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2023H 시즌 개편 「포지션 특성」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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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나무고양이 [100급]

2023-02-19 17:53:01



https://cyphers.nexon.com/article/magazine/topic/28367332 를 기반으로 작성 됨. 




「신규 특성」 및 「기존 특성」 변경점

목요일 패치에서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


모바일용 이미지. 


qylNMV7Zsp.png



2023.02.21 추가 내용으로 리프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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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 구매가 서포터로 넘어갔는데 . 그걸 선택할 메리트가 있을지는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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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같은 코인 특성끼리 비교해보면 약 6분 정도의 시간 메리트가 존재한다.

돌려말하면 6분 이후부터는 손해.라는 의미와도 같다. 


A6분 안에 충분한 이득을 취한다.
B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가 6분 안에 유의미한 이득을 챙기지 못한다.
C게임이 급박하게 흘러가 6분 내내 손해를 입었다.


최소 이정도의 상황 가정법으로 '코인 은행'과 '충동 구매'를 선택 할 수 있을 것. 




시야 관련 너프 항목. 


현재 「시야 장악 효과 스킬」이 있는 대표적인 캐릭터. 


캐릭터효과시야지속 (초)비고비고 2비고 3
스텔라휠 업 효과에 변동이 없음.10090전 후방
카인센트리 레이더 변동 사항 없음.7002510.00%770원형
마틴스캐닝11006

10.00%

1210원형
마인드 리딩 (스캐닝 감지 범위)1100426개인
마인드 리딩 (패시브)25개인

위 캐릭터들의 「시야 장악 벨류」가 조금은 더 올라갈 것.


단 마틴은 다음 패치 대상자 리스트에 있으므로 「스캐닝」이 어떠한 부분에서든 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특정 캐릭터들의 시야모+레이더 활용과 선타 잡기 빠른 스킬

최대 160의 시야 이득을 통해 「빠르게 선타를 잡고 이니시를 거는 행동을 제약」하는게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음. 


또한 레이더의 너프로 인해 「20초의 공백」 에 대한 「웨슬리의 지뢰」가 조금 더 활개를 치고 다닐 수 있는 조건이 완화됨.


웨슬리대전차 지뢰효과비고비고 2비고 3
쿨타임11222
공격 범위17910%187.95196.9
지속 시간25530



비고
수호자2400-200
2200-8.33%
철거반500-70
430-14.00%
시야모60-20
40-33.33%
레이더100-40
60-40.00%
레이더 지속 시간50-20쿨타임
30-40.00%50
구 시야모100-60찬조출연
40-60.00%





그 외

트리비아비행
로라스용성락
테이암월비각
이사벨플레쉬 파흐페엘 드 빠삐용
카인센트리 레이더
마를렌머큐리 글로브
카를로스윈드러너
빅터윈드러너

의 시야 확보 점수가 조금 더 고점으로 올라갈 것. 


시야 관련을 전부 하향하고 있으므로


지형을 무시하고 원형으로 시야를 밝히는 통칭 '와드' 「인사이트 엔진」도 손 댈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


장점지형 지물을 무시하고 사거리 1000 만큼의 시야를 확보
단점지속 시간이 짧음 7초 / 쿨타임 50초 실질적 쿨타임 최소 43초

레이더와 동일한 가격인 100원


예시 )

지속시간 7 -> 5 , 시야 범위 감소.

시야 범위 1000 -> ?  시야 범위 감소.



「T11 스파이더」 또한 시야 장악용 소모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많이 사용되는 것을이 본 적이 드물다. 



장점최대 2500의 거리에서 750만큼 적의 동선을 일부 스캔 가능.
단점 1지형 지물에 충돌 시 사라짐.
단점 2비행 속도가 빠른 것은 아님.
단점 3비행 방향이 적에게 노출되어 사용자의 위치를 역추적 가능


개선을 한다면 비행 속도, 혹은 750의 시야 범위를 조정 할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카인 센트리 레이더 또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며,

아래 표는 카인 센트리 레이더 상세 스팩이다. 


센트리특성 / 유니크증가 시간 (초)지속 시간
지속503.00%1.5051.5
체력500
시야70010%70770
쿨타임25체력
1 링-13.50%21.62526.00%630
2 링-25.18%18.70552.00%760
3 링-35.28%16.18078.00%890
4 링-44.02%13.995104.00%1020



기타.


「줄어든 시야」만큼 「백도어」도 상대적으로 더 쉬워질 예정. 

이는 타워 방어력/ 체력 상향 조절로 완화 가능


또한 「축소된 시야」만큼 「로밍도 상대적으로 조금 더 쉬워질 예정」이며,


따라서 탱커들이 더 고통을 받을 예정임은 기정 사실. 


다행스럽게도 각 플레이어 개별 시야는 아직 건드리지 않았으니 이 점에 위안을. 



트루퍼 등장 위치 개선

2023H 시즌부터는 트루퍼의 등장 위치 선정에 있어 주변에 전방 타워가 존재할 경우
등장 위치에서 제외하여 상대적으로 예측이 쉽고 수세에 몰린 팀이 트루퍼를 노리는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과정을 조금 줄이려 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스프링필드, 아인트호벤은 제외됩니다)


-. 전방타워가 존재할 시 해당 타워 근처에서는 트루퍼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단 전방타워가 전원 미 파괴 상태일 시 기존 1단계 트루퍼의 등장 방식과 동일하게 등장 위치가 설정됩니다.
(1단계 트루퍼는 기존과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쿨타임 감소」와 「쿨타임 가속」의 분리화.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고. 일정 시간 쿨타임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특정 캐릭터의 휠 업 효과, 전용 레어 콜라, 타라, 나이오비(E 상의 유니크) 정념 폭발과 같은 스킬,

페스티네이션, 아드레날린과 같은 소모품에 붙어 있는 '쿨타임 감소' 효과가 '쿨타임 가속'으로 「명칭만 변경될 예정」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쿨타임 시스템 개념 관련 변경 사항 안내

-. 사이퍼즈 쿨타임 변동 시스템의 안내 방식이 '쿨타임 감소'와 '쿨타임 가속'으로 나뉘어 안내됩니다.
* 쿨타임 감소 : 스킬의 총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
* 쿨타임 가속 : 스킬의 쿨타임이 작동하는 과정에서 쿨타임 소모를 가속화하는 효과
 ㄴ 예) 90초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에 50%의 쿨타임 가속을 부여하게 되면 초당 1.5초의 쿨타임이 소모되어 60초의 쿨타임이 적용
-. 쿨타임 감소와 가속이 동시 적용될 때는 쿨타임 감소가 우선 적용된 잔여 쿨타임을 기준으로 가속 수치가 부여됩니다.



쿨타임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기존에도 동일한 계산식이였으나 위에 설명하였듯. 단순하게 '명칭 변경'을 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큰 변경점은 없을 것으로 본다. 




쿨타임 감소 값
쿨타임 감소 값 + (1+ 기존 쿨타임 감소 값)* 신규 쿨타임 감소 값
최종 계산식
기본 쿨타임 * (1 - 쿨타임 감소 %) / (1 + 쿨타임 가속%)
쿨타임 계산 표
쿨타임100스킬 가속11%
단계별 쿨타임-13%
쿨타임 적용 값감소 값스킬 가속 적용 값최종 감소 값
1단계-13.00%87.0013.0078.3821.62
2단계-24.31%75.6924.3168.1931.81
3단계-34.15%65.8534.1559.3240.68
4단계-42.71%57.2942.7151.6148.39


예시 값이므로 얼마든지 다른 수를 대입하여 계산 할 수 있다. 



스킬 가속 변환 예시표


아래 표는 시간 제한이 있는 지속성 쿨타임 감소 스킬에 대한 항목을 스킬 가속으로 치환하여 대입한 경우로 실제 패치 내역과는 다를 수 있음. 

시드니 휠 업을 포함한 휠업 계통들이 스킬 가속으로 편입 될 지는 미지수이나 일단 편입이 된다는 가정을 두고 실시. 


예시는 공간발화.


단리 적용 시
공간발화
쿨타임14스킬 가속61.640%
단계별 쿨타임-8%
쿨타임 적용 값감소 값스킬 가속 적용 값최종 감소 값
1단계-8.00%12.881.127.976.03
2단계-19.96%11.212.796.937.07
3단계-30.37%9.754.256.037.97
4단계-39.42%8.485.525.258.75
미적용 체크스킬 가속적용정규 수치값
FALSE없음0.00%0.00%
FALSE홍염화25.00%25.00%
FALSE정념 폭발10.00%10.00%
FALSEE 유니크6.00%6.00%
TRUE정념 4링 10.00%1.66%
TRUE정념 4링 20.00%3.32%
TRUE정념 4링 30.00%4.98%
FALSE정념 4링 46.64%6.64%
TRUE정념 2링 10.00%2.66%
TRUE정념 2링 20.00%5.32%
TRUE정념 OM 10.00%2.00%
TRUE정념 OM 20.00%4.00%
TRUE정념 OM 30.00%6.00%
FALSE시드니 휠업3.00%3.00%
TRUE아드레날린0.00%19.50%
TRUE아드레날린 20.00%21.60%
TRUE가속 캡슐0.00%18.00%
TRUE가속 캡슐 20.00%21.00%
FALSE페스티네이션11.00%11.00%
TRUE크리티컬 포인트0.00%-10.00%
합계61.64%
미적용은 붉은 색.






복리 적용 시
공간발화
쿨타임14스킬 가속48.86%
단계별 쿨타임-8%
쿨타임 적용 값감소 값스킬 가속 적용 값최종 감소 값
1단계-8.00%12.881.128.655.35
2단계-19.96%11.212.797.536.47
3단계-30.37%9.754.256.557.45
4단계-39.42%8.485.525.708.30
미적용 체크스킬 가속적용정규 수치값적용 값
없음0.00%0.00%0.00%
FALSE홍염화25.00%25.00%25.00%
FALSE정념 폭발10.00%10.00%32.50%
FALSEE 유니크6.00%6.00%36.55%
TRUE정념 4링 10.00%1.66%36.55%
TRUE정념 4링 20.00%3.32%36.55%
TRUE정념 4링 30.00%4.98%36.55%
FALSE정념 4링 46.64%6.64%40.76%
TRUE정념 2링 10.00%2.66%40.76%
TRUE정념 2링 20.00%5.32%40.76%
TRUE정념 OM 10.00%2.00%40.76%
TRUE정념 OM 20.00%4.00%40.76%
TRUE정념 OM 30.00%6.00%40.76%
FALSE시드니 휠업3.00%3.00%42.54%
TRUE아드레날린0.000%19.50%42.54%
TRUE아드레날린 20.000%21.60%42.54%
TRUE가속 캡슐0.000%18.00%42.54%
TRUE가속 캡슐 20.000%21.00%42.54%
FALSE페스티네이션11.000%11.00%48.86%
TRUE크리티컬 포인트0.000%-10.00%48.86%
최종48.86%
미적용은 붉은 색.



단리와 복리의 차이 일 뿐. 그 이외에는 동일 조건이다. 


이제 와서 수식을 고치지는 않으리라고 보고 있어서 전자가 조금 더 패치 내용에 맞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가능. 



더 상세하게 조정해 보고 싶다면 아래 시트를 공유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dOJWZJ3lhd50A9MhcXPIEzRKeYTtJcnepfwrfr9n2Y/edit?usp=sharing



기존까지의 쿨타임 계산은 A

목요일 이후 분리 될 쿨타임 가속 명칭 변경의 예측 범위에서 계산해보고 싶으면 B 시트로 가면 된다. 




A 타입 예시 

기존까지의 쿨타임 누적 계산식. 


기본 쿨타임스킬 가속쿨타임 감소 값누적 쿨타임 감소쿨타임스킬가속 부여스킬가속 적용감소 값스킬 가속 적용 값
15.000.00%-32.69%10.100.00%10.104.900.00
FALSE아바타 히든 옵션-2.35%-2.35%14.650.00%14.65-0.350.00
FALSE휠 업-3.00%-5.28%14.210.00%14.21-0.790.00
FALSE활성화 지원 특성-9.00%-13.80%12.930.00%12.93-2.070.00
FALSE전용 콜라-3.00%-16.39%12.540.00%12.54-2.460.00
FALSE아드레날린 2-19.50%-32.69%10.100.00%10.10-4.900.00



B 타입 예시 

목요일 패치 후 지속성이 있는 쿨타임 감소 효과들은 쿨타임 가속 효과로 명칭 변경되어 적용 될 것을 예측하여 계산한 표. 



기본 쿨타임스킬 가속쿨타임 감소 값누적 쿨타임 감소쿨타임스킬가속 부여스킬가속 적용감소 값스킬 가속 적용 값
15.000.00%-11.14%13.3325.50%9.931.673.40
FALSE아바타 히든 옵션-2.35%-2.35%14.650.00%10.91-0.353.74
FALSE휠 업0.00%-2.35%14.653.00%10.91-0.353.74
FALSE활성화 지원 특성-9.00%-11.14%13.330.00%9.93-1.673.40
FALSE전용 콜라0.00%-11.14%13.333.00%9.93-1.673.40
FALSE아드레날린 20.00%-11.14%13.3319.50%9.93-1.673.40



드디어 추가되는 「실쿨! 실쿨! 실쿨!」 방지.



-. 스킬 시전 시 잔여 쿨타임이 수치로 표기됩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3월 2일 적용 예정입니다)
 ㄴ 잔여 쿨타임은 기본적으로 붉은색으로 표기되며, 잔여 쿨타임이 기본 쿨타임의 30% 이하가 될 경우 수치가 흰색으로 표기됩니다.
-. 궁극기 쿨타임 상태에서 [F4] 키 입력 시 퀵 채팅에서 잔여 쿨타임 수치가 안내됩니다.
-. 일부 캐릭터의 잔여 쿨타임 표기 및 퀵 채팅 안내 방식이 개별적으로 변경됩니다.
 ㄴ 대상 : 카인, 엘리, 클리브


아직까지는 가독성이 상당히 좋지 않다. 심각한 수준. 


붉은색 바탕붉은 글씨 검은 테두리


잔여 쿨타임 30% 이하가 될 경우 흰색으로 표시됩니다.」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테두리를 없애고', '흰색', '산스 계통 폰트나 고딕체'로 표기해야 가독성이 더 좋아질 것. 



쿨타임 정수 표기는 3월 2일에 약간 늦게 출시 한다고 하니. 가독성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을 기대해보자. 




캐릭터 밸런싱 예상

있을 수 있는 정도의 예상이므로 「얼마든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림.

 



 

홍염화

지속시간, 치명타 관련 상향 일부 롤백/너프

홍염화 발동 중 공간발화 끌어치기 개선

└ 공간발화 메커니즘을 고쳐야 해서 손 안댈 가능성 매우 높음. 



 

크럼블링 가이아 

돌진 거리, 지형 무시 관련 조정

 ※ 지형 무시에 관해서는 시드니의 '엡솔루트 코일'의 선례가 존재함. 


마지막 타격 판정 변경

적을 공중에 띄움 -> 다운



근육다지기

이동속도 감소율에 관한 조정.

방어력 증가율에 관한 조정.



살수포 

회피 감소 수치 조정

쿨타임 조정


파워싱크

범위, 쿨타임 관련 수치 조정


 

돌개바람

질풍가도 사용 중 변경되는 수치 값 조정. 

└ 공격 중 이동 속도 

└ 사거리 감소 값


질풍가도

지속 시간 / 쿨타임 조정

추가 이동 속도 조정


회오리 바람

원거리 슈퍼아머 / 원거리 방어력 부여 지속시간 / 수치 조정
 

터미네이트 스윙

잡기 단계 하향 3 -> 2

이동 속도 감소량 증가

쿨타임 증가


레이지 런

쿨타임 증가 


데드맨 크라우칭

이동 속도 관련 조정

잡기 판정 범위 조정.

쿨타임 증가.

잡기 시간 조정


 

스캐닝

스캐닝 유지 시간 조정

스캐닝 범위 조정

└ 과도한 시야 장악 억제


 

천상의 하모니 

버프 유지 시간 및 수치 값 조정

└ 과도한 유지력 상승 억제.


칸타빌레 

사거리 / 유니크 옵션 조정  


사이퍼즈 전통의 반토막 예상 중. 

산영소환생

대미지, 체력 조건 관련 수치 조정. 

E 유니크에 부여된 체력 조건 상한 경감 수치 조정.

└ 10%, 7.5%, 5% 예상

적 제거 시 환원 쿨타임 조정.


흑영 패시브

적 제거 시 환원 쿨타임 관련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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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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