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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공략 STEP 3. 탱커형 서포터 린편

2016.11.25

조회: 1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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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포터 공략1~2편으로 인사했구요

이번엔 서포터 중에서 탱커형 서포터인 린 운영법에 대해서 써보려합니다.

제가 제일 자신 있는 캐릭터이기도 해서 먼저 쓰려고 합니다.

매우 길어 그리고 고수들은 안봐도댐!!!

편하게 반말 쓸께용..

서론

우선 린을 서포터라 정의한 것은

궁극기에만 치중된 탱킹 능력 때문에 탱커라 하기엔 에매하고

다른 기본스킬을 하나씩 보면 서포터적인 역할을 하는 스킬로 이루어져 있고 궁극기가 없을 때 다른 서포터처럼 견제플레이를 많이 해야 해서 서포터라 정의한거야 뭐 탱커라 생각하고 싶으면 탱커라 생각해 딱히 중요하진 않아



린의 탬트리는 내가 쓰는 탬트리만 알려줄게 솔직히 취향이여서 편한 거 껴


나는 모자만 시야모에 올유니크 가시방패 구레이링 장벽 쿨감버프링 가위4링 궁유닉이야 버거에 빠른 이속킷 치명킷 타즈 레이더(또는 진공맥)

부과적인 설명을 하자면

일단 장갑 모자의 경우에는 찍을 경우가 거의 없어 그럼에도 혹시나 찍게 될 때 좋은 효과를 주는 유니크와 시야모를 꼈고

가위링 같은 경우에도 극 후반에 딜링을 추가하기 위해 4링을 껐어.

궁 유니크는 패치이후에 좋아서 끼고 있고 장벽 쿨감 버프링은 라인전때 하나씩 먹음으로써 장벽으로 견제 또는 이니시를 많이 하기 위해 끼고 있어


가장 많이 물어보는 버거를 끼는 이유는 린이란 캐릭터는 진공이 없으면 맞으면서 오래 버틸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니야 무조건 진공이 있어야 탱킹이 가능하지


이 진공 타이밍을 줄 수 있는 회복킷이 버거야 진공이 끝나고도 한 타임 버틸수 있게 해주고먼저 맞고 시작해도 버거로 체력을 단시간에 올려서 기상진공이 나오기 쉽게 해주지 콜라의경우에는 맞기 시작했을 때 먹게 되면 회복효과를 다♡♡도 못하고 ♡♡버리기 쉽기 때문에 린에게는 진공을 위한 버거가 좋다 생각해서 버거를 끼고 있어 물론 나는 적응이 돼서 체력관리에도 문제가 없어 초보자들은 처음에는 체력관리가 힘들 거야 사실...취향이야

탬트리는 난 거의 대부분

신발 셔츠 바지(10) - 셔츠 장벽링 진공링 밸트(19) - 장벽링 진공링 신발바지 셔츠(31) - 방목 방목 (35) -진공링 (36) 그 이후는 맘대로

로 찍는 편이며 판의 흐름(지는가 수월하게 이기는가)에 따라서 질때는 오직 진공만을 위해 3셔츠대신 방목을 먼저 올리는 경우도 있어.




본론



린 운영법





1. 정석적으로 맞타워시

보통은 맞 타워로 시작 하는 게 정석이야

맞 타워란 서로의 왼쪽에 있는 타워로 가서 타워1개씩을 부수는 거야

맞 타워를 하게 되면 딜러는2장갑을 탱커는 2셔츠를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맞 타워를하는데 이때 린은 맞 타워 시 막으러오는 미니맵에 안 보이는 적을 찾아 줘야해

타워 앞 샛길 골목을 체크하여 적이 막으러오는지



다른 탱커와 같이 시야 체크를 해주는 게 중요 포인트야 타워를 잠깐 때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어시코인도 깨알같이 챙겨주고 타워가 거의 부셔질 때쯤 미리 중앙에 가서 자리를 잡아주거나 중앙 철거반을 밀어줘 라인전하기 쉬운 조건을 미리 만들어 두는 거지 (라인밀기+언덕시야장악)


2. 우리팀은 맞 타워를 막으면서 맞 타워를 성공시키는 초반 터트리기를 할꺼야!

팀에 캐릭터가 카인,루시,제레온,휴톤,밸져등등 초반에 한방기가 있어서 노티 적 딜러를

순삭 시킬 수 있는 경우 또는 아군이 적군에 비해 공성속도가 느릴꺼 같은 조합일 때

아군의 탱커 혹은 한방기 딜러들이 적이 맞타워 하는 것을 방해하는 전략이야

이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어 탱커만가서 방해하는 경우와 딜러가서 방해하는 경우

우선 탱커만 가서 방해하는 경우에는

린은 가지 않는게 좋아 보통 탱커가 가는 경우에는 높은 랩을 한 상태로 가지 않고 탱커가 죽었을 때 잃는 손해가 적어 단지 적 공성속도를 늦추는데 의미가 있는 거야 린까지 같이 가서 ♡♡버리게 되면 가운데 양쪽언덕을 다 먹힌체로 날 먹을 당하게 됨으로 아군 탱커의 무사귀환을 빌면서 우리팀 딜러가 맞 타워 하는 시야를 확보 해주는게 중요해

두 번째로 딜러가 가서 방해하는 경우에는

진공특성상 아군을 한번 살릴 수 있고 궁각이 매우 잘나오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가주고 남은 탱커가 맞 타워하는 아군의 시야를 봐주는게 좋아 장벽/진공으로 궁극기각을 나오게 해주거나 실패 했을 경우에는 진공을 통해 적어도 아군 딜러를 살려보내는데 포인트를 맞춰야해


탱커가 초반에 죽는 것 보다 딜러가 죽는데 더많은 손해기 때문에 내가 죽더라도 아군 딜러는 살리는 게 중요해 그래서 보통 옆 뒤 시야를 봐주다가 적 탱커가 시야를 보러 와주면 견제 또는 진공으로 살리지.

이제 맞 타워가 끝나고 게임의 50% 아니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앙 라인전이야


중앙 라인전이 시작했을 때 린이 활약하기 제일 좋은 골든 타임은 이제 막 시작 했을때야

보통 맞 타워가 끝나고 양쪽 사이드 라인을 밀러 딜러 한명씩 빠지고 한쪽 언덕을 먹은체로 중앙 라인전이 시작하는데 이때 린은 중앙 타워 옆에서 장벽 쿨감링을 먹고 레이더를 먹은다음 아군딜러에게 헬프핑 또는 보이스로 도와달라고 미리 얘기를 하고 기다리는 거야

적 딜러가 타워에 스킬을 쓰거나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오기를 장벽스킬 특성상 적중 시 린 방향으로 적을 끌어오며 경직을 주게 되는데 적이 장벽 사거리에 들어오게 되면 레이더로 먼저 보게 될 태니 적 입장에선 안 보이는데 장벽이 날라 오는 거지

보통 라인전 딜러 중에서 멜빈을 제외하고는 다 잘 걸리는 편이야 장벽을 치고 염동파로 눕힌 후(급하면 안 눕혀도대) 가시방패를 키고 정확히 중앙으로 들어가 진공을 키면 린이 할 일은 끝이야 90%이상은 장벽에 걸린 적은 죽게 되고 백업 오는 적 탱커는 진공에 막혀 백업을 못하게 되지

그대로 라인전을 이기면 끝!! 입 사퍼 냐고? 실제로 고랭 에서도 많이 걸리고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어 장벽 쿨감링을 통해 장벽 쿨을 알 수 없게 하고 타워 옆에서 레이더를 통해 안전하게 이니시 하고 시야를 봐줄 수 있으며 중간정도 진입 후 진공이므로 깊게 들어가지 않아 빠져 나오기도 쉽고 미리 불러둔 아군딜러에 의해 연계가 된다면 말이지.

이 골든타임이 실패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린 장벽이 적 라인전 딜러에게 압박이 된다면 성공한 거야 적의 공성속도를 늦출 수 있거든

포인트는 아군 딜러를 미리 대기시키는 것 !


린은 절대적으로 혼자서는 활약이 불가능해 시야를 볼 때 이니시를 걸기 전 언덕을 먹을 때 내 뒤에는 믿음직한 딜러가 같이 있어야해


물려가도 딜러가 한번만 일어나게 시간을 벌어주면 린이 누워있던 공간은 적의 안전한 공간이 아닌 진공으로 만들어지는 린의 공간이 되기 때문에 린 뒤에는 딜러가 항상 있어야해

만약 골든 타임때 이니시를 실패하여 무난하게 중앙 라인전이 흘러 간다

이때 린은 언덕을 쉽게 장악할 수 없어 언덕을 끼고 싸울만한 스킬이 없거든 무리해서 언덕을 먹으려다보면 아주 쉽게 물려가게 될 거야


이땐 아군 탱커가 반대 쪽 언덕을 먹고 아군 라인전 딜러를 먹은 언덕 쪽에서 라인전을 하게한 다음 반대쪽 언덕 시야를 봐주며 사거리가 긴 염동파와 장벽으로 언덕 탱커를 방해 해주거나 직접 적 딜러를 물 각을 계속 봐야해

만약 언덕을 먹어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미리 전 22립 샛길에 딜러를 대기 시켜놓고 언덕을 먹어줘야 해 바로 백업이 가능하게!

내가 주로 견제하는 방법


언덕 오르막길에 장벽을 침으로써 적 탱커를 언덕위로 또는 언덕위에 탱커를 장벽으로 언덕 밑으로 끌어 내리거나 올려서 퇴로를 차단하구 아군 딜러를 통해 피를 깎는 거야


피가 깍인 적 탱커는 자연스럽게 언덕을 약하게 볼 수 밖에 없지 또는 넘어진 탱커에게 다운 염동파를 통해 피를 깍 던가 타워 옆에서 아군 라인전 딜러를 지키면서도 충분히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플레이야


린이 아군 타워옆에 있으면 좋은 점은 타워 다이브를 막거나 라인전 원딜이 물렸을 때 막아주기 다른 탱커들보다 쉽다는 거야 진공은 포커싱을 린에게 강제로 돌리는 스킬인데 적 탱커가 진입할 때 쉽게 e 버튼으로 포커싱을 린에게로 돌려 이니시를 무력화 시키거나 장벽으로 스킬을 막거거나 이미 이니시가 걸린 경우에도 앞으로 나아가 진공을 켜 적 딜러 포커싱을 린에게도 돌리게 하는 거지 타워 다이브시 에는 스킬 하나하나가 중요한데 이때 진공을 통해서 주력 스킬이나 궁극기가 린에게로 온다면 타워 다이브는 망하게 될 확률이 높지


중요한 점은 아군 딜러와 같이 맞고 넘어지지 않을 것 아군 딜러보다 먼저 넘어지지 않을 것!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서로서로 백업이 가능하지만 같이 맞지 않는 위치에 있는 연습을 해야 해


중반


나는 중앙 라인전 단계 까지가 초반이라 생각해

세 가지 경우가 있어 중앙 라인전을 승리했을 때 중앙 라인전을 패배 했을 때 똑같을 때

1.중앙 라인전을 승리 했을 때

보통 이 경우에는 아군 전방 타워는 2개 적 전방 타워는 1개 또는 없어 이때 승리하는 팀에게 가장 필요한건 성장이야 3라인을 밀러 올리고 적군의 센티넬을 뺐으며 나오는 트루퍼를 먹으면서 성장하여 적과 랩 차이를 벌리는 거지

가장 주의해야 하는 건 낚시 플레이야 적 입장에서는 할 수 있는 선택지가 기방을 하면서 성장을 조금씩 따라가 후반을 노린다. or 낚시를 통해 초반을 뒤집는다가 있게 되는데 의 경우 물려 가면 가방하향+기상기 없음이동기 없음 +풀슈아기 없기 때문에 살아 나오기 힘들어 때문에 양쪽시야를 볼 때 무리해서 깊숙이 들어가지 않고 나오는 낌새가 보이면 가시방패를 들고 바로 빠져 주는 게 중요해

무리해서 염동파로 눕히기보단 안전하게 가시방패로 빼는 게 좋아 물론 빼려고 하는데 적이 그대로 깊숙이 들어오면 진공을 사용해 무리한 적 탱커를 짤라주는 것도 좋지 이때 린에게 도움을 주는 특수킷이 레이더야 먼저보고 반응 할 수 있게 해주거든 만약 숙련이 돼서 먼저보고 염동파로 눕히고 장벽을 통해 역 낚시를 하거나 선장벽으로 짜른다면 더 더욱 좋지만 적이 나온다는 거는 뒤에 적 딜러가 있다는 것이므로 염동파-장벽 콤보를 이어나가기 힘들 거야 때문에 정면 무적의 가시방패를 사용하여 아예 이니시 자체를 봉쇄 시키는게 중요해! 우린 이기고 있어 싸우지 않고 성장하면 무조건 이득이거든!

또 아군 딜러가 라인을 밀러 갈 때 다른 탱커와 마찬가지로 안개지역 샛길지역 시야 확보를 철저히 해주면 좋지

이니시를 걸러 가는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아군딜러와 함께 가서 사거리가 긴 장벽이나 염동파로 이니시를 성공시키면 바로 연계가 이루어지게 미리 아군딜러를 부르는 게 중요해 또한 린 진공의 가장 좋은 위치는 적탱커와 적 딜러 사이에서 키는 진공이야


그 점을 항상 생각하여 무리하게 들어가서 백업을 못 받는 위치에서 진공을 키거나 너무 짧게 들어가서 적 탱커가 뒷걸음질만으로 도망가거나 적 딜러의 백업 스킬로 막히는 경우가 일어나지 않게 위치 잡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해

이기고 있을 때 라인관리는 남아있는 사이드 아군 타워가 있는 쪽 라인은 항상 깊숙하게 밀어 놓으면 좋아 언제든지 기회가 되면 그라인을 따라 올라가서 적 후방타워를 긁을 수 있으므로 강제적으로 적 딜러와 탱커의 동선을 후방 타워쪽 으로 가게 할 수 있지

이 점이 좋은 게 적이 낚시 플레이를 할 타이밍을 뺐을 수 있으며 반대쪽 남아있는 전방타워도 긁을 수 있게 하고 적을 양쪽으로 분할시켜서 이니시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지

이기는팀의 장점은 적의 동선을 마음대로 컨트롤 하게 할 수 있다는 거야 적보다 짧은 동선으로 적 전방타워 후방타워를 압박하며 적에게 낚시 플레이를 할 시간을 주지 않으며 안전하게 성장하는 거지 이것만 잘해도 딜러가 폭풍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이기는 팀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건 하나의 변수인 낚시야!!


중반의 포인트는 낚시 당하지 않기 딜러 성장 시키기야



2. 중앙 라인전을 패배 했을 때



매우 암울하지 사실상 중앙 라인전에서 지게 되면 지고 있는 팀은 이기는 팀에게 움직임을 강요 받아 이리저리 긴 동선으로 후방타워를 지키고 라인관리를 해주고 아군 센티넬을 지키면서 역전을 위한 낚시 플레이도 해야 하지...


이때 린은 전22립부분에 자리를 잡고 레이더를 통해 안전하게 시야를 봐주거나 레이더값이 아까우면 무조건 내려오는게 보이면 가시방패를 통해 물려가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해 지는 경우 탱커가 짤리게 되면 공성 캐릭터가 있는 공방 특성상 타워의 반피 이상을 헌납해야하므로 탱커 또한 물려가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해

이때도 마찬가지로 낚시 플레이를 하고싶을때는 바로 백업이 가능하게 아군 딜러를 미리 대기시켜야 하며 다른 탱커와 달리 진공과 장벽을 통해 유리한 지형을 만들기 쉽기 때문에 연계만 된다면 낚시 성공률이 좋은 편이야


좋은 낚시 포인트는적군 타워가 없는 라인을 길게 밀며 그래도 적의 딜러를 그쪽 라인으로 유인하여 낚시를 하는 방법이 있어만약 이니시에 성공하거나 아군 탱거가 이니시를 걸게 되면 린은 적 딜러를 진공으로 봐줘야해 린은 다른 서포터들과 달리 들어오는 탱커를 봐주기보단 적 딜러를 진공으로 묶음으로써 아군 탱커가 받는 딜 을 분산시키는 게 중요해 제일 좋은 건 적 탱커와 딜러 사이에서 진공을 사용하여 허리를 자르는게 좋지. 이건 경험으로 늘려야하는 부분이여서 설명해주기 힘드네..



낚시 플레이시 유용한 팁을 하나 주자면 미니맵에 보면 아군 철거반이 움직이는게 보일 거야 그거와 마찬가지로 적 철거반도 똑같이 마지 정중앙을 반으로 나눠 접은거 처럼(데칼코마니?) 움직이는데 아군 철거반의 움직임을 보고 적 철거반의 위치를 파악하여 철거반과 철거반 사이에 빈 시야를 통해 이동하면 적의 뒤를 잡기 좀 더 쉽고 그러면 낚시하기 좀더 쉬워질 거야 조금 어렵긴 해도 자주 사용하면 좋은 팁이야 타워랑 수호자 시야도 우리 꺼랑 똑같아~


낚시 플레이에 실패 하게 되면 남은 방법은 어떻게 하던간 성장을 조금이라도 따라가면서 후방타워 까지는 다 내줄 생각으로 후반을 바라봐야해 3단계 트루퍼를 주더라도 기지를 막기엔 5명이 다 살아있다면 지형상 유리하므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4단계 트루퍼가 나오기 전까지 성장을 따라가야 하지 이때 린은 라인 또는 샛길 립을 먹는 딜러를 따라다니면서 지켜주는 게 중요해


3. 비등비등할 때


이때가 가장 재밌는 판이지 서로서로 똑같은 조건이여서 낚시 플레이도 라인푸쉬도 똑같이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거든 중반은 누가 누가 더 이니시를 잘거냐 누가 더 안걸리냐가 중요 포인트야 때문에 린의 경우에는 이니시를 걸거나 걸렸을 때는 적 딜러진 봉쇄를 목적으로 둬야하며 만약 아군 탱커가 너무 먼저 진입해서 죽게 되는 경우가 생기면 뒤에서 적 탱커를 진공으로 감싸 11교환이라도 이뤄지게 해야 해 린이 이동기가 타 탱커에 비해 없기 때문에 진입이 느린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같이 가서 ♡♡주기보단 11를 교환을 통해 동등한 조건을 맞추는데 주력을 하는 게 좋지 이것 또한 경험이 답이야. Tab키를 눌러 아군 탱커의 hp상태를 수시로 체크 해주는 게 좋아




후반



지든 이기든 후반 대략 3~4단계 트루퍼가 나올때가 되면 어느 정도 양쪽 다 딜러는 50~60사이 탱커는 30대래밸이 갖추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이제 머리수 싸움이야 보통 한명이 먼저 죽는 쪽이 한타를 가져가게 되고 공성 캐릭터가 무조건 있는 공방 특성상 후반 한타 한번또는 두 번에 게임이 끝나지 양쪽 진형 모두다 순간적으로 화력을 집중하여 한명을 자르는데 혈안이 될 수 밖에 없어


이때 린의 궁극기인 초진공은 화력집중을 막는 아주 좋은 궁극기라고 할 수 있어 때문에 가장 중요한건 진공을 무조건 적으로 켜야하는 거고



이때 만큼은 아군 탱커보단 아군 딜러를 보호 해줘야해 나 같은 경우는 진입하는 탱커를 한번은 눕혀주고 생각하는데 이 탱커를 다른 딜러 연계로 충분히 잡겠다 싶으면 앞으로 나아가서 적 딜러진을 진공으로 감싸고 여태껏 판을 봤을 때 못 잡을꺼 같다 싶으면 확실하게 잡게 진공을 켜주지 대부분 내 랭때의 사람들은 눕혀주면 다잡기 때문에 앞으로 가서 딜러진을 감싸는데 그판을 하다보면 아군들의 실력(?)을 볼수 있는데 그때 그때 판단해서 해주면 좋을 거야.


린이 꼭 카운터 해 줘야 하는게 있는데 그 판에는 어쩔 수 없이 그것만을 위한 진공을 해줘야해 바로 기어3야 스텔라 기어3는 매우 매우 한타력이 커서 린 이 꼭 카운터 쳐줘야해 그 외에도 버프궁인 일버 더토 기어2 같이 아군을 휘♡는 애들은 집중마크 해주는 게 좋아 그 밖에도 마지막 한타 때 중요한 궁극기를 가진 루이스나 나비를 신경써줘서 궁극기각이 안 나오게 진공을 켜줘야 하지




그 외 알면 좋은 스킬 팁


린 궁극기는 린을 바라보게 할 수 있으므로 아이작 스윙 배달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진공 끌어 당기는 특성으로 난간위에서 나대는 얘들을 끌어 당겨버린다.

장벽은 린방향으로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를 통해 벽과 장벽사이에 적을 끼게 할 수 있다.

가시방패 풀슈아는 사라졌지만 가시방패를 풀떄 생기는 슈아는 풀슈아 인거같다(추측) 리첼궁 밸져궁 같은 근판정 장판궁을 끊어줄 수 있다.



글 재주가 없어서 막썼네..

그냥 가볍게 읽어줬으면 좋겠어 궁금한거 같은건 우편으로 보내면 알려줄게..


[원문보기]

추천!31

     너무 길지? 색칠된것만 봐 군대여서 정리하지않고 그때그때 생각난거 썻어... 미안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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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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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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