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 CAD로 그려보는 다이무스 태도(3D+Map+광선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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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19 08: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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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저녁저녁입니다.
다이무스를 보시면 ... 눈이 피곤해 보이죠 ?
네, 저역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통학 왕복 6시간 코스 + 과제크리(전공+교양) + 졸업작품(자동차제작) + Auto CAD 연습 + 다음주 자격증 필기시험 (자동차 진단평가사 필기)
이번에 제작한것은 다이무스 태도 입니다. 여태까지는 직선으로 뻗은 검만 제작했었는데 ..
이번에는 곡선으로 휘어있는 것을 제작한지라 좀 까다로웠습니다.
(짝짝짝)
이번에는 칼보다는 다른거에 신경을 많이써서 .. 다무칼 하나만 만들었어요.
둘째와 막내꺼는 ... 기본 모델링에다가 장미칼 때 처럼 스페셜 에디션을 적용해볼 예정입니다.
사용 프로그램 : Auto CAD 2015 (학생분들은 공식홈페이지에서 3년간 무료 라이센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전 제작 모델링
Auto CAD로 그려보는 리사양의 오르골 3D 및 2D(최종판 스압)
Auto CAD로 그려보는 자네트의 검 (3D+장미칼Special Edition)
여기서 잠깐 잡담을 좀 하자면 ....
사실 제가 모델링을 시작한 이유는 바로 ...
이분 때문이에요 ...
당시 이분이 만드셨던 웨슬리 장비 및 카인 장비 모델링을 제가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당시 군인 신분이었기에 .. 할수 없었죠 .. 랄까 3D캐드는 사용할줄도 몰랐고 .
어떻게 보면 저에게는 우상이었어요 .
전역하고 회사 다니다가 복학할 쯔음 되니 집 구석에 처박혀있는 Auto CAD 책이 보이더라구요 ,,
그래서 오랜만에 한번 읽어보자 는 생각으로 책을 펼쳤는데 .. 여기서 3D CAD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독학으로 공부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네요 .
안그래도 3D Max를 공부하려 책까지 사다놨는데 ...
거래가 성사되었습니다.
메일을 보내뒀는데 많이 바쁘신가봐요 ... 답장을 기다립니다.
자.. 그러면 오늘도 시작해볼게요 !
먼저, 일러스트를 보고 칼의 길이 및 구조를 살펴본후 손잡이 부터 제작에 들어갑니다.
매번 느끼는거지만 .. 공식 일러와 인게임의 형상이 다른경우가 많아 난감하더라구요 ..
손잡이 끝 부분부터 2D 도면을 그린후 3D 상태에서 솔리드와 각종 명령어를 이용해서 위치를 잡아줍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합집합 명령어를 막 쓰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같은 재질을 띄는 솔리드 끼리만 합집합을 하세요.
칼 손잡이와 그 위에 올라가는 가죽을 위에 붙여줍니다. 여기서 가죽같은 경우에는 일단 솔리드로 틀을 만들고
차집합과 합집합을 조합하여 하나하나 깍아서 만들었습니다.
손잡이 하나 만든는데도 여러가지 꼼수를 부려가며 제작을 합니다.
(CAD를 쓸때마다 느끼지만 .. 잔머리도 많이 굴려야 하더라구요 ... )
일단 가죽이 X자로 엮인 형상으로 하고싶기에 형상을 2D상태로 그린후 돌출 시킨후
면처리 하고 차집합으로 빼고 하면서 만들면 됩니다.
손잡이가 완성된후 임시적으로 칼날을 만들어 붙입니다. 여기서는 1자로 된 칼날을 부착하였습니다.
부착후 손잡이와 칼날의 연결상태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다음 작업에 들어갑니다.
다이무스의 태도는 약간 휘어진 형상이기에 호를 그려 칼날 제작에 들어갑니다.
먼저 중심선을 하나 그린후 이 선을 바탕으로 곡선을 만들어줍니다.
적당한 각도를 준 후에는 칼날을 만들기 위해 Offset 명령어를 이용해서 대칭 복사를 해줍니다.
대칭복사를 한후 Revolve 명령어를 사용해 곡선의 면을 만들어줍니다.
여기서는 곡선의 면을 만들기 때문에 중심선의 위치를 잘 기억후 정밀하게 위치를 맞춰 주어야합니다.
칼 끝이 휘어지게 안든지라 칼 끝부분 마무리 작업에도 복잡한 작업을 진행해야합니다.
1자로 뻗은 검이야 끝부분 면처리가 쉬운데 지금은 곡선의 면에다가 칼 끝이 대칭이 아니기에 개별적으로
면처리를 해줘야합니다.
하이드 모드를 작동시킨후 검의 형상을 확인해줍니다.
실체 모습으로 하다보면 놓치는 부분도 생기기에 하이드와 와이어 프레임을 적절히 사용하여
설계도중 오류가 있는 부분을 찾고 수정해줍니다.
확인해보니 별 이상은 없네요 ..
이제 그러면 렌더링을 실행하겠습니다.
반짝 반짝 ~
검 손잡이가 원래는 검은색이었지만 너무 어두워서 임시적으로 색을 바꿔봤습니다.
렌더링후 이제 검집제작에 들어갑니다.
검집도 비슷한 방법으로 제작을 하면 됩니다. 검날보다 약간 크게 내부를 파버리고 외곽부분 처리를 하고
검집에 있는 무늬를 스플라인 명령어를 이용해 제작해줍니다.
이젠 이 모눈종이가 익숙하네요 .
장미칼 만들때 ... 진짜 ... (엉엉....)
스플라인 상태로 제작을 하고 돌출 명령어를 써서 앞으로 돌출하고 패치로 양 끝을 막아주면
지금같은 형상이 되는데 사각 틀의 형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이제 추가작업을 ...
검집의 각도에 맞춰 차집합 명령어를 이용해 깍아줍니다. 그리고 패치로 면처리 하면 ... 끝
이렇게 검과 검집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 그러면 최종 점검후 렌더링을 작동시켰습니다.
근데 ... 이제 이 배경도 식상하죠 ? (이배경 너무 많이 써먹은듯 ...)
그래서 제작한 새로운 전시장 !
아직 미완성이지만 ...
조명도 재조정 해야하고 .. 건축물도 더 넣어야하는데
일단 임시적으로 배치를 해봤습니다.
(아직 조명 위치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
제작 과정
일단 .. 개울 같은거를 만들고 싶더라구요 ...
전시장의 형상은 개방형에다가 유리창으로 다 막은 형상으로 제작 예정이고 ...
CAD 상에서는 하늘을 표현할만한 소재가 없어서 임시적으로 플라스틱과 조명을 이용해 색을 맞춰봤습니다.
조명 조절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요 .. 이제 컴퓨터도 버벅거리기 시작하고
좀더 응용을 하면 물살의 흐름도 표현이 가능은 할거같은데 .. 한번 해봐야겠네요 .
이번에는 검 보다는 ... 갑자기 배경 만드는데 많이 집중해 버렸네요 .. 만들다보니
저도모르게 푹 빠져있더라구요 ...
다음 모델링은 둘째의 검 기본 형상과 스페셜 에디션을 적용시켜 제작해볼 예정입니다.
그럼 저는 이만 ...
심심해서 칼의 모습을 좀 바꿔봤어요.
현재 작업중인 광선(LED)검 .....
역시 남자의 로망은 광선검이죠 ! (스타워즈)
이거는 조명이랑 색상 공부를 좀 한다음에 만들어야겠어요.
수고하세요 ~~~~
신나는 과제하러가야지
헿헿헿헿헿헿헿헿헿헿헿
ps. 추천으로 힘을 실어주시면 더 잘만들수 있는 스멜이 ... ( 킁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