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맵 - 디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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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08 17:01:46
안녕하세요, 능력자여러분? 'SnowCat'입니다.
오늘은 1월 중으로 올린다고 약속한 신규 맵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신규 맵 디미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미스트는 50급부터 입장이 가능한 5vs5 전용 맵입니다.
'안타리우스연구소'라는 컨셉의 디미스트는 기존 맵들과 또 다른 긴 직사각형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사이퍼즈 공성전 맵의 기본 구성이라고 할 수 있는 타워는 디미스트에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미스트는 기존 맵들과 같이 5개의 방어타워, 2개의 수호타워, HQ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디미스트는 기존 맵들과 다른 점이 한 두 개가 아니라는 사실!
지금부터 진짜 시작됩니다.
디미스트가 기존 맵과 차별화되는 특징들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디미스트의 특징 -
1. 새로워진 맵 구조
2. 더욱 다양해진 지형물과 오브젝트
3. 사이퍼의 코인주머니 센티넬
4. 디미스트 트루퍼 시스템
디미스트는 기존 맵과 달리 좁은 통로와 미로 같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맵이 복잡해진 만큼 더욱 다양한 조합과 신중한 공성 및 한타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복잡한 구조를 이용하여 승리를 쟁취하라! - 브루스가 릭에게]
디미스트에서는 좁아진 통로로 인하여 타워 양옆에 있던 오르막과 상자를 삭제하게되었으며
기존 아인트호벤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언덕지형을 추가하고 중앙언덕지형에는 철망구조물을 추가하였습니다.
철망구조물로 인하여 원거리딜러들은 뒤가 안전한 공성 및 한타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탱커들은 시야확보에 집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소녀도 언덕에서 진입을 막겠사옵니다. - 언덕 위에서 장벽을 내리는 린이]
디미스트에서는 기존 맵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오브젝트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사퍼런에서 만났던 '타이어'와 프롤로그에서만 파괴가능했던 '고철' 그리고 주의가 필요한 '드럼통'
일부 박스를 대신하여 타이어를 배치하였고 파괴가 가능한 오브젝트는 자동차를 대신하여 고철을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언덕에는 드럼통을 배치하였는데 트럼통을 파괴시 주변 사이퍼에게 피해를 주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드럼통? 잘 타게 생겼는 걸 - 타라가 로라스를 노려보며]
= 철거반 =
- 디미스트에서 철거반 이동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점프기어 =
- 각 본진에 위치하고 있는 각 세력 점프기어는 게임시작 후 10분 후 활성됩니다.
- 양 사이드에 위치하고 있는 중립 점프기어는 게임 시작 후 바로 활성됩니다.
[나와 함께 날아보겠어? - 점프기어에서 대기 중인 트리비아가 루이스에게]
영원한 코인셔틀! 캐릭터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센티넬의 분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센티넬은 기존 맵과 동일하게 전투 초반에 등장하는 센티넬 / 전투 시작 후 고정적으로 등장하는 센티넬 / 전투 시작 후 랜덤한 위치에서 등장하는 센티넬로 구분됩니다.
디미스트에서 전투 후 등장하는 센티넬의 리스폰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정 센티넬 : 전투 시작 후 1분 후부터 60초 단위로 리스폰
- 랜덤 센티넬 : 전투 시작 후 5분 후부터 90초 단위로 리스폰
■ 전투 시작 시 등장하는 센티넬 위치
■ 전투 시작 1분 후에 등장하는 고정 센티넬 위치 / 5분 후에 등장하는 랜덤 센티넬 위치
디미스트에서는 기존 트루퍼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기존 트루퍼 4종과 신규 트루퍼 마르쿠스가 등장하며 1단계부터 3단계까지로 구성됩니다.
(맵 구조적 특성상 4단계 버프는 밸런스가 붕괴될거 같아 등장하지 않습니다.)
[마르쿠스 인.사.한.다 사이퍼에게 / 새해 복 받.아.라 많이 - 마르쿠스가 사이퍼에게]
■ 단계별 등장 트루퍼
■ 하이브리드 트루퍼 마르쿠스
하이브리드 트루퍼 마르쿠스는 근거리 공격형 트루퍼 '크라수스' 와 원거리 방어형 트루퍼 '사이어스'를
융합 개조한 안타리우스의 신규 트루퍼 입니다.
마르쿠스는 타겟이 된 사이퍼의 위치에 따라 근거리 공격과 원거리 공격을 선택적으로 공격합니다.
근거리 일반 공격은 2타 공격 마다 감전 효과가 있으며 원거리 일반 공격시 15% 확률로 빙결 효과가 있습니다.
근거리 강화 공격은 90% 기절 효과가 있으며 원거리 강화 공격은 85% 빙결 효과가 있습니다.
(브레스트에서 소개시켜드린 것 보다 능력을 약화 시켰습니다.)
디미스트 초기 맵 구조 입니다.
처음에는기존 맵과 다르게 디자인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작업한 결과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맵이 완성되었지만 세부작업 중 문제점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타워가 위치가 애매해져 타워가 추가되고 좁은 통로로 인하여 오브젝트 배치가 어려워 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장기전이 될거 같았습니다. 그리하여 일단 실패작으로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 개발자 코멘트
디미스트라는 이름은 세계관을 읽다가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예전에 맵 이름으로 쓸만한 지역이름 찾을 때 적어둔 종이를 못 찾아서 정했다고 한다.)
이번 글을 작성하는 중 4번의 오류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중간에 저장하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첨부하는 것은 별루 신경은 안쓰였는데 설명하는 글은 실시간으로 생각해내면서 작성하는거라 많이 화가 났습니다.
(오류로 인해 4번이나 처음부터 작성하는데 4번 다 작성 내용이 달라요;;)
마지막으로 몇마디...
- 공식전 유저들은 멋진 승리를 쟁취하세요.
- 일반전 유저들은 즐거운 승리를 쟁취하세요.
- 섬멸전 유저들은 배꼽 빠지는 승리를 쟁취해보세요.
- 진격전, 사이퍼즈런, 점령전 열어줘! (열어줘!) 열어줘!
3vs3 전용 : 하멜른 [독일]
20급 이하 : 리버포드[영국], 메트로폴리스[미국], 스프링필드[미국]
20급 이상 : 브리스톨[영국]
30급 이상 : 아인트호벤[네덜란드], 라이든[네덜란드], 포트사이드[이집트], 벨파스트[영국]
40급 이상 : 브레스트 [프랑스]
50급 이상 : 디미스트 [영국]
■ 글쓴이의 방명록
사이퍼즈 유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눈양이 'SnowCat' 인사올립니다.
먼저 제가 구상한 맵에 많은 관심과 추천, 덧글 감사드립니다.
일단 저 같은 경우 게시물의 덧글을 하나 하나 확인하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덧글 확인 결과 일부 유저분들께서 사이퍼즈 관계자에게 반갑지 않은 덧글을 달아주시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일단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답변을 드리자면, 신규맵 같은 경우 컨셉이나 미니맵은 쉽게 구상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포토샵 초보자 조차 가능합니다.)
하지만 맵구상 중에서 중요한건 초기 디자인과 3D모델링, 밸런스 입니다.
첫번째, 세계관에 벗어나지 않은 맵의 컨셉과 미니맵이 정해지면 컨셉에 맞는 초기 디자인을 합니다.
두번째, 초기 디자인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3D 모델링을 하며, 전체적으로 분위기와 밸런스를 맞추서 수정합니다.
세번째, 모델링 완료된 맵으로 밸런스 테스트를 하여 문제점을 찾고 수정 및 개선합니다.
간단하게 3단계로 나누어 설명 해드렸지만 실제로 제작 과정에서는 더욱 복잡하고 장기간에 걸쳐 하나의 맵을 만듭니다.
사이퍼즈팀에서는 두번의 쓰라린 아픔이 있어 신규 맵 출시를 더욱 신중하게 하고 있습니다.
사이퍼즈를 사랑해주시고 아껴주시는 유저분들께 더욱 완성도 높은 맵을 선사하기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사이퍼즈팀에 들어간다하여도 지금까지 구상한 맵은 실제 출시까지는 정말 많은 기간이 걸릴겁니다.
세계관에 벗어나지 않은 컨셉과 컨셉에 맞는 디자인, 그리고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수차례 수정이 필요할 겁니다.
저조차 본문에 글을 적다보면 밸런스에 문제가 되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적지않게 있습니다.
그러니 사이퍼즈 유저 여러분 조바심 가지지말고 재촉하시지 말고 조금만 더 믿고 기다려 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