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군대에서 '글'로써본 호타루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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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18 10:54:33
안녕하십니까 !
현재 육군에서 복무중인 상병 블랙주노입니다
13년 6월에 입대해 현재 전역 6개월정도 남았...ㅠㅜ..
제가 입대했을동안 호타루가 참많이 ..달라졌더라구요
한때 OP소리도 들었던캐릭인데 요즘은 아무도안한다고 ㅋㅋ.
그래서 제가 한번 해보았습니다 ^_^
공략 시작합니다!
시즌4가 시작되고 약 2일동안 호타루만 했습니다.
신분이 군인이다보니 외박때랑 시즌바뀌고 하루정도 휴가가 겹쳐서 그때좀 햇네요 ㅋ-ㅋ...
잡설은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호타루가 상향되고 유저가 늘어나는 그날까지...
가슴이시키는 호타루 유저분들 화이팅. 공략상 반말이 포함될수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자.
기본적으로 호타루 플레이시에 생각할것! - 단점
<호타루는 기본 방어력, 체력이 낮다[원캐수준]>
이 점은 현재 호타루를 탱커로 쓰는데있어 가장 치명적인 단점. 즉 퓨어탱이 안된다는거야. => 유틸탱★
- 빠른 이동속도와 높은 기본치명타를 이용하여 원딜을 압박
- 1장 or 345템트리를 이용 콤보 및 환영분신을 이용하여 압박
☆호타루의 역할 및 정의
기본적으로 '슈퍼아머'가 없고 '체력,방어력'이 낮은 호타루는 일방적으로 적 딜러들의 딜량을 맞기만 해서는
절대! 버틸수가없어. 빠른 이동속도와 평타무빙을 이용한 적 원딜러들의 스킬을 끊어줌으로써 딜로스를 유발하고, 호타루 유일의 광역 다운기 '비연폭'과 '환영분신'을 이용해서 최대한 '난전'을 유도함으로써 아군이 조금더 딜을 넣기쉽게. 혹은 후방에서 뒤치기 오는 적 근딜 견제등을 함으로써 팀을 승리로 이끄는 서브탱커야
☆345 트리
호타루는 기본적으로 1장 방 트리를 가는 경우가 많으나. 1장 방 트리의 경우 초반에 녹는경우가 많고
초반 한타가 중요한 사이퍼즈에서 이는 치명적으로 작용하므로 초반에 버틸수있는 345 트리가 안전해
[물론 이것도 적 과 팀의 상성을 보고 판단하는거지 무조건 345트리가 좋다는게 아냐]
*템트리
1신-1상-1바-1궁-1허-2티-1목-2궁-2바-2허-2신-3티-2목-3궁 이후 공격템을 찍는거지.
345트리의경우 링은 안찍는편이좋아. 그돈으로 방어구를 사는게 조금더 안녹고 견제가능하거든.
이런식으로 345 호타루를 하더라도 충분히 팀 원딜러와 레벨이 비슷하게 성장이 가능한게 호타루야.
적 원딜러와 레벨이 비슷하지? 이 타이밍이 호타루가 가장 탱하기 쉽고 또 가장 강력한 구간이지.
☆5번 특수킷
호타루 유저들은 특수킷에 관해서 되게 고민이 많을꺼야.
공호타루의 경우 딜량을 조금이라도 더 올려주는 '비연폭 임팩트' 나 안전안 P4레이더가 좋겟지만
탱커호타루의 경우
1.P4레이더 2.환영분신맥시머 3.A1통신기(앨리셔 통신기) 정도를 쓸수가있겟지.
하나하나 특수킷의 용도를 알아보자구.
1.P4 레이더(언커먼)
시야 100을 증가시켜주는 특수킷이자 가장무난한 특수킷이지. 가장많이 호타루 유저들이 사용하기도해.
특히 적팀에 시바나 웨슬리가 있을경우 효율성의 극대화를 볼수있지. 단점으로는 적에 특수캐릭이 있어야 크게 빛을 본다는점.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코인의 압박으로 성장이 느려질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겟지.
장점으로는 레이더의 시야 증가를 이용해 적을 조기에 식별하고 이니시를 걸기 좋다는거. 시바로 인한 원딜보호에 유리하다는점등이 있겟지.
2.환영분신맥시머
궁극기인 환영분신의 능력치를 30%증가시켜주는 특수킷이야 최근 목걸이 패치로 인해 분신이 6명이되었기 때문에 궁극기 3링+ 맥시머 x6의 딜량을 실로 어마어마 하지.
단점 . 일단 비싸 그리고 솔직히 체감하기가 좀힘들지 . 딜링형 궁극기도 아닌데다 분신의 능력치가 얼마나 되는지 모르니까. 성장력이 바닥을 칠수가있어. 한타때마다 사용하게된다면... 가뜩이나 345트리의 호타루의 경우 라인&립을도려면 모든스킬을 쓰는판인데 초반한타가 밀려버리게되면 쓰기 굉장히 힘들어져.
적 원딜중 광역딜을 가진 캐릭이 있을경우, 분신이 아무것도 못하고 녹아버리는 경우도 심심찮게 보이지.
장점 . 일단 분신 딜이 정말로 쎄진다는점. 궁극기를 이용한 호타루 콤보를 사용할 경우. 노장노모 호타루라 할지라도 밸런스형 캐릭터들을 원콤에 보낼수가 있어.
잡기나 둔폭으로 적을 띄운후에 바로 환영분신을 쓰고.적에게 쐐기를 박으면 본체의 쐐기박는타이밍에 분신6명의 쐐기가 한놈한테 박히는 AI를 이용한거지 ( 분신의 경우 소환되고 첫번째에 가장근처에 있는적에게 쐐기를박음 )
단 ! 분신을 쓸때 1:1 의경우가 아니면 쓰기가 힘들고(캔슬의 위험) 실패시 리스크가 엄청나게 크다는 단점이있지.
3.A1 통신기 (앨리셔 통신기)
통계상으로 호타루 유저중 6%만 쓴다는 앨리셔 통신기. 근데 나도 그 6%중 하나야.
하향을 당한 후로 잘 쓰이지 않는 추세지만. 그래도 난 아직까지 호타루한테는 이 특수킷만한게 없다고 생각해.
단점 : 매 - 우 비쌈, 한타에서 A1통신기를 쓰고 이기면 벌어들인 코인보다 쓴 코인이 더 많을때도 있어 -_-...
장점 : 단점을 무시할정도로 한타의 승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A1통신기가 포텐이 터져서 적 스킬을 끊어주거나 다운을 시켜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지, 특히 후반한타에 약한 호타루의 경우 분신6명 + 본체 + 앨리셔통신기 도합 8 이라는 경악할만한 물량을 혼자 뽑아버려. 특히 난전에 강한 호타루에있어 난전에서의 A1통신기만큼 적팀에게 짜증나는건 없지.
A1통신기를 좀더 세세하게 파고 들어가볼까.
단 6% 호타루만 쓴다는 A1통신기를 내가 이렇게 강조하는이유는 '정말좋기때문'이야
노장노모를 해도 코인관리를 잘 할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하게되면 A1통신기만큼 사기적인 특수킷이없지.호타루한테는. 사실 앨리셔 통신기의 경우 예전 첫 액션토너먼트때 사기성이 돋보였어 그로인해 평타 발동시기와 광자력빔 지속시간이 반토막 나는등의 하향을먹고, 성장이 힘들어진다는이유로 잘 쓰지않게 되었지. 다만 호타루의경우
애초에 초반에는 앨리셔통신기를 뽑지않기때문에 5번특수킷을 쓰지않게되고 그만큼의 코인낭비가 없어져.
나중에 정말 중요한 한타때 딱! 쓰고 이기면 되기 때문에 그만큼 성장력이 빠를수밖에없지. 'ㅁ'.. 난전에 강한 호타루는 A1통신기와의 시너지가 배가되니까 정말 추천하는 특수킷이야.
[사이퍼즈에서 가장 인기없는 두캐릭터.JPG] - 2014.8.14 전일-전체구간 픽률
46개의 캐릭터중 픽률 45등, 1퍼센트도 안되는 이 캐릭터에 대해 좀더 심도있게 들어가보자구 ㅜㅜ..
픽률과 셀렉율은 이래도 아직 인식만은 상위권 캐릭터니까.
호타루의 경우 기본컨셉은 '암살' 닌자 였어. 하지만 방어트리의 발견으로 방어위주로 많이 쓰이게 되었고
그로인해 딜,유틸성의 하향을 초래했지. 덕분에 지금은 공을 타던 방을타던 정말로 애매한 캐릭터가되버렸어.
공을타도 타 근딜처럼 강력하지않고 방을타도 아이작,티엔,레이튼 같은 탱커들보다 쉽게녹아.
실제로 호타루는 대회에서 쓰일만큼(내가 썻엇지?!) 오랫동안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줬었어. 그로인해 지속되는 너프로 인해 소위 꿀빨러 들과 진짜로 하는 유저 둘다 다 떠나가 버린 케이스야. 실제로 호타루는 초창기부터
[ 둔갑폭연 데미지너프. 비연폭 데미지너프. 비연폭 범위너프. 둔갑폭연 회전삭제. 쐐기 둔화율 너프. 비오의 체력너프. 비연폭 2타 에어본 높이 너프, 비연폭 2타이후 데미지너프. 둔갑폭연 쿨타임 증가. 트루퍼 둔갑 너프 ]
호타루 플레이에 있어 치명적인것들이 많이보이는 너프를 당했어. 모든스킬이 칼질당하면서 기존 호타루 유저마저도 등을 돌리는 상황이 나왔지.
왜 이렇게 됬을까?
과거 호타루는 트루퍼 한타전 적 사각지대/ 적 라인에서 환영분신을 풀고 트루퍼로 변신한후 앞선을 견제하는데 이 트루퍼의 피통이 1만이 넘어버리니까 그냥 깡패처럼 앞선을 든든하게 봐줄수 있었어. 그리고 1장갑만으로도 5연폭이라는 비연폭+나락밟기의 혼합형 스킬로 적 원딜의 견제도 될뿐더러 딜도 괜찮게 뽑혔지. 거기에 방트리라 잘 죽지도 않고. 난전에도 유리했었으니까. 트루퍼가 다 지던 게임도 역전하게할만큼 사이퍼즈에서는 트루퍼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데 센터라인이상을 장악하고 압박할경우 거의 확정으로 트루퍼를 가져갈수있는 캐릭이 호타루니까 저런 너프들이 나온것도 무리는아니지.
하지만!
현재 픽률 최하위로서 사람들이 잘 하지 않는 이유를 보자.
물론 저런 하향은 추가적인 사항이고.
1. 공격에 특화된캐릭터
호타루는 초창기에 '조합브레이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정말 애매한캐릭터였어.
내가 초창기에 할때만하더라도 지금 위닝 팀의 문성진(WIN-문성진) 과 디지털단지(액토 준우승). 먹베(액토 우승자)와 함께 대회를 준비했을때도 얘들은 날 조합브레이커라고 놀리면서 호타루 있는팀은 우리밖에없다고 슬퍼했던 기억이 있어. 그정도로 예전부터 호타루는 정말 애매했지.
그래서 초창기에는 정말 공격적으로 운용을 많이했엇어. 비연폭이 정말 쎄던 시기였고. 공트리에 비연폭임팩트면
첫방에 2500도 뜨던시기니까. 그러나 점점 하향을먹으면서 이제는 불가능해졌지.
이제는 다른탱커들에 비하여 체/방이 현저하게 달릴뿐더러 방트리를 운용한다 해도 호타루는 쉽게 녹는다는점 그래서 무빙과 평타 및 둔폭진입으로 적 원딜의 딜로스를 유발하여 한타 주도권을 가져오는 역할이 되었지.
2. 환영분신 체력 너프
호타루는 다른 탱커들과 확연히 다른 궁극기를 가지고 있어 보통 탱커의 경우 자기강화형. 딜링형. 홀딩형 등의 궁극기로 나누어지는데 환영분신의경우 확정 딜링도, 탱킹도 없을뿐더러 일종의 잭팟같은 궁극기거든.
다른 탱커와 달리 궁극기를 이용하여 시야확보/난전을 유도하는 캐릭터니까 말이야. 다만 비오의체력 30% 너프로 인해 초반 1링의 경우 적 엘리의 별똥별이나 미쉘의 바위. 클레어의 클렌징빔같은 광역스킬에 노출될경우 궁극기가 하늘로 승천한다는 단점이 생겼지. 안그래도 초반에 녹는 궁극긴데 초반에 더 약해져 버린거야. 초반이 중요한 사이퍼즈로써 이는 정말 호타루에게 치명적이였지. 궁극기 쿨타임도 초반에는 정말 길거든.
3. 호타루 콤보의 너프
이건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호타루에게 해당하는말이야.
이 짤은 내가 예전에 찍은건데 지금과는 좀 달라
지금은 2타이후 평타를 정말 섬세하게 맞춰야 저게 가능한데다가 이제 말할 내용이 정말 주요하거든.
호타루 콤보의 너프는 '둔갑폭연 쿨타임 1초 증가' 에서 시작돼.
기존 평3-둔갑폭연-평3-잡기-평3-쐐기-평3-비연폭1타-2타-평3-잡기-평3-둔갑폭연-평3-쐐기 로 이어지는데
2번째 둔갑폭연이 쿨타임 1초 증가로 인해서 안맞기 시작한거지. 물론 초반 평3-둔갑폭연-평3 에서 둔갑폭연후 땅에 닿기 직전에 평3으로 띄우고 잡기를 하면 되기는하는데 이것도 몸이 높게뜨는 캐릭터 한정이야.
그러므로 잡기 이후 평3-쐐기-평3 으로 이어가면돼.
단순 쿨타임 1초증가가 뭐그리 크냐고 할수있겟지만. 그 1초로 인해 둔갑폭연을 2번 못박는 상황이 발생하고, 홀딩시간이 최소 2초는 짧아지고 진입기의 쿨 증가는 적 원딜에게 접근하기에 있어 생각보다 타격이 크다는점! 을 생각하면 호타루 유저로써는 정말 짜증나는 일이 아닐수없지.
4. 유틸탱의 몰락
최근 선호 되는 탱의 유형을 보면 아이작.티엔.레이튼 등 퓨어탱커들이 각광을 받는추세지. 이들은 평타와 스킬의 적절한 조화로 적 딜러를 끊임없이 다운 및 무력화를 시켜 딜로스를 유발하지. 그에 비해 호타루는 평타 자체가 나쁘다고는 할수없지만 탱커기준에서의 평타는 그다지 좋지못하다고 할수있어. 호타루의 단점 중 하나가 '적을 다운시키는 기술'자체가 적다는데 발생하지.
기본적으로 '탱커' 란 적을 끊임없이 괴롭혀 딜로스를 유발하는게 '정석'이지 그 바탕은 쿨이 제일짧은 SL기와 평타가 기반이고 다만 호타루는 SL기와 평타 모두 다운이 안될뿐더러, SL기의 같은경우 범위가 좁고 선딜이 있어 스텐딩으로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예측샷으로 쓰는게 태반이다 보니 보통의 경우에는 적을 다운시키고 쓰지. 그리고 무빙과 순간진입기인 둔갑폭연을 이용해서 적 사이드(측면) 에서 순식간에 적 딜러 사이로 들어가 헤집는게 관건인 호타루의 경우 적 딜러들의 딜로스 유발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게임전 조합을 보고 충분히 고민도 해야되고, 그만큼의 실력도 갖춰야 하니 난이도는 높아만지고 훨씬 컨트롤이 쉬운 퓨어탱보다 효율이 덜나오니 잘 안쓰이게 되었지.
-이러한 호타루 과연 단점만 있을까?-
그건 아니야. 지금부터가 본론이지 내가 해주고싶은 말은 '그래도 아직 호타루는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한타를 엎을수 있는 캐릭터' 라는점이야.
호타루를 어떻게 운용해야될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1. 호타루는 메인탱이 아니다. 메인탱처럼 플레이 하지 말자.
- 이사실을 항상 기억해 1탱(호타루) 4원인 경우는 정말 어쩔수없지만 최소 2근 이상일경우 호타루를 제외한 '근'이 하나라도 팀에 있을 경우 이 근을 어떻게 이용할지 충분히 생각해야돼.
내가 적을 물어서 한타를 일으키고 근을 적 뒤치기 보낼것이냐, 혹은 근을 먼저 시야확보용으로 보내고 사이드에서 분신과 함께 난전을 유도할것인가는 게임마다 본인의 판단을 믿고. 선택하면되겟지?
2. 둔갑을 잘 활용해라
아무리 너프당햇어도 트루퍼둔갑은 트루퍼둔갑이지.
허나 내가말하는건 철거반둔갑이야. 내 실제 이야기를 들려줄게.
예전에 내가 액션토너먼트를 준비하면서 써먹은 방법인데 이게 5인상대로 생각보다 잘통하고 승률이 높은 전략이였어. 잘만하면 역전도 간간히 나왔구.
우선 팀에 DT인사이트가 있으면 편해. 없어도 상관은없지만 말이야.
보통 사이퍼즈에서 원딜은 센터를 장악하면 센터라인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며 성장하는데. 이걸 이용하는거야. 팀원을 22라인 왼.오른쪽에 전부 숨어있게하고(DT가 있으면 좀더 수월하겟지?) 호타루 혼자 센터박스 뒤에서 철거반으로 변신 후에 철거반인척 하면서 걸어가 보통 센터압박은 언덕에서 하는경우가 많은데 적이 스킬 모션을 보이면 바로 둔갑을 풀면서 중앙라인까지 돌진을 해. 그와동시에 비연폭을 쓰면 언덕 및 중앙 라인에서도 비연폭은 양언덕위까지 폭탄이 올라가게 되고 적은 다운이 되겟지. 설령 다운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호타루가 진입하면 포커싱이 호타루에게 맞춰지게 되니까. 이타이밍에 22라인에 숨어있던 팀원들이 치고 나가면서 센터난전을 하며 호타루를 백업하고 호타루는 계속 원딜 라인을 쫒아다니며 압박하면 되는데. 주의사항이 있어.
2-1. 신속해야돼
글로써는 긴데 실질적으로는 적 스킬모션을 보자마자 한타가 일어난다는걸 예상해야되니까 팀이 22라인에서 DT박고 진입까지 5초정도가 유효하겟지.
2-2. 특정캐릭이 있는경우
카인 같은 워드가 있는캐릭터. DT보유한 적캐릭터가 있는경우, 토마스.린.윌라드 같은 광역 매즈가 있을경우 이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센터라인을 거는게 좋을꺼야. 잘못하면 한방에 역관광 당하게되거든.
3.컨트롤을 늘려라.
호타루는 좀, 아니 많이 어려운편이야 나같은경우도 12년 4월부터 호타루를 시작햇는데 아직까지 어려운감이있어. 수박겉핥기식으로 환영분신만 소환하고 1인분ㅋ 이런게 아니라 평타.잡기 혹 둔갑폭연이나 비연폭을 어떻게 쓰고 딜로스를 어떻게하면 최대한 높힐지 생각하는거야. 무빙으로 스킬피하는건 기본이고 나락 2단밟기-비연폭을 시간차 공격으로 쓴다던지. 아니면 후방에서 원딜라인 지킬때는 예를 들어 적 근딜인 다이무스가 뒤치기를 온다 하면 평타로 질풍참을 캔슬한다던지 선 둔갑폭연-심안도-심안도 튕기기 직전 다가가서 잡기로 역관광을 시킨다던지 등의 생각을 항상하고 있어야돼.
4.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정말 중요한 말이야.
앞에서(초반에)말햇던 1장 방트리던 345템트리던 어디까지나 '기본'일 뿐이야 적에 타라 미아 빅터등 스탠딩 회피기가 없는 원딜이 많을경우 1장1모 이상으로 공을 타버리는것도 괜찮아 접근할 컨트롤만 있다면말이야.
원거리 포킹이 아닌 한타의 경우 호타루가 왠만하면 한타치기가 무난하므로 잘크면 1장1모가는편도 꽤 괜찮은 선택이지.
반대로 호타루+4원인 경우
이런경우 호타루가 많이 힘든데 특히 4원이 서포터가 없고 딜러만 있는경우 그러나 이 딜러들이 다 공을 타버린다면 단단히 각오해야되겟지.이 조합이 호타루에게 있어 가장 승률이 낮은데 뒷선을 봐주자니 앞을 볼 캐릭터가 없고 앞을보자니 뒤치기 오는 적 근딜을 막을 수가 없다보니까 이러한 경우가 정말 많이생겨. 이럴때 가장 효과적인건 뒷선에 있다가 한타시작지점에 우리 원딜라인에 비오의와 앨리셔통신기를 뽑고 곧바로 앞선으로 가서 견제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우리원딜의 백업오기까지 버티는게 최선이겟지.
5. 적 원딜러의 딜각 및 위치를 항상 유념하라.
기동성이 좋은 호타루는 적 딜러 라인의 위치와 한타시 딜각 장소를 유념하고 게임을 해야되 가장 짜증나는 경우가 카인인데 카인이 한타전 미리 자리를 잡고 있다면 시야에 걸리지 않게 돌아가거나 환영분신을 방패삼아 돌진 할 수도있겟지. 카인 상대시 막발-우지는 호타루 입장에서 피할수없으나 막발-우지 사이의 틈에 호타루 평타를 넣을수있기에 우지 타이밍에 호타루 평타를 박아 캔슬되게하는건 유도할수있으니 참고할것.
6.특정원딜에게 선쐐기를 박아라
여기서 말하는 특정원딜은 드렉슬러(로라스), 클레어(앨리셔)가 있는데 드렉슬러의 경우 다운상태를 만들고 쐐기를 쓰면 기상창-나선창의 역관광 당하는 경우가 생기고 클레어 같은경우 쐐기 모션을보고 블링크를 타버리는 경우가 있어. 잡기모션으로 둔갑폭연을 무시할경우도 있는데. 바로 쐐기를 박아버리면 확정으로 둔화효과를 적에게 줄수있어. 이 두 특성의 캐릭터들에게 둔갑폭연후 바로 쐐기를 박으면 둔폭을 무시하더라도 쐐기는 확정으로 박히게 되니까. 그런데 이런 클레어들도 있더라고. 둔갑폭연을 맞췃는데 바로 반대방향으로 엔프를쓰더니 엔프가 땅에 닿을때쯤 폭탄이 터지고 이상태서 바로 블링크를 써서 순식간에 도망가버리더라구. 이건 거의 클라스 차이이긴한데 클레어나 리셔의 역량에 따라 쐐기를 박을지. 아니면 도핑하고 따라가서 잡을지는 개인이 선택하면될거같아.
7. 환영분신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라
초보 호타루 유저는 비오의 사용시기가 애매한 부분이 정말 많을거야 나도그랫고. 지속시간이 있는 궁극기에 초반 쿨도 길고 지속시간도 짧아 잘써야 한타에서 승리를 거둘수 있는데. 호타루 같은경우 초반 333라인을 먹고 바로 비오의로 맞타워 하는 상황이 온다면 35분(1단계트루퍼) 전까지 약 2번의 궁을 쓰고 트루퍼 한타에 바로 궁을 쓸수있는 쿨타임이 나와. 여기서 생각해야 할점은
팀이 적군보다 라인전이 우세한데 초반 사이드타워를 맞타워한다하면 맞타워시 바로 환영분신을 쓰지않고 센터타워 압박할때 쓰는 방법도 괜찮고 팀이 센터라인전 우위에 있고 센터타워를 푸쉬하는데 적이 센을 포기하고 사이드로 간다하면 나머지 4명이 센터타워를 철거하고 호타루 혼자 반대 타워가서 비오의로 혼자 테러하는방법도있어.
- 한타시 비오의사용 -
1, 가장 이상적인 건 트루퍼 한타전 트루퍼를 기준으로 위쪽의 적 근처에 비오의를 소환하고 시야확보/트루퍼 먹기가 원사이드로 되는것.
2. 비오의는 라인에서 사용시 철거반이 우선순위라 라인에서 쓰는건 현명하지 못함. 차라리 사이드에서 먼저쓰고 치고들어가는게 이득
3. 콤보용
둔폭-분신-쐐기 / 잡기-분신-쐐기 등으로 딜용으로 쓰는경우 회피기 없는 원딜은 분신에게 죽는 광경을 볼수 있을거야.
4. 원딜 방어용
적 근딜이 무지막지하게 파고는 경우에 팀원딜 쪽에 풀어서 서브 딜을 유도해서 그나마 유리하게 근딜 대항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할수있지.
★호타루 장갑/스킬효율에 대한 고찰
FA vs 유니크
FA장갑과 유니크 장갑
유니크 장갑이 상향됨에 따라 기존 FA>유니크에서 FA=유니크라고 볼수있어. 템트리에 따라 두개의 장갑의 효율성이 조금씩이지만 갈리거든.
1. 초반 1장갑 트리
이트리에는 FA가 좀더 유리해 2장가는 레벨이 40중후반이다 보니 FA가 초반에 유리하지
2. 345 트리
이트리는 유니크 장갑이 좀더 유리해
애초에 장갑타이밍은 37레벨( 3티 2허 2바 2목 2신 3궁링 )이후이기 때문에 장갑을 몰아찍는 특성때문에
유니크 쪽이 좀더 유리하겟지.
스킬 에대한 고찰
나같은 경우는 게임할때 쐐기냐 비연폭이냐 이것떄문에 고민을 정말많이했어, 1장트리에서 나같은경우 쐐기/비연폭을 둘다 2링쓰는데 둘다 찍으면 물론 딜은 좋은데 그만큼 방템사는게 늦어져 효율이 좋지않아 초반에는 둘중 하나만 찍는게 좋더라구.
쐐기냐 비연폭이냐는
쐐기링의 경우
- 적팀에 근캐가 많은경우
즉 후방에서 원딜을 보호 할경우가 많은경우
적 립을 스틸하기 편한경우(센터장악)
비연폭링의 경우
- 적팀에 원캐가 많은경우
5연폭으로 적 견제가 쉬울경우 비연폭링을 우선적으로 찍는게 좋아.
쐐기를 한번 분석해 보자
[쐐기]
장점.
-바지유니크(사정거리 10%증가) 로 인한 효율성 증가.
-공.이속 20% 감소(3초)
단점.
-린 염동파 제외 가장긴 SL기 (6초)
-SL기중 가장 좁은 범위
-사용시 선딜
-쐐기로 인한 팀과의 연계불가 ( 즉 다운상태의 적은 쐐기를 맞아도 약간의 에어본이 없음 - 팀연계불가)
-SL기중 유일하게 다운이없음
[비연폭]
장점.
- 광역 다운기
-시간차 2타 에어본 가능
-5연폭을 이용한 집중 누킹가능
-8연폭 가능
-나락밟기 2번 - 평타 - 비연폭을 이용한 번지시 체공시간을 최대한 벌수있음(체력회복시간증가)
단점.
- 사용시 중앙이 빔.[본인취약]
- 5연폭 사용시 나락밟기 까지 사용하기때문에 도주기 하나가 사라짐
- 2타이후 딜량이 적어서 링효과가 적음
- 스킬 쿨타임이 김
두개의 스킬은 항상 적 딜러들을 생각하며 우선순위를 정하여 유동적으로 찍으면됨!
호타루가 상대하기 힘든 캐릭터
1. 카인
방어력과 체력이 낮은 호타루는 2바지를 다찍어도 저맥카인에게 녹는경우가 허다했는데 패치후에는 잘모르겟네.
무튼 카인은 호타루입장에서 정말 상대하기 까다로운 캐릭중하나야 물론 카인도 호타루를 그렇게 생각하겟지.
카인의 사각지대로 파고들어서 저격을 풀게 유도하고 긴회를 빼는게 포인트 !.
2. 피터
입학선물-도장-대청소에 방어를 아무~리 찍어도 쉽게 녹는데다가 선둔폭은 '보' 혹은 '입선' - 도장- 대청소로 역관광당할수도 있고 그렇다고 무빙으로 입선 피하면서 선 쐐기 박는건 더더욱 힘듬. 아니면 선 둔폭후에 '보' 를 예측해서 예상 쐐기로 도장/입선을 캔슬하는방법도 있어. 다른 공략법은 뒤에서 파고들어서 선둔폭 -> '보'를 잡기로 잡아서 역관광시키는것이 있겟지.
3. 미쉘
얜 뭐 모든 근캐 카운터야 한정으로 '더스트 토네이도' 시만 말이야.
얘가 적에 있으면 비오의를 켜봣자 의미없어 다 녹거든. 더토끝나기전에는 비오의를 안뽑는게 유리해
더토중에는 나락X2 - 비연폭으로 1번 다운시키는게 고작이지만 그런거라도 해서 시간을 벌어야지.
항상 미쉘의 위치를 생각하고 더토전에 물던가 더토 끝나고 끈질기게 붙거나. 둘중하난 꼭해줘야되.
4. 윌라드
얜 지금 노답 사기 상대하기 정말힘들어.
둔갑폭연은 잡기/뇌보법으로 회피 그러다가 구형번개 맞으면 바로 벼락-평1-사슬-낙뢰-구형등이 들어오는데
탱커라할지라도 버틸수가없는데가가 윌라드 혼자 딜하는게 아니라 정말 쉽게 녹아버려. 특히 사슬스턴으로 인한 무력화는 호타루를 녹이기에 충분하지. 얘도 피터와 비슷한데 뇌보법을 잡기로 잡아버리는게 이상적이긴한데 잘 안당해.. 그리고 윌라는 절대 혼자있는 캐릭터가 아니라서 백업이나 팀근딜의 뒤치기를 믿는것도 방법.
5. 토마스
일명 토게이 얜 모든 근캐의 천적
보통 방을 타기에 같이 방을탄 호타루가 아무리 때려도 죽이기가 힘든게 현실. 그렇다고 무시하기에는 포스가 어마무시해서 견제를 꾸준히 해야되 얘들은 방캐릭 견제가 특화되있어서 드라이아이스로 한번이라도 얼리면 바로 궁극기를 써버려서 방캐를 녹이는게 메타가된지금 정말 상대하기 힘든캐릭중하나야. 특히 노장노모 호타루의경우 서릿발에 같히면 나락밟기는 호타루 평타에 캔슬당하고 비연폭은 링을 안찍어서 8개가 한번에 터져도 서릿발이 안깨지더라고..ㅜㅜ
적에 이런캐릭이 있다 !
이경우 호타루가 원딜라인을 보조하면 팀승률이 높아
<즉 팀에 원딜보조 서포터가 없고, 적 근캐릭이 우리 원딜쪽에 파고들기 쉬운경우>
1. 브루스
이 곰탱이는 궁을 키면 원딜라인이 붕괴되는것은 물론이요 백업오는 근딜도 같이 무력화시켜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비오의를 브루스 주변에 풀고 궁상태의 브루스에게 쐐기를 박는게 관건 분신 누적딜과 쐐기로 인한 무력화로 원딜보조를 하면 브루스가 제대로 힘을 못쓰기 마련이다. 적에 브루스가 있다면 어느정도 공을타도 무방하다. 브루스는 회피가 낮아서 살짝만 공타도 크리가 잘떠 잘녹는다.
2. 티엔
순수 방티엔인 경우 답설로 원딜라인에 접근해 파죽OR궁으로 라인붕괴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원딜과 함께 3선에서 티엔에게 끊임없는 평타견제와 스킬들로 경직을 주며 누킹으로 잡는게 포인트.
3. 레베카/레이튼
두캐릭다 전진 슈아가 있는캐릭터
레베카 같은 경우는 파고들기 힘들지만 한번 원딜라인에 파고들면 원딜들이 막기가 힘들며, 레이튼 같은경우 파고들기도 쉽고 아군원딜 무력화도 쉬운편이라 마킹을 정말 잘해주어야돼.
원딜 대신 홀딩을 맞던가 원딜한테 붙은 이캐릭터들에게 평타/스킬 견제를하던가 등으로 원딜라인과 함께 녹이는게 포인트 두캐릭다 정말 안죽는 캐릭터라서 원딜과의 콜라보 및 앞선을 봐주는 팀 근캐도 정말 잘해주어야된다. 팀에 토마스나 마틴같은 홀딩형 서포터가 있으면 굳이 원딜백업을 안해주어도 무방[단 동일한 실력을 가정]
-호타루 최대의 강점-
1. 레벨링이 빠르다
1장을 타던 345 트리를 타던 초반 비오의 공성으로 인한 철거비. 빠른 기동력과 콤보를 이용한 라인클리어. 한타시 비오의로 인한 누적딜로 어시스트 획득 등의 이유로 다른 탱커들과 다르게 성장력이 준수한 편이다 보통 345 트리를 하더라도 미는경우 적 원딜과 레벨이 비슷하거나 높은경우가 많고 이를 이용해 레벨로 적을 찍을 눌러서 적을 압박하는게 포인트지.
호타루가 가장 강한시점은 게임중반부분이고 약한부분은 후반으로 갈수록 약해지는게 단점이야.
중반시점 즉 2티 1허 2바 2신 (20대 후반) 정도부터 풀방을 찍고 평균레벨이 40정도 됬을때가 트루퍼 한타며 낚시플레이 까지 가장 강하며 (적 딜러들의 방어력이 약한시점) 후반갈수록 환영분신은 스킬 한두방에 녹고 호타루의 딜은 안박히고 원/근딜에게 녹는경우가 많으니 후반보다는 중반까지 적을 찍어 누른다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하는게 포인트야.
2. 초-중반 딜이 강해
스타일리쉬의 정석을 보여주는 호타루는 모든 기술의 연계가 가능한데다 고정 비오의 딜과 평타로 인한 에어본 유지등으로 오랫동안 적을 홀딩/딜이 가능하다는게 강점. 하지만 너무 자기중심 플레이다보니 조합브레이커라는 말이 나올정도니 어느정도 팀과의 콜라보고 생각하고 딜을 박는게 좋아.
3. 컨트롤에 따라 깊이가 달라지는 캐릭터
요즘 메타인 깡슈아나 전진슈아 등으로 마우스만 눌러서 적을 견제하는 캐릭터가 아닌 무빙과 컨트롤로 승부하는 캐릭터 한번의 비연폭으로 3명을 눕힌다던가 어마무시한 콤보를 박는다던가 둘이상의 딜러를 평타와 둔폭으로 무력화 시킨다던가는 모두 파일럿에 달린캐릭터이다. 어느 캐릭터라고 파일럿의 영향을 안받겟냐느냐만은 정도가 심한건 레이튼 호타루 이 두개 정도겟지 난이도가 높은 만큼 유저수가 적은편이지만 그만큼의 재미는 확실히 있어.
4. 자체 회피가 상당히 높아
호타루의 기본스텟을 보면 카인을 제외하고 치명타가 제일 높은수준이고 회피역시 상당 수준을 자랑하지 이속은 제일빠르다고 볼수잇고 이펙트.타즈.방목유니크.등으로 풀셋팅의 경우 치명은 160대 이상 방63 회피 130대정도가 나와 130 의 회피가 높다고는 볼수없지만 초 중반 적을 밀고 있을때 가장 빛을 보는 스텟중 하나야 방특성상 2허리 2목을 빨리가는 평리니 적 근딜 원딜이 2모 도핑 혹은 2모2목을 찍기전에는 치명이 잘 안뜨는 강점이 있어.
5.난전의 여왕
호타루는 라인전이 매우 취약해 호타루 있는 조합은 라인전을 포기하는 편이 마음이 편할정도로, 대신 난전에 있어 호타루만큼 강력한 사이퍼가 없느데 특히 2목을 찍고 A1통신기 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스킬자체가 광역 다운에 적 흔들기에 진영붕괴에 초점이 있는 캐릭터로써 분신이 오래 지속되어 전장에 남아있다면 그만큼 한타에서 이길확률이 늘어나고 포커싱이 분신과 호타루에게 집중된다면 나머지 팀원들이 안전하니 승률이 높아질수밖에 만약 트루퍼까지 먹어 전지라도 뜨는날에는 팀 5명 + A1통신기(1개이상) +분신6명 + 전지 4명 = 16+@ vs 5 가 되겟지?
이러니 가히 난전에 있어 최강일수밖에
분신의 누적딜이 생각보다 강력한데다 호타루 본체가 앞선/중간에서 견제하고 앨통이 견제하고 원딜이 뒤에서 딜넣고 근딜이 뒤치기하고 생각할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지만 이게 생각보다 게임중 많이나온다는거 정작 당하는 적팀은 많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게 워낙에 물량이 많다보니 피아식별/분신구별이 눈썰미 좋은사람이 아니면 힘들뿐더러 이런난전을 유도하면 미니맵이 잘안보인 다는 장점이 있어 뒤치기나 사이드에서 아군딜러가 파고들기가 그만큼 용이해진다는거겟지?
6. 둔갑상태로 적 스킬 무효화 가능
가장 대표적인게 웨슬리의 지원폭격
트루퍼 둔갑상태에서 잡기.빙결.스턴.화상.경직(마리오네트등) 무시가능
주의점은 둔갑상태의 체력보다 더많은 데미지를 받는경우 (ex 클빔) 둔갑이 풀리며 본체까지 2타로 딜이들어오는데 잔상이 긴스킬이 이러한 경우가 생겨 단 참철도 같이 단발잡기 식은 둔갑상태라면 둔갑만 풀리고 딜이 안들어오며 참철 잡기 상태에서 둔갑을 풀고 도망갈수있어.
7.컨트롤 여하에 따라 데스가 적은 캐릭터
호타루의 경우 한계 데스치가 3데스야 그 이상 넘어가면 게임이 말린다고 보면되.
평균 | 4 | 2 | 1 | 10 | 107 | 32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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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호타루 평균 KDA 야 . 보통 345 호타루를 많이했고 팀에 따라 어느정도 밸런스도 탄 결과물이지
호타루 라는 캐릭터가 진입도 좋고 둔갑폭연만 있으면 탈출도 쉬운편이라 잘죽지 않는다는걸 잘 활용해야돼
잘 안죽는다는건 결국 죽지 않는타이밍에 라인/립을 돌수있다는거고 그건 곧 캐릭터의 성장과 연관되는거야.
호타루를 한다고 하면 꼭 ! 죽지않는 연습부터 하는게 좋아.
한가지더 ! 보통 5연폭이라고하면 평타이후 많이쓰는데 사실 노평 5연폭도 가능해.
이런식으로 말이야 쫒아오는 근딜이있다면 깔아두기식으로 쓰는방법도 잇겟지?
사용방법은 노평초승과 동일하지만 타이밍이 좀더 어려워. 연습이 많이 필요해. 참고로 실패시
나락 쿨 돌아가고 가만히 있는경우도 생기니까 주의깊게 사용할것..!
정리하자면
호타루는 빠른 기동력과 유틸성. 맵장악 능력을 이용하여 립낚시 혼자 레벨링하는 적 물기 빠른 레벨링 난전을 유도하는 캐릭터야 다만 몸이 약하고 스킬 쿨이 길고 다운기가 별로 없다는 만큼 숙련된 컨트롤이 필요한게 사실이지 . 다만 스타일리쉬함과 거대한...그건(ㅇ//ㅇ) 하튼 그런거 좋아하면 추천해주고싶어.
이상으로 호타루에 대해서 알아보았어
도움이 됫으면 좋겟고
6개월뒤에 다시 보자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