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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퍼 알쓸신잡 - 스텔라 섬전연각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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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온님 [86급]

2017-09-14 07: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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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반전유저 김이온님입니다.

뭐 안 궁금하시겠지만, 저는 요새 스텔라만 합니다.

탱커들이 다 어렵지만 유독 스텔라는 더 어렵던데

혼자 연습하다가

같이 알고 있으면 참 좋겠…지만

별 쓸모는 없을 듯 싶은 섬전연각 관련 팁들을 공유해봅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섬전연각이란?

2. 섬전연각의 판정

3. 잡기-섬전연각

4. 섬전연각 난간기어


0. 들어가며

스텔라는 사이퍼즈 그랜드 오픈때부터 있었던 오래된 캐릭터인 만큼,

스텔라를 잘 다루는 유저분도 많고 또 그만큼 밝혀진 부분도 많습니다.

더군다나 스킬 설명이며 데미지, 템세팅 등등을 일일이 소개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하기도 하고

그러한 기본적인 정보, 팁들은

BEST공략 게시판(오늘의 사이퍼즈) 을 가보면 많은 스텔라 공략들이 있으니

그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최대한 다른 글에는 없는 정보들을,

하지만 실전에서 그닥 쓸모는 없을 것만 같은 팁들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1. 섬전연각이란?

섬전연각이란,

스텔라의 양클릭기로써


제자리 타격 총합 : 272 + 2.04 공격력

이동 타격 총합 : 340 + 1.7 공격력


으로 스킬을 시전하는 형태에 따라 데미지 계수가 각각 다른 특이한 스킬인데요.



공격력

제자리

데미지

이동

데미지

기본

123

522.92

549.1

분기점

200

680

680

1장갑

206

692.24

690.2

2장갑

289

861.56

831.3

3장갑

372

1030.88

972.4

파이크

464

1218.56

1128.8


공격력이 200일 때 제자리섬전과 이동섬전의 데미지가 680으로 같습니다.

(링은 안 샀다고 가정)


그러니까 기본 공격력 123인 제 스텔라를 기준으로 했을 때,

유니크 1장갑을 찍으면 공격력 206

노장갑 + 파이크 도핑시 공격력 215

니까


공격력 관련 아이템을 도핑/구매시는

제자리섬전의 데미지가 콩알만큼이라도 높다.

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그럼 다음으로 섬전연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면


1) 딜링 : 갓캐 루이스의 샤드리볼버에 필적하는 데미지.

2) 이동 : 스킬 시전시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 가능.

3) 배달 : 피격당한 적 캐릭터는 스텔라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날아감.

4) 홀딩 : 5회에 달하는 무지막지하게 느릿느릿한 타격 + 한 대만 맞아도 스텔라에게 끌려옴

5) 회피 : 스킬 시전동안 통째로 원거리 슈퍼아머

위와 같은 막강한 장점을 가진,

사이퍼즈 전체 스킬 중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5툴 스킬입니다.

(실제로 찾아보시면 곤란)


2. 섬전연각의 판정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섬전연각의 판정은 원형이 아닙니다.

타원형인데요.

사실 직사각형이라고 하는게 더 맞을듯?

스텔라의 시선방향(정면)이 후면보다 살짝 넓고

정면보다는 20~35도정도의 측면방향이 더 넓습니다.


이는 피터의 대청소나 디코이 전 이글의 뱀그림자를

대각선으로 썼을 때 더 멀리 때릴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스킬 발동 시의 범위는 저렇고

마지막 타격의 경우는 전방의 범위가 더 넓습니다. (아래 영상 1번예시 참조)

만, 본문에서는 발동시 범위에 관해서만 다뤄보려고 합니다.

영상을 보시죠.


영상 설명을 드리자면

1) 정면 섬전연각

2) 우측으로 틀어서, 좌측면 섬전연각

3) 좌측으로 틀어서, 우측면 섬전연각

4) 평캔 섬전연각

인데요.

정면에서는 안 맞던게

측면으로 살짝 틀거나 평캔 섬전연각을 쓰면 맞습니다.


루이스/토마스의 평캔드라이와는 다르게,

실제로 히트판정은 없는 평타모션이 아주 살짝 나와서 전진거리를 늘려주는 건데요.

제키엘의 평캔사도 랑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노리고 쓸 일은 사실 별로 없는 게

그냥 양클릭을 누르다 보면 좌클릭이 먼저 눌리는 경우가 꽤 많고

평캔사도와는 다르게 저런 콩알만한 전진거리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섬전연각의 히트 범위가 타원형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3. 잡기-섬전연각

보통 “잡기섬전” 하면 레나를 떠올리실텐데요.

스텔라도 가능합니다.

실험 결과 여캐만 가능했고,

엑셀이나 모자유닉은 있든 없든 별로 난이도에는 영향을 안 미치는 느낌이었습니다.


나무위키 "별빛의 스텔라" 페이지에는


가벼운 적에게는 별다른 공속 증가 효과를 받지않아도 벽없이 무릎지옥 후에 섬전연각이 깔끔하게 들어간다.


라고 되어있는데 저는 그렇게 쉽게 들어가지는 않네요.

정말 깔끔하게 들어가나요...?ㅠㅠ



섬전연각의 범위가 타원임을 이용하여

잡기 이후 시선을 틀어 시전하면 됩니다.


경험상 우클릭을 먼저 눌러서 정확하게 섬전연각을 발동시키는 편이

성공률이 더 높았습니다.

벨져의 그믐달 - 잡기나 에바의 에어슈타이너 - 수플렉스 처럼,

연타보다는 요령이랄까, 타이밍이랄까 하는 걸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순간에 어느 정도로 에임을 틀고 섬전연각을 시전하는가가 관건이에요.


연습장에서만 되는거야~

하실 분들을 위해 영상을 준비하면 좋았겠지만

영상은 안 찍었고 실전에서 되는 건 확인했습니다.


4. 섬전연각 난간기어


보통 난간기어다, 하면 2번타워와 사이드 타워 난간에서 기어를 켜고

반대쪽 골목으로 최심장을 이용하여 넘어가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섬전연각도 가능합니다.



유니크 1신발+스프린터 도핑으로 가능합니다.


엑셀레이션 착용시 위의 조건으로는 안 되는데요,

섬전연각의 공속이 빨라지면서 이동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역시 스텔라는 깡 스프린터...


더불어 위 조건(1신발+스프린터)이면 최심장으로도 당연히 넘어가집니다.

저는 SM유니크(최심장 공격속도 + 15%)를 사용중인데,

SM/EC유니크 상관 없이 2신발이면 최심장, 섬전 모두 됩니다.


영상은 리버포드에서 찍었는데 맵 상관 없이 모두 가능하지만

예외로 스프링필드의 경우 넘어가서 착지할 난간의 높이가

현재 자신이 올라가 있는 난간의 높이보다 낮아야 합니다.


5. 활용도


* 잡기섬전


보통 스텔라가 잡기를 사용하는 상황은

1) 어그로

2) 홀딩이 필요한 캐릭터(근다 도일, 자가버프 궁 사용중인 캐릭터) 홀딩

3) 연계

등인데요.


잡기 이후 자신이 연계할 스킬이 축퇴와 능파미보뿐인데

실제로 잡기를 쓰는 대부분의 상황이 능파 좌클릭 이후인 것을 생각해보면

이후 스킬은 축퇴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후 섬전연각으로 연계하게 되면


1) 미아나 제이, 디아나의 기상기를 좀 늦게 나오게 할 수 있음

2) 한정적인 상황에서 배달이 가능

-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능파-섬전과 같이 에임을 자유롭게 틀어 배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잡았을 때 스텔라의 시선 방향대로만 배달이 가능.


그러니까 뭐...

헤비레인이나 가시가 내 주위에 깔려있거나 적 원딜이 좀 멀찍이서 지켜보고 있는데

적 캐릭터를 잡았고 축퇴를 쓰면 100% 원거리 스킬로 캔슬이 날만한 상황일 때

는 써볼 만 하겠네요.


3) 원거리 스킬이 들어올 것 같은데

잡은 적이 축퇴에는 안 죽고 섬전연각(-축퇴)면 죽을 것 같을 때


ㅎ.ㅎ...


4) 번지


센터 언덕에서 적 여캐를 잡았을 경우, 번지가 가능합니다.


덧붙여 스텔라보다 상대가 위에 있을 경우, 잡기 이후 더 높게 떠서

전 캐릭터 확정으로 섬전연각 번지가 가능해집니다.




에임 안틀고 정면으로 쳐도 될 때가 있는데 본 영상에서는 안 들어갔네요.


물론 축퇴로 번지가 가능한 경우는 축퇴를 쓰시면 됩니다.



하루정도 연습해봤는데, 만족할정도로 성공률이 나오는 건 아니었고

잘 쳐줘봐야 30~40%?

근데 실전에서 2번 시도해서 2번 다 성공...:)


간헐적으로 나오는 위치렉이 한타 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해보면

스텔라의 꽃이자 5툴 개사기스킬 섬전연각을 꽤 높은 확률로 흘려보낸다...

는게 꽤 큰 리스크라는 걸 알 수 있죠.


성공을 자신할 수 없다면

노리고 사용할 만한 연계는 아닙니다.

말 그대로 알아둬도 쓸데없는... 팁...




물론 실패했을 경우

유유히 일어나는 적 캐릭터에게

스킬을 처 맞고 누울 확률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 섬전난간기어


제 경우 잡기섬전보다는 확실히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최심장으로 넘어가는 것보다 더 쉽더라구요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활용도에 의문을 갖게 되는 이유는



1) 최심장보다 이동속도가 느리다

2) 반대편 난간 착지 이후

스텔라의 꽃이자 5툴 개사기스킬인 섬전연각쿨타임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는데요.


최심장보다 속도가 느려서 적을 덮는 게 살짝 느릴 것이고

난간에 올라갔을 때 원거리 스킬을 맞고 번지당할 위험성이 늘겠죠.


하지만 횡단 이후 최심장으로 순식간에 진입이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이겠네요.



난간에 올랐는데 최심장이 쿨이다 / 적 원딜 포커싱이 다른 곳으로 쏠렸다

요런 상황이면 뭐 시도해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잡기섬전이나

지금은 패치로 막아버린 예전 에바 엘보-궁 연계 처럼

되긴 되는데 그닥 쓸 일은 없을 것 같은,

알아두면 쓸데없는 섬전연각 관련 팁이었습니다.


알쓸신잡을 재밌게 봐서 글 제목을 이렇게 정했는데 좀 어색한 것 같기도 하고...

사실 어제 글을 올렸었는데 영상이 안 나와서 지웠더니

게시글 쿨타임이 24시간이네요-_-...

근데 심지어 언제 끝나는지도 모름...ㅠㅠ


여러 게임을 해 봤는데 그래도 가장 오래 잡고 있는 게임이 사이퍼즈네요.

운영 문제로 말이 많지만 앞으로 잘 해 나갈거라 믿습니다.

옆동네 최군처럼 섭종하는 일은 없었으면...ㅠㅠ



공격력 계수에 관련된 정보는 나무위키 "별빛의 스텔라" 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




* 그나저나 글을 올리고 나니까 SM유니크 머리, 허리, 다리 정보가 올라왔는데

스텔라 SM 머리유니크가 섬전연각 범위 + 13%네요.

혹시나 2모자를 찍으면 잡기섬전이 확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추가사항으로

방금 실전에서 릭한테 잡기섬전 성공...-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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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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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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