 캐릭을 할 줄 아는 선에서 끝내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5가지 포지션중 최소 3개는 할줄 알아야 픽밴조율을 하기 편하지요.
즉, 탱커를 한다면서 서브탱커만 할줄 알거나, 원딜을 한다면서 서브딜러만 픽하거나, 근딜만 하는 사람들은, 사실상 한가지 포지션밖에 할 줄 모르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포지션 픽폭이 좁으면 미리미리 픽창에 올려두고 조율하도록 합시다.


* 전체적으로 살펴봐야하는 것

1. 아군 중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캐릭이 있는가? -> 탱커선에서 이니시가 가능하면 제일 좋고, 원딜선에서 이니시가 가능한 하랑, 리사 등이라도 있어야 한타를 열기 편하다.
2. 아군의 홀딩 또는 연계가 괜찮은가? -> 아군 조합상 잡기궁만 3~4개씩 있다면, 서로 스킬 타이밍이 겹쳤을 때 딜로스가 나기 쉽다. 또한 아군에 엘리, 타라처럼 장거리 호응이 가능한 궁이 있을 때, 탱커진이 홀딩력이 좋으면 연계하기 좋다.
3. 아군 조합상 후반딜이 괜찮은가? -> 최근 메타상 후반 만렙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다. 후반 싸움에서 딜이 충분하지 않다면 초반에 끝내거나, 정말로 '잘' 하는 수 밖에 없다.
4. 아군의 트루퍼 막타싸움이 괜찮은가? -> 트루퍼 막타싸움에서 밀리는 조합이라면, 막타 싸움을 걸지 못하고, 한타를 선행해야 한다. 아군이 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하나 줄어드는 셈이라, 가급적이면 트루퍼 막타 싸움이 가능한 픽을 한명은 뽑는 것이 좋다.




적군 조합 카운터치기

아군의 조합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적군 조합에 대해 상성이 얼마나 유리한가도 중요합니다. 카운터 치기 좋은 픽을 연습해두면 특정 상황에서 픽밴싸움을 이기기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아군의 장점을 더 부각시키고, 적의 단점을 더 파고드는 것이 좋습니다.

*픽밴과 한타



2020 온라인 토너먼트 결승전 2세트 픽밴을 예로 들어봅시다. (영상주소: https://youtu.be/ucqxkuxnxrs)

- 픽밴과정

필승팀에서 좋은 근딜인 '히카르도'픽
Flex팀에서 히카르도의 딜각을 막기 좋은 '마를렌'픽, 라인딜러이고 슈퍼아머 파괴가 가능한 '샬럿'픽
필승팀에서 이니시가 가능한 좋은 탱커인 '스텔라'픽, 앞선에서 버텨줄 수 있는 메인탱커 '도일'픽 (브루스가 더 좋은 픽이였겠지만 밴됨)
Flex팀에서 원거리 이니시가 가능한 ''픽, 슈퍼아머로 단단하게 무장한 메인탱커 '레오노르'픽
필승팀에서 샬럿과 비빌만한 공성딜을 가져서 라인딜러 역할이 가능하고(멜빈 밴), 고각 궁으로 적 딜러를 노릴 수 있는 '타라'픽, 슈아파괴 궁이 있는 빅터와 윌라드중에 고민하다가 '윌라드'픽. (유틸성 좋은 천둥벼락으로 탱녹이기/딜러노리기 둘 다 가능해서 픽한게 아닐까 함)
Flex팀에서 딜이 강하고, 초장거리 딜링 궁극기가 있는 '카로슈'픽.

- 픽밴결과

위 조합을 보면 Flex팀은 적 탱커를 막을 수단이 존재하지만, 필승팀은 적 탱커를 막기 어려운 조합이죠. 거기에 마를렌이 있어서 필승팀 딜러들은 딜각을 잡기 힘든 편입니다.
Flex팀은 샬럿과 근딜이 있고, 탱커들이 버틸 수단이 많아서 적 탱커를 먼저 물어서 녹여버려도 됩니다. 아니면 카로슈나 마를렌이 적 딜러들을 직접 잡으러 가는 것도 가능하지요.
필승팀은 적 탱커를 녹이기 힘듭니다. 탱커를 물었을 때 마를렌 궁이 나오면 딜러들이 빼야하거든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텔라가 딜러를 물거나, 뚜벅이인 적 쌍물을 눕히고 바로 아군 궁과 연계하는 것이죠.
즉, Flex팀은 한타를 유리하게 풀어나갈 방법이 비교적 다양하지만, 필승팀은 적 딜러를 노려야만 해서 난이도가 높습니다. 결국 Flex 팀이 이겼지요.

조합을 짠다는 것은 한타를 설계하는 것이며, 아군에게 유리한 한타를 고려해서 픽밴을 합시다. 그리고 실제로 게임에서 설계한대로 한타가 일어나게 유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몇가지 픽밴싸움의 예시

적팀에 슈퍼아머 탱커가 많으면
->잡기 스킬로 카운터: 아이작, 디아나 피터(궁) 등
->상태이상 스킬로 카운터: 토마스, 시드니 등 서포터, 브루스, 레베카 등 상태이상 보유 탱커
->슈퍼아머파괴 스킬로 카운터: 브루스, 라이언

적팀 탱커가 단단하지 않은 서브탱커 조합이라면
-> 근거리 대응이 좋은 서폿딜러로 홀딩(토마스, 시드니, 드니스 등) + 강력한 딜로 삭제 (대인딜러)
-> 이니시가 좋은 탱커로 적 탱커를 먼저 물고(아이작, 스텔라 등) + 강력한 딜로 삭제 (대인딜러)
-> 긴 사거리를 가진 조합으로, 시야보는 적 탱커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먹기 (라인딜러)

적팀 딜러진이 딜이 부족하면
-> 튼튼한 탱커: 회피탱커 (도일, 휴톤, 제키엘 등을 극회탱으로 쓰면 매우 단단함)
-> 탱커 스왑(자리바꾸기)하기 좋은 탱커 기용: 궁극기로 진입하기 좋거나(브루스, 제키엘 등) 기타 진입력 좋은 탱커 (티엔 등)
-> 유지력 싸움: 리사, 까미유, 시드니 등으로 회복, 버프를 이용해 한타 지속력을 높인다.
-> 딜이 강한 캐릭터로 적 탱커를 먼저 녹이는 전략 (대인딜러 채용)

적팀 딜러가 딜이 강한 편이라면
-> 딜러를 직접 노릴 수 있는 조합으로 적의 딜각 막기: 사거리가 길고 고각이 되거나(타라, 엘리, 미아), 강습이 가능한 캐릭터 채용(로라스, 트리비아, 카를로스), 뒷치가 특기인 캐릭터도 괜찮음 (헬레나, 클레어, 론, 라이샌더 등)
-> 유틸성 있는 캐릭터 채용해서 적의 딜각 막기 (마를렌, 카인, 릭 등)

적팀 딜러가 사거리가 짧은 조합이라면
-> 사거리가 긴 딜러를 채용해서 라인전에 힘을 실어준다. (하랑, 카인 등)
-> 포킹을 적극적으로 해서 적 탱커의 체력을 줄여놓는다.

적팀 딜러가 아군 딜러를 노리는 조합이라면
-> 생존기 있는 딜러 채용. 무적회피기일 수록 좋음 (론, 드니스, 탄야, 하랑 등)
-> 딜탱을 기용해서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아군 탱커가 적 딜러를 공격 (벨져, 티엔, 티모시, 루드빅, 레이튼 등)
-> 불사스킬 (시드니, 히카르도)


* 카운터픽으로 뽑기 좋은 캐릭터
카운터픽에 중점을 둔 설명이라 1티어 캐릭과는 다릅니다. 해당 포지션 풀의 캐릭터 중 독특한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 메인탱커
브루스/라이언: 이 두 캐릭터는 유이하게 일반스킬로 레오노르의 방패를 깰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탱커가 적 탱커를 카운터칠 수 있다는건 엄청난 메리트지요. 거기에 둘 다 고각진입이 가능한 궁극기라 적 진형을 파괴하기 매우 좋습니다.

도일/레오노르: 이 두 캐릭터는 '카운터 픽을 강제하는'것에 의의가 있는 캐릭터입니다. 카운터픽을 안뽑자니 껄끄럽고, 카운터픽을 뽑자니 아군 픽이 강제되거든요. 위의 액토 픽밴에서도 Flex팀이 레오노르를 뽑자, 필승팀쪽의 윌라드가 빅터와 윌라드 중에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었죠.

- 서브탱커
아이작/스텔라/에바: 적을 배달해서 기습 이니시를 걸기 좋은 캐릭터입니다. 적 딜러들 딜각이 안나오는 자리로 적 탱커를 배달해버리는 것도 가능하지요. 공격적인 조합이 가능하므로 적을 움츠러들게 만들 수 있는 픽입니다.

디아나: 원거리 잡기 스킬, 그리고 3단계 원거리 잡기 궁극기가 있는 캐릭터입니다. 들어오는 적을 카운터치는 수비적인 조합을 뽑을 때 확실한 픽이지요. (몇몇캐릭도 비슷하게 카운터픽이 가능하긴 하지만 3단계 잡기는 독보적이기 때문에 디아나만 기입했습니다.)

- 라인딜러
샬럿: 광역 슈퍼아머 파괴 궁극기는 독보적인 스킬입니다. 상향 전까지 코빼기도 안보이던 샬럿이, 파워싱크에 슈아파괴가 달리고 나서 단숨에 1티어로 급부상한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회피탱커가 대세인 메타에서 살수포의 회피감소도 소소하게 카운터픽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메인딜러
나이오비/탄야/엘프리데: 수 많은 원거리 딜러중에서 후반에도 딜이 강한 원거리딜러는 이 셋이 독보적입니다. 적 조합상 근캐를 뽑긴 힘든데, 아군 조합상 딜이 센 캐릭을 뽑아야 할 경우엔 이 셋중 하나를 뽑는게 가장 바람직하죠.

카를로스: 독보적인 기동성에, 지형무시 고각 궁극기를 가진 유일한 근딜입니다. 윈드러너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프리한 딜각을 볼 수 있는게 장점이지요.

히카르도: 궁극기의 부활덕분에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 가능한 안정적인 근딜. 적팀의 한방궁극기가 많을 때, 적의 궁극기를 뺀 다음에 부활해서 적은 리스크로 싸움에 돌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거리 잡기 스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장점이지요.

루이스: 순간폭딜이 가능한 근딜포지션이면서, 최강의 상태이상인 빙결을 가지고있는 캐릭터입니다. 정면에서 선타를 잡기는 힘들지만, 아군을 때리려는 적을 무력화시키기엔 최적화된 스킬세팅이지요. 영동대박내려고 각만보는 루이스들이 문제지...

- 서브딜러
마를렌: 오브젝트를 타고다니는 독특한 궁극기 덕분에 진형파괴도 가능하고, 탱커 견제도 가능하고, 던져서 적 딜러를 요격할 수도 있는 다재다능한 캐릭터 입니다. 원거리 잡기스킬이 있어서 슈퍼아머를 카운터 칠 수도 있지요. 적 딜러진의 기동성이 안좋다면 카운터픽으로 뽑아볼만 합니다.

시드니/토마스/드니스: '슈퍼아머 궁극기를 캔슬할 수 있는 상태이상'을 가진 캐릭터들입니다. 이 캐릭터들의 존재만으로도 적 탱커는 진입을 주저하게 되지요.
(티샤는 즉각적인 상태이상이 불가능하기에 일단 제외했지만, 숙련만 된다면 충분히 이쪽 라인에 들어갈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마치며

Q. 라인딜러 자리가 남았는데 제가 라인딜러를 할 줄 몰라요. 그래도 라인딜러를 해야할까요?
A. 해당 포지션으로 각자 1인분을 해야지 조합에 의미가 있습니다. 할줄 모른다면 그냥 잘하는 픽을 하는게 낫지요. 가급적 픽폭이 좁은 편이라면 일찍 픽을 하고, 픽폭이 넓은 사람이 적의 조합을 보고 픽을 할 수 있게 해줍시다.

Q. 꼭 조합을 맞춰야할까요? 조합 맞춰봤자 어차피 못하면 질텐데.
A. 애초에 반드시 이기는 조합은 없습니다. 다만 머리를 굴려서 승리 가능성이 높은 조합을 짜고, 조합의 이점을 잘 살려서 이기는 것도 하나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Q. 같이 보면 좋은 공략
A. 초중후반 운영법 핵심요약

Q. 도움
A. 진하









[원문보기]

댓글 14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