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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봐주세요]공식전 경험자의 팁과 솔직한 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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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원 [100급]

2019-07-01 18:14:25

1.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오래전부터 저는 뒤도는 플레이를 좋아했었고 , 지금도 조건을 달아서 가끔 돕니다.


근딜러로 랭킹을 올리기 시작했던 저는 항상 뒤돌아서 적의 원딜을 죽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고


죽일때마다 겜할맛이 났습니다.


고랭으로 올라가니


그 뒤도는 루트에서 매번 만나는 특정한 사람이 있었고, 그 사람과 대결해서 이기면 겜도 이긴다는 매력과


잘하는 사람만이 뒤도는거나 시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가득차


 돌 수 있는 기회만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돌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 방법이 맞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1년정도 게임을 접고 복귀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시야이용에 능숙해지고, 빈 시야에 대해서의 대처법을 어느정도 다 알고 있다는걸 느껴서


지금은 도는것보다 정면에서 싸우는 경우가 대부분에 있어서 좋다는 걸 깨닫고 플레이를 많이 바꿨습니다


다시..돌아가서..


이 글을 쓰게된 이유


제가 사이퍼즈에 오면 공식전만 돌리는 사람이라

( 본캐로만 만판은 거뜬히... 부캐까지 따지면.. )


보는 게 많고 느끼는 것도 많아서


제 눈에 보이는 것들중에 .. 아 이렇게 했으면 좋겠는데 하는것들 좀 공유좀 하려고합니다




2. 뒤돌기는 옵션이다.


뒤를 돌아야 할 상황은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뒤를 돌때 고려해야할점


(1) 뒤를 돌 동안 아군이 버틸 수 있는가


뒤를 돌 때 자신이 너무 과도하게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삥 돌았는데 시간이 너무 지체되서 아군이 먼저죽는 경우 뒤를 하나 짜른다고해도 한타는 질 수가 있습니다.


 뒤를 돌면서 미니맵으로 보아 아군이 심각하게 불리해보이거나 적의 라인이 빠르게 아군 라인으로 내려올 때는


바로 방향을 바꾸어 옆치각을 보셔야합니다.


이 경우 옆치를 시도한것은 실질적으로 적의 뒤를 치는 효과와 맞먹으며


뒤를 도는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 뒤를 돌때 주의사항


철거반이나 센트리, 적 탱커나서포터의 디티, 수호자 마지막으로 본인의 옆시야가 정면시야보다 짧기 때문에


적의 정면시야에 본인이 걸리지 않게 돌아야 합니다


즉, 시야에 안보여야한다는 뜻 입니다


돌다보면 경험이 쌓여서 뭔가 적이 디티를 꼽았을거같은데 라든지 철거반을 관통해서 지나갔는데 이정도면 


안들켰겠지라든지 느낄 수 있을겁니다


* 고랭킹으로 갈 수록 요구되는 것이 높아집니다 (당연)



그럼 만약에 들켰다면 어찌해야할까..?


돌다가 예기치못한 시야에 본인이 걸렸다하면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바로 뺄지


다른 하나는 일부러 본인의 모습을 보여줘서 적의 딜러들의 심리를 압박할 것인지


후자의 경우를 하면 좋을 때는


아군딜러가 안전하게 한타를 진행하고 있을 경우입니다..


그 상황에서 일부러 본인의 모습을 보여줘서 적딜러들의 심리를 압박하게되면


적딜러들은 한타를 하러갈지 뒤를 봐야할지 혼란이 오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야를 들킨 것을 역이용하는겁니다.





(3) 언제 돌면 좋은가?


언제 돌면 좋을까..


서론에서 저는 이제 도는 플레이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안 돌기시작하면서 피지컬 많이 낮아짐 )


하지만 돌았을때 좋은 상황이 분명히 있죠


심각하게 유리한 상황일 때


트루퍼를 잡기힘들어서 트루퍼를 한번 끌고 돌아서 유인된 적군들의 뒤를 칠 때


한타가 일어나 내 앞에 있는 적을 물리치고 앞을 지원갈 때


적군이 유리한 지점에나온 트루퍼를 샛길쪽에 끌어서 잡으려고할 때



등등 입니다


* 돌때는 본인 스스로가 조건을 붙여서 필요할때만 도시길 바랍니다


(슬슬 작성하는게 힘들다)







3. 뒤가 두려우면 밝은 곳으로 나아가라


자꾸 적이 뒤치를 와서 뒤에 오는게 두렵다면


시야가 밝은 곳으로 나아가세요



상대는 뒤로 오니


본인은 앞으로 가라는 말과 같습니다


미니맵에서 어두운쪽으로 가지마시고 밝은곳으로 가서 적이 뒤치를 오기 힘든곳으로 가란 소리입니다


이 방법도 많이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4. 뒤도는것보다 시간차 공격이다


개인적으로 뒤를 돌아서 딜각을 재는것보다


인내심을 가지고 적 딜러들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시간차 공격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숨어있을겁니다.


아군 탱커가 시야를 밝히고 맞다가 가끔 뒤로 도망치겠죠


그럼 적 딜러들이 욕심을 내서 잡으러 오겠죠


이걸 역관광한다는 전략입니다


공식에서 이런 전략을 가진 고랭커분들을 심심치않게 봅니다


이것의 카운터 또한 시간차 공격입니다


시간차공격에 또다시 시간차 공격인 것입니다


이해와 터득은 경험으로부터 나올겁니다


시즌말 고랭존에서 가장많이 나오는 말(요구)은


'상황에 따라서 알아서 해주세요' 다.

( 이정도 올라왔으면 알아듣고 알아서 판단해서 지지만 않게 해달라는 소리이다 )

( 다시말하면 널 믿는다는 소리다 )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5. 킬보다 이득을 챙기자


킬보다 운영을 하자


퍼포먼스보다 이득을 챙기자는 말이다

( 액션영화에서 깐죽깐죽거리다가 이소룡이 아됴~! 하고 선빵때리는 거에 넉다운 되는 케이스랄까..)


킬을 하는것에 신나신 분들이 간혹 보인다


킬을 아무리 많이해도 거기에 치우치다보면


시기를 놓쳐 심각하게 유리했던 상황을 불리하게 만드는 경우를 많이 봤다


정말 잘하는 사람은 필요한 시점에 킬을 내는 사람 아닐까 라고 공식에 서식하고 있는

 은둔 무림고수분들께 전하는 바이다.


* 한타나 킬을 내기 좋은 시간은 트룹등장 30초전 이다


한타를 끝내고트룹을 먹고 타워 밀기 좋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어떤 시간에 적절하게 킬을 내면 좋을 지 스스로 생각하면서 하나하나씩 기억하고 있으면 그게 발전아닌가 생각해본다.





6. 선빵보다 받아쳐라


극 후반에서 선빵보다 받아치는게 좋다고 느낀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다같이 돌아서 한명에게 꾸역꾸역 딜을해서 잡고시작해서 이기는 경우가 많았다고 느꼈는데


요새는 받아치는게 더 좋다고 개인적으로 느끼는 바다


극후반으로가면 팀원들이 뭉쳐있기 마련인데


미니맵상으로 뭉쳐있는 곳에 반대쪽에 상대가 있을 경우가 높고


상대가 돌아오는 경로를 예측하기 쉽기 때문에 받아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예전과 다른게 사람들이 많이 뒤로 도는것에 대책이 훌륭해졌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어서


받아치는게 요새는 대부분경우에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 후반에 뭉쳐있을때 팀원과 미니맵상에서 1라인 밖에있는 경우 좋지않은 결과를 많이 봤으니

1라인 안에 뭉쳐있는것을 추천한다..





7. 스킬순서


공식전을 많이하는 내가 리스폰이 됬을 때 아군의 플레이를 보게 되는데


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스킬 순서를 좀만 바꿨으면 적을 잡았을텐데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근데 이건.. 글을 쓰면서도 흠.. 어떻게 해결책을 줘야하는거지..


!


공식전에 돌다가 원챔분들 스킬순서를 눈에 익혀두는 방법이 있겠네


좀 유명한 분들 있다면 본인이 죽었을 때 그 사람들이 어떻게 스킬을 넣는 지 본인과 다른지


눈에 익혀두면 좋을거같다..


한 캐릭터 장인 >>> 네임드


장인이 그 캐릭터에 대한 경험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8. 트루퍼 잡을 때


트루퍼를 잡을 때 답답한 경우가 있다


(1) 탱커가 과도하게 앞을 보러갈 때


이 경우는 2가지 안좋은 경우가 일어날 확률을 만든다..


첫 째 : 아군 딜러들이 트룹을 먹었는데, 탱커가 죽는다


둘 째 : 탱커가 과도하게 앞을 가서 빈 시야가 생겨 작정하고 뺏으러온 적군 딜러에게 트룹을 뺏겨 이득을 상실한다.



이다..


굳이 탱커가 앞을가서 하나를 물 생각은 안하는게 좋다


물론가서 물어서 죽이면 이득을 보겠지만


그것은 도박이고 욕심이다. 트룹을 먹었을 때 할 수 있는 것도 못하게 되고

* 욕심은 곧 불리하게 만드는 확률을 본인 스스로가 적군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성장만하게 되어 더 유리하게 만들 기회를 놓치는 꼴이 되거나


성장도 못하는 경우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탱커는 트룹 주위에서 아군딜러가 다잡았다고 공격하라 F2 를 기다리는 것이 나는 현명하다고 본다.



(2) 딜러가 트룹을 안칠 때


트루퍼를 배달하고 트루퍼에 포커싱을 잘하다가


적군 탱커가 들어왔다고 해서 트룹을 안칠 경우를 말한다


한명이라도 딜을 안하고 튀면 미리 스킬을 빼놨기때문에 트룹먹기가 힘들다..


그렇게 되면 뺏길확률이 높아지고 안쫄고 딜하던 딜러들도 덩달아 죽고


튀던 딜러들도 트룹뺏기고 혼란와서 죽는 경우가 허사다..


이는 네임드 유저들도 많이하는 실수다 ( 옛날같으면 쫄보라고 욕먹었다 )


(적군 탱커는 .. 아니 탱커는 약하다고 생각하고 적탱커의 딜을 어느정도 무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이 정말 잘하는 딜러들의 마음속에 콕콕 박힌 생각이다.)


이렇게 안칠경우


뺏길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결과론적으로도..


트룹을 안쳐서 뺏기는것보다


죽더라도 트룹을 챙겨주는것이 큰 흐름에 있어서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단.


특수한 경우에는 제외다


예를 들어 공지를 뺏겨도 한타에서 이겨서 게임까지 끝낼 수 있는 것 같은 것을 제외로 한다.


그때는 니목숨이 트룹보다 우선이다


유도리 있고 상황에 맞춰서 플레이하자고..






9. 내가 사이퍼즈 운영자들한테 하고싶은 말


사이퍼즈는 지금 AOS의 핵심적인 재미를 매장시키고있습니다.



저는 사이퍼즈의 최상위티어인 레전드티어를 찍어본사람 입니다.



제 의견을 한번만이라도 사이퍼즈 총책임자 분께 전달하고싶습니다.





사이퍼즈에서 공식에서의5인파티는 없어져야할 시스템입니다.



굳이 5인을 하고싶다면 알피변동이없는 일반전 친선전 섬멸전으로만해야합니다



지금 고랭커들은 이 시스템으로 어뷰징에 가깝게 알피를 올리고있습니다



이는 공정하지 못한 공식전 시스템입니다



저와 한판도 격어보지못한랭커가 열손가락안에 드는 랭킹을 갖는다는 자체가 이해가안됩니다



몇 번의 건의에도 인식하고있다고만하고



시즌이 지나도 5인에대한 아무런조치를 취하지않고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위에 해당하는 유저분들에게



저는 5인을 하는 유저분들이 잘한다고 늘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양심에 찔린다고 하는 뉘앙스의 발언도 몇 분하셨고, 


저 같아서도 제 주위에 그렇게 잘하는사람들이랑 친해졌다면 ,


그렇게 해서 안좋을게 없으니 그렇게 했을겁니다.


저랑 싸웠던 분들 대다수가 대화를 해보니 나름대로 포용력도 있었고


착한 사람들이네 한적도 많습니다


다시 말하면


전 당신들이 안미워요

(당신들이 있어야 게임이 돌아가거든요)


제가 싫어하는건 이런 시스템을 가만히 두고있는 사이퍼즈 운영진입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부대끼는 공식전이 좋아요 그래야 내 실력도 유지가 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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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동네 게임인 롤을 잘하는 친구를 두고 있는데


옆동네에서는 5인랭과 그냥 랭 을 따로 두고있다던데 맞나요 ?


제발좀 따로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당장 랭킹페이지에가서 닉네임만 눌러봐도 딱알겠는데..


고랭커 5인파티하고 친목하러온 5인


그것도 시즌초에..


누가 이길지는 너무 뻔하지 않나요 ?




-end-






(뒤도는거 조건 뒤돌때 심리)


( 도는것보다 시간차 )


( 선빵보다 받아치기 )


( 킬보다 이득 )


(뒤가 두려우면 밝은 곳으로 나아가라 )


(스킬 순서)


(트루퍼 잡을때 탱커들은 주위에 있어라 )


(사이퍼즈 시스템 자체가 개선되었으면 좋을거같은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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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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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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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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