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딜 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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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5 13:34:23
킬/딜 욕심 내지 마라
원거리딜러(이하 원딜)는 요게 제일 중요함
원딜은 밸런스토론게시판 등에서 매우 강력한 포지션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음
이유가 뭐냐면 원딜은 한타가 정돈된 상태일 때 - 즉 아군 진형이 잘 잡혀 있을 때 매우 강하기 때문
어렵게 들릴 수 있는데, 딜탱이나 근딜이 난전에서 강하다는 거랑 반대로 생각하면 얼추 감 올거임
어느 정도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사람이 메인탱커 / 라인딜러(사거리긴거) / 서포터를 플레이하는 경우에만
상대의 견고한 진형을 흔드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을 정조합으로 + 제대로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
원딜과 탱커들이 탄탄히 잡아주고 있는 진형을 뚫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움
해서, 원딜에게 유리한 정돈된 상태에서 싸우게 되므로 원딜이 사기처럼 느껴지는거지
딜 욕심 / 킬 욕심 내지 말라는 소리를 하다가 갑자기 왜 밸런스 얘기를 하느냐
그건 원딜이 욕심을 내는 순간 상대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우리 진형이 무너지기 때문임
원딜은 팀원끼리 탄탄한 포망을 구성한 상태라면 누구보다도 강한 포지션이 되기 때문에
당장 적군을 놓치더라도 진형만 잘 잡아놓으면 얼마든지 적을 제압할 수 있음
그러니 당장 눈앞의 킬보다는 우리 진형을 잘 잡는게 더욱 중요하고
적군이 개피로 빠져나갔다면 전선을 좀 위로 올리면 돼 어차피 걔 피채우고 스킬 4개 채우는동안 우린 12개 채워짐
전선을 위로 올리게 되면 빠져나간 적군에게도 압박을 가할 수 있고, 최전선의 아군을 백업하기도 수월해짐
단, 위로 올라가는 동안 적군이 기습할 수 있는 위험한 위치는
피격당해도 좋은 서포터, 샌드맨있는 론, 블링크있는 쌍광같은 친구들을 먼저 보내거나
고각스킬을 먼저 던져서 안전을 제대로 확보하고 이동하면 더 좋을거임
안개! 클리어! 언덕 뒤! 클리어! 위치를 확보했다!
매드무비 욕심 내지 마라
일단 내 모든 글들은 기본기에 대해서만 얘기하고 있어
응용플레이에 대한 공략은 쓰는 게 너무 어렵기도 하고 너무 상황을 많이 타서
~~상황을 가정하여 생각해보자. 로 운을 떼어야 하는데 이러면 글이 너무 난잡하고 실적용이 어렵지
하여튼 뭐 원딜러도 뒤돌든 탱커눕혀놓고 스쳐가든 해서 다른 역할을 하는 건 가능한데
그런 응용플레이는 일단 플레이의 베이스부터 탄탄하게 잡아놓고 배우길 바래
그런 플레이가 멋지고 화려한 이유는 매우 어렵기 때문임
메인탱커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게임 이해도가 있어야 그런 플레이가 가능한거야
비만한 사람이 헬스장가서 3대 몇 쳐본다고 무리하다가 다치는거보다는
런닝부터 꾸준히, 차근차근 밟아나가서 최종적으로는 건강한 몸이 되는 모습이 훨씬 낫듯
너네도 그런거임 딜량50K친다고 무리하지 말고 확실한 기본기를 닦고 올라가는게 훨씬 좋음
코인 욕심 내지 마라
진짜 아무것도 없는데 갑자기 아군의 진형이 무너지는 이유가 뭘까? 딱 하나임 코인욕심내서그럼
철거반뭉치 간다고 호다닥 달려가고 립 떴다고 메다닥 달려가고 공성지원부대라고 던다닥 달려가고
그러면 이제 남는 건 완전히 박살난 우리 진형 뿐
진형이 개박살났다면 우리 팀은 어떤 손해를 보게 될까?
1.이니쉬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움
특히 원딜의 경우는 진형을 제대로 짜고 있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싸움에 대응하는게 매우 어려움
이유는 위에서 말했던 거랑 같음. 코인먹는다고 빠진 인원수를 떠나서, 정돈되지 않은 한타는 그냥 쥐약임
정말 불행하게도 본대가 아니라 코인을 먹으러 떠난 별동대가 상대 본대랑 마주치게 된다면
1:5내지 2:5 상태일거고 그대로 찢겨죽은다음 타워랑 트루퍼랑 기타 코인 등등을 헌납하고 그대로 패배!
단 600코인과 3데스, 타워 하나, 트루퍼 하나를 바꿔먹는 완벽한 계산 능력을 가진 사람이 만든 결과임
2. 성장력이 밀림
탱커는 딜러가 갑자기 본대를 박차고 나가서 립을 먹으러 갔으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움직여야 하며
그 과정에서 물려 죽을 가능성은 매우 높음. 왜냐면 탱커는 딜러 대신 위험한 곳을 열어줘야 되거든
일단 위험을 감수하는 건 그렇다 치는데, 보너스코인을 먹는 인원이 감소해서 코인에서 큰 손해를 봄
당장 저 철거반뭉치가 타워에 없어져버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 본대를 떠나지 않는 게 팀 모두에게 이득이야
3. 한타가 불가능함
원딜은 포망 형성, 근딜은 굳히기/쳐내기, 서포터는 모든 행동 서포트, 탱커는 딜각 차단 등 각자 역할이 있어
그런데 진형이 부숴지는 순간 근딜은 지킬 팀이 없어지고, 서포터는 잡을 포지션이 없어지며
원딜은 불리한 상황이 되고, 탱커는 볼 시야가 없어짐
한타가 어렵다는 수준이 아니고, 걍 원딜을 제외하면 뭔가 할 역할이 없어져서 한타 진행 자체가 불가능함
티샤 : 아니 시야안봄? / 휴톤 : 본대 시야 봤습니다.
티샤 : 아니 탱커 왜 따이브침? / 휴톤 : 님 시야 봤습니다.
이런 상황 만들지 말란 소리임
상술한 문제들은 모두 팀원의 멘탈을 뿌숴버리거나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문제니까
되도록 코인욕심을 내지 말고 본대를 확실하게 구성해서 언제나 한타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하자
탱커가 시야를 보는 이유는 너희들이 항상 좋은 포지셔닝을 할 수 있기 위함인데, 포지셔닝을 안하면 걍 나쁜놈임!
끝!
일단 원딜은 항상 제대로 된 진형을 구성해서 움직이면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이거 하나만 제대로 된다면 짜피 운영은 탱커가 풀어줄거니까 한타만 잘 하면 돼
내가 앞에서 확실히 진형만 짜고 있으면 무서울 게 없다고 적어놨지? 한타는 그냥 진형 유지하는 거라고 봐도 무방함
나머지는 피지컬 영역이니까 연습하셔 공략 읽는다고 피지컬 늘지는 않음
굳이 피지컬을 늘릴 방법이 있다면 탱커를 해서 전투참여를 오래오래 해 보는 정도
팀원과 같이 움직이며 제대로 된 진형을 만들고 유지하는게 가능하다면 원딜은 얼추 끝이야
한타 준비 페이즈에서는 진형을 구성하는 것, 한타 진행 페이즈에서는 진형을 유지하는 게 과제라고 할 수 있음
하여튼 읽느라 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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