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생각보다 쌘 2링 빌드 시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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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나무고양이 [96급]

2021-04-30 22:51:44

시바의 특수성에 기인한 2링 빌드를 한번 팔아보자고 보라색으로 포장해봄. 


단점만 있을 것 같은 빌드가 "다시 보니 선녀 같다."고 의외로 쓸만하다. 정말로.


숫자로 검증이 되어있기 때문에 장단점 또한 표 속에 그대로 나타나 있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분명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안좋은 부분은 안좋다고 하지 좋다고 하지는 않는다. 


약팔이 같거든 직접 해 보고 '어떤게 좋다.' / '어떤게 안좋다.' 판단하는거지

무조건 거품물고 무조건 안좋다고 눈 뒤집고 "5/5도발 왜 하냐고"하는거보다 한번 해보는게 백번 낫다.


요즘은 다들 멸치 딜러들도 프로틴 한 봉지씩은 쥐어주는 게임이 되어 시바의 입지가 많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곧 전광판 격리에 들어가도 암살' 위주의 플레이보다는 

아군과의 적당한 거리유지로 '유연성 있는 플레이'에 권장하는 빌드이며


후반부에는 당연히 +17.2%만큼 4링 빌드가 우수한 것이 맞다.


전광판 단골이 되어도 암살을 하려면 기존의 4링빌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2링 빌드를 사용하면 시바가 가장 강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게임 초, 중반부에

각각 +16.4% / +8.6% 만큼의 추가 이득을 낼 수 있다.


후반부에 유통기한 다 와서 빌빌거릴 때 17.2% 이득보기

Vs

초중반에 가장 존재감이 강력할 때 16.4%, 8.6% 이득보고 기강잡고 후반에 17.2% 손해보기


시바가 후반에 힘 제대로 못 쓰는 부류에 속하다보니 자꾸 써보면 2링 빌드가 선녀같다.

아래 도표로 정리하겠지만 딜링에는 그렇게까지 큰 차이가 없다. 


2링 빌드 동일 공격력 기준으로 최대 140 / 74, 171 차이.

4링 빌드 동일 공격력 기준으로 최대 154 / 82, 189 차이.

치명 포기 빌드 공격력 기준으로 최대 163 / 86, 199 차이.


단점은 아주 심플하고 강력하다. 

게임이 점점 극후반으로 길어지면 당장 기대할만한 딜량을 뽑지는 못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고.

초반에 이득을 많이 취하지 못했다면 더더욱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근데 시바라는 캐릭은 초반에 이득을 못보면 어떤 빌드를 선택해도 쓸모가 없다.


대체 시바는 어떤 캐릭일까 개인적인 의견을 두 가지만 나열해보면


1. 시바가 가장 강한 구간은 

적 딜러들의 방어구 상태가 1 셔츠 이하로 유지되는 시점.

그와 동시에 시바가 2장 2모 이상이 나올 29레벨 까지 시점. 

이 구간이 겹칠 때 가장 영향력이 강하다고 보고 있다. 


2. 생각보다 의외로 도핑을 많이 하거나 하게되는 캐릭.

기본적으로 암살 기동력을 위해 100원은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스타트에서는 통상적인 4링 빌드와 2링 빌드의 시작 소모 코인의 양은 2100코인으로 동일하고,

전부 유니크로 구성 시 100코인이 남는다. 


빌드 레벨 / 코인


※ 시작 골드 센티넬을 한 방에 썰고 싶다면 1모자를 당장 올리는 것을 포기하고 절개 1링을 찍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시작 골드 센티넬의 체력은 1000 보상은 글로벌 30코인으로 생각보다 수급량이 많은 편.


1모자를 나중에 올리고 링을 한개 올리는 테크의 소모 코인은 

800 +650 =1450 -> +225 / +250


절개 1/4 1675 잔금 525 / 1모자 잔금 125 = 초반 골드 센티넬 4.16마리

절개 1/2 1700 잔금 500 / 1모자 잔금 150 = 초반 골드 센티넬 5.00마리

를 확보하면 1 모자까지 수급 가능.


3 3 두 개만 먹어도 충분히 모자 바로 살 돈이 나오고도 남는다. 




게임 시작 흐름의 평균을 보면, 낮지 않은 확률로 아래의 조건이 성립된다. 


1. 통상적으로 좌측 타워를 철거하면 1000에 가깝거나 그 이상의 코인 확보 가능.


초반 골드 센티넬 최소 6묶음 확보 가능 (각각 30 x3 540코인)

우측 라인 탱커 수급 시 2~4묶음 추가 확보 가능 (180~360코인)

시작 시 안전 자산 최대 900코인 확보 가능


 ※ 우측 타워 앞 1묶음, 중앙 1묶음 계 210코인 미포함.


아군 앨리 존재 시 궁 2발 소비 +120 +90 / 계 +210코인 추가 수급 가능.

※ 앨리가 1장 1궁링 스타트 시 궁 한방에 정리가 성립

※ 적군에 앨리, 빅터, 카를로스, 존재 시 수급량 감소가 있을 수 있음.


 

철거 방해 한타를 여는 변칙적인 플레이가 아닌 타워 교환 스타팅을 할 시.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2장갑을 올릴 1000코인은 안정적으로 확보 가능.


따라서 기본 스타팅 빌드를 1~17까지로 보면 된다.

4링 빌드 기준으로 보아도 타워 철거 이후 2링까지 빠르게 올릴 수 있다.



4링 빌드



아래 표에 후술하겠지만 

힐 블레이드 SB효과를 받으면 2링 대비 +2.3% 이득을 볼 수 있다. 


2링 빌드 


각 빌드 초반 테크  차이  및 손익표 

2링 빌드 코인 250 이득 = 초반부 도핑 2.5회 분량 이득을 볼 수 있다. 


스킬 손익


절개 1/2링 대비

절개 1/4링 - 16.4% 손해 / 코인 +  25 이득 

절개 2/4링 +  8.6% 이득 / 코인 - 225 손해


힐블 1/2링 대비

힐블 1/3링     - 10.5% 손해 코인 - 25  손해

SB효과 적용 시 +  2.3% 이득 코인 - 25  손해 


4링 빌드


2링 빌드

제2구간의 코인은 4링 빌드가 225 코인만큼 우수. 한 것 같지만


총합산 시 25코인 만큼 손해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다. 


대신 2링 빌드와 4링 빌드의 완성 타이밍의 차이는 명확하게 있다. 

2링 빌드의 최소 완성 기준은 25레벨로 매우 빠르다.


스킬 손익

절개 2/2링 대비

절개 3/4링 - 7.8% 손해 / 코인 + 150 이득 


힐블 2/2링 대비

힐블 2/3링     - 21.00% 손해 / 코인 +  75 이득

SB효과 적용 시   -  8.20% 손해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기본적으로 시바가 가장 영향력을 드러내며 강하게 찌를 수 있는 타이밍은 2 장갑을 기반으로 하는 14~28레벨 정도에서 가장 강한 영향력과 딜링을 보여준다고 본다. 

처음 시작에 언급되었지만, 

최종 완성 시 4링 대비 2링의 딜링은 -17.2%라는 차이가 존재하는데


반대로 1~17구간에서의 2링 빌드의 이득은 +16.4%
후반부의 데미지 증가 분량을 미리 당겨와서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할 수 있다.

차이가 나는 -0.8%는 후반부의 딜을 미리 당겨오는 이자라고 생각하자. 


4링 빌드와 똑같이 17~29구간에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아직 2링 빌드에서는 +7.8%의 이득이 남아 있다.


구간 코인 차이는 2링 빌드의 손실량이 -225 정도로 크게 나는 편이나,
총합산 코인을 보면 +25로 2링 빌드의 코인 지분이 미세하게 우세하다.


4링 빌드에서 최대의 이득을 취하고 2링 빌드보다 우세하기 위한 지점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더 많은 코인을 투자해야 한다. 

29에서 30++로 올라가는 조건 중 

3장갑을 올린다면 1200 +275 = 1475 코인을 요구하기 때문에 당장 경제적인 선택은 아니다. 다만 우선순위는 높다.


1바지를 올린다면 650 +275 = 925 코인의 지출이 있다. 

조금 더 저렴하면서 물에 젖은 휴지 같은 내구성이 물에 젖은 골판지 수준으로 약간 더 올라간다.


최소 코인은 은신 / 뱉 기준 300 코인, 목걸이 500 코인 지출 후 들어간 이후 275 코인을 추가로 투자해야 한다. 

최소 575 코인 목걸이 구매 시 200원의 차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775 코인이 추가로 지출된다. 
유니크 목걸이 미사용 시 -50 코인 450+275 = 725 코인이 추가 지출되어야 2링 대비 +17.2%만큼 차이를 벌릴 수 있다. 

하지만 4링 빌드 시바가 그렇게 획득한 +17.2%의 차이를 이용해서 후반에 단독으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은 타 근딜 대비 빈도수가 많지 않을뿐더러 기본적으로 그쯤 되면 다들 최소 2티어 상의나 1티어 바지 하나씩은 구비하고 있으므로 생각만큼의 킬 결정력이나 화력이 나오지 않는다는 게 보통의 게임 내용이다.

한마디로 시바는 후반 가면 타 근딜 대비 그다지 힘을 쓰지 못한다.

대신 2링 빌드의 경우 시바의 영향력이 큰 시점인 25레벨에 이미 절개 2링 조건이 충족되기 때문에 시작부터 최대 +16.4% 못해도 최소 +7.8%의 이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후반부의 -17.2%의 공백을 손해라고 여길 필요가 없다.


시바가 적에 있다면 셔츠, 바지를 빨리 올리는 옳은 경향이 있어도 

평균적으로 0~1셔츠에 멈춰있다.

오히려 이렇게 빠른 빌드 완성 이후 추가로 내구성을 빠르게 올려 아군 근처에서 히트 앤 런을 하는 플레이가 더 현실적인 이득을 조금 더 길게 볼 수 있다. 



2링 빌드 테크 트리는 딱히 정해진 순서는 없고 가이드 정도만 생각해놓고 있는데


1, 2, 6스타트  = 10 / 2100coin

장갑 2/3 <-> 절개 1/2 = 15 / 1250coin

힐블 1/2 = 16 / 250coin

상의 1/3 = 20 / 800coin

신발 2/2 = 23 / 850coin

모자 2/2 = 26 / 850coin

절개 2/2 = 27 / 400coin

바지 1/2 = 30 / 650coin <-> 상의 2/3 = 31 / 1000coin => 34 /  1650coin

힐블 2/2 = 35 / 400coin

 뱉 1/3 = 36 / 300coin

바지 2/2 = 39 / 850coin


적당히 이정도까지 트리에서 상황에 맞게 변동하여 사용 중에 있다. 

기본적인 테크의 완성은 절개 2링이 나오는 27~8정도의 레벨을 기준점으로 잡아놓고 있다. 


힐 블레이드는 16~28구간에서 절개와 같이 바로 찍어줘도 되고 나중에 찍어도 상관없다. 

목걸이, 킬힐은 돈이 남거나 게임 판도를 보아 딜이 아쉬우면 우선해서 찍도록 하자. 


세팅


아직은 기본 컨셉만 잡혀있는 2링 빌드지만 실용성은 의외로 있는 편. 

25레벨에 절개 2링 구입조건이 성립되어 최소 26레벨에 완성되는 빌드인 만큼 시바가 가장 강할 타임인 29레벨까지
매끄럽게 딜을 당겨오기 때문에 성립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장갑, 상의, 허리, 장신구 1, 목걸이, 장신구 3 정도는 어느 정도 변동이 있어도 무방하다고 생각.

장신구 1 자리에 은신링 착용 후 허리 S유니크를 채용해도 무방하다.

더욱 성가시고 튼튼해 질 수 있다. 


해당 2링 빌드의 경우 
일방적인 한방에 무조건 한방에 죽이려고 들어가서 치고 딱 한 방 버티기 플레이가 아닌 `히트 앤 런 + 유지력`을 지향하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버거와 스테민에서 콜라와 솔리드로 변경했다.

공격킷은 각자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노 코멘트

절개 원툴로 밀어서 50+12+15 77 보정을 무한히 신뢰한다면 파이크를 추천.


본적으로 4링 빌드 사용시 파이크를 사용하며.

세부 빌드에 따라 파이크 / 이펙트 세팅까지 나눠서 사용 중.


데미지 차이가 압도적으로 크다?


각각 만랩 시 데미지 표


2장갑 3/4링, 2/2링


2장갑 2/4링, 1/2링


2장갑 1/4링, 1/2링

제시된 각 4링 빌드와 2링 빌드 빌드별 비교표인데 엄청난 차이가 있나요?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지만, 공격력 자체도 빌드간 서로 차이가 나지만 

그렇게 큰 차이 없습니다.


공격력까지 완전하게 동등하게 2링 빌드의 공격력인 421로 맞춘다면


4링 빌드 절개 1638.8

2링 빌드 절개 1497.863


4링 빌드 힐블 1459.317 SB 적용 1556.252

2링 빌드 힐블 1384.344 


그 차이를 계산 시 

절개 데미지 차이는 140.9368

힐블 데미지 차이는 74.9427 / SB효과 적용 시 171.9071차이 납니다.


크게 차이 없습니다. 


치명을 완벽하게 포기하는 깡딜 빌드의 공격력 513으로 맞춰볼까요?



4링 빌드 절개 1896.4

2링 빌드 절개 1733.31

그 차이값은     163.0904


4링 빌드 힐블 1689.786  / 1802.03 

2링 빌드 힐블 1602.973  

그 차이값은      86.8131 /   199.0563


왜 삐딱하게 보고 헐뜯으려고만 하실까 모르겠습니다.



특성의 경우 

인 학살자 / 단결된 힘 두 가지가 가장 활용성이 높았다.

각기 다른 특성 사용한 게임에서 2링과 4링 빌드에 따라 게임 결과창을 가져왔다.


2링 빌드


2링 빌드에서는 스테민 터틀은 그렇게까지 완벽하게 어울리지는 않았다. 


비고 -  1차 수정이후 정립된 스테민터틀 -> 솔리드 스위퍼


4링 빌드


비고 - 절개9% 상의



비고 - 공속 +2.7% 상의, 유니크 목걸이


비고 - 이펙트, 재생의 숨결


4링 빌드 중 장갑과 신발을 SP로 사용하여 솔로잉 성능을 극단적으로 올리는 세팅도 있지만 최근 사용하지 않아 예시가 없다. 


빌드별 딜량에서 눈에 띄는 아주 큰 차이는 없지만

빌드간 추구하는 플레이 방식의 차이로 전투참여와 시야에서 어느정도 차이를 보인다. 


대체 할 수 있는 특성

완전한 성장 대신

재생의 숨결 / 충동 구매를 들고 

"유지력 지향" / "빠른 25레벨 달성"을 지향점으로 잡고 선택하는게 좋다. 


게임 조합에 맞춰 선택을 하고 기본적으로 완전한 성장을 챙기는 편.

재생의 숨결은 2링빌드에 사용되는 콜라와 궁합이 좋으며 콜라 값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1특에 사냥꾼 대신

속전 속결 / 충동 구매를 들어도 상관은 없지만 시바 특성상 이동속도 +35가 아쉬울 때가 많이 있었다. 

66 +38 +15 +35에서 35가 빠지면 아무래도 아쉬울 상황이 많다. 


셔츠별 회복량의 기본값은 아래와 같다. 


적당한 DP용 2링 빌드 영상 하나 올리고 마무리.

https://youtu.be/u8M52Q_K0CM












마지막으로 시바 보다는 클리브, 라이샌더, 히카르도 하는게 더 안정적이다.

방제이가 잘 큰 시바보다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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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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