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도 몰랐던 캐릭터별 무게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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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19 10:5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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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습장에서 로라스를 열심히 때려잡다 문득
'왜 어떤 캐릭은 가벼워서 콤보가 들어가고, 어떤 캐릭은 무거워서 콤보가 안되는걸까?'
'어떤 여캐는 가벼운거고, 어떤 남캐는 무거운걸까?' 에서 시작된
캐릭터별 무게공략 시작합니다!
1. 목적
단순히 '마른 여캐는 가볍고, 덩치큰 남캐는 무겁다' 가 아닌
정밀한 분류를 목적을 가지고 측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실험방법
1) 자유연습장 맨끝에서 F5와 F6으로 내 위치와, 적 위치를 지정합니다
2) 에임을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티엔으로 발☆경을 씁니다
3) 발경에 날아간 적 캐릭터의 위치를 측정하고, 캐릭터별로 이를 반복합니다
3. 실험결과
56명 모든 캐릭터의 측정된 결과입니다
일단 빨간색 그래프는 발경을 맞고 날아간 거리를 의미합니다
즉, 빨간색 그래프가 길면 길수록 캐릭터가 가볍다는 뜻이겠죠?
캐릭터의 넉백거리에 따라 크게 4군으로 나눌 수 있엇습니다
맨 위의
1군은 매우 무거움 (자유연습장 작은칸 38~41칸 넉백)
2군은 보통 (44~47칸 넉백)
3군은 가벼움 (50칸 넉백)
4군은 매우 가벼움 (53~55칸 넉백)
그런데 초록색 그래프는 뭐냐구요?
심심해서 캐릭터별 몸무게도 같이 써봤습니다
그런데 측정을 해보니까 몇가지 흥미로운것을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페어로 출시된 캐릭터의 무게(넉백거리)가 무조건 같다는건 아니였습니다
일례로
클레어와 앨리셔는 쌍광 페어임에도 불구하고
앨리셔가 엘리급으로 훨씬 멀리 날아가는걸 발견했습니다
둘 다 원거리 딜러 포지션으로써
한 끝 차이의 넉백거리가 생사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유효한 지표로 작용될 수 있을것 같네요(일어나세요 전앨협)
그리고 쌍음 페어인 리첼과 리사 사이에서도 차이가 있었는데요
리첼에 비해 리사가 2군(일반 남캐급)으로 무거웠습니다(...)
두번째로
공식 캐릭터별 무게와, 공격을 맞고 날아갈시 작용되는 무게와 큰 갭이 있는 캐릭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102kg의 휴톤과 68kg의 드렉슬러는 같은 1군이지만 입고있는 갑주로써 충분한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48kg의 카를로스와, 49kg의 빅터는 70kg대의 티엔, 까미유, 히카르도와 같은 넉백량을 가졌고
성공적으로 체중감량을 마친 70kg의 마틴보다 무거운 상태로 날아갑니다(#다이어트, #성공적)
심지어 78kg의 루드빅은 25kg의 피터와 같은 넉백량을 가집니다.
물론 이것이 뭐가 중요하겠냐고 하겠냐만은
앞에서 설명했던 배달거리의 차이점과
무게별로 띄워지는 높이가 달라지면, 그로인한 체공시간이 달라지게되고,
이로인해 콤보를 한번 더넣게되느냐, 기상무적이 지연되서 스킬하나를 피하느냐 못피하느냐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이는 같은 포지션의 캐릭터라도
피격상황에서의 훨씬 큰 리스크를 가질수도, 특혜를 가질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설정상 비슷한 몸무게인 미쉘과 리사가 같은 공격을 맞고 띄워졌는데
무거운 리사는 콤보도 안들어가고, 빨리일어나는 반면
가벼운 미쉘은 체공시간이 길어져서 스킬연계를 더 맞게 된다면 이보다더 억울할수있을까요
체급별로 나눠진 게임내 고유의 무게(넉백량)시스템은 독특한 사이퍼즈만의 특징임이 분명하지만
최소한 플레이어가 납득할수 있는 선에서 정밀한 조정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약↓↓↓↓
넘나무거움:
휴톤, 도일, 브루스, 로라스, 드렉슬러, 제레온, 클리브, 카인, 웨슬리. 다이무스. 이글. 윌라드. 레이튼. 아이작. 벨져. 릭
보통:
루이스, 토마스, 히카르도, 까미유, 티엔, 하랑, 제이, 리사, 멜빈, 빅터, 카를로스
가벼움:
타라, 트리비아, 레나, 나이오비, 시바, 스텔라, 클레어, 호타루, 트릭시, 자네트, 피터, 레베카, 마틴,
미아, 드니스, 루시, 리첼, 탄야, 캐럴, 라이샌더, 루드빅, 디아나
넘나가벼움:
미쉘, 린, 앨리셔, 마를, 샬럿, 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